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MATERIALS SCIENCE AND CHEMICAL ENGINEERING

전주대학교 신소재화학공학과

전공교과소개

탄소나노신소재공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대학기초수학Ⅱ (Basic MathematicsⅡ) 미분방정식의 해법, 라플라스 변환, 복소변수 함수론, 그리고 푸리에 급수에 대해 배우는데 이 과목은 실제 전기기기에서 나타나는 수학적인 문제를 다룬다.
일반화학Ⅱ (General ChemistryⅡ) 이 과목에서는 원자의 구조, 배위화합물의 결합, 고체화학 그리고 방사화학에 기본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들 내용과 관련된 실험들을 수행한다.
기초나노과학 (Basic Nanoscience) 나노소재의 소개와 구조 관찰을 할 수 있는 현미경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탄소나노튜브, 나노입자등을 비롯한 나노물질에 대한 이해-나노구조 관찰을 위한 현미경 강의(SPM, 전자현미경,X-선현미경)
일반물리및실험(2) (General Physics and Experiments(2)) 일반물리 및 실험(2)에서는 오실레이션, 파동운동, 음향, 중첩의 원리 등의 역학과 열역학, 유체역학 등을 배운다.

과목명 소개
물리화학Ⅰ (Physical ChemistryⅠ) 입자의 역학, 일과 에너지, 운동량 보존법칙, 회전 운동, 강체의 평형, 진동, 파동, 중력, 열, 기체운동론, 엔트로피와 열역학의 제 2법칙 등을 논의하며, 길이의 측정, 힘의 평형, 자유낙하 운동, 단진자, 구심력, 관성능률측정, 줄의 법칙, 선팽창 계수를 측정하는 등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소재공학개론 (Introduction to Material Science) - 각종 유기/무기소재에 대한 소개- 각종 소재의 제조공정- 각종 소재의 응용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미적분학, 행렬, 미분방정식, 복소수, 함수론 등 전공교육(소재물리화학, 양자물리화학, 탄소물리화학)을 위한 기초적 수학 지식을 습득한다.
기기분석 (Instrumental Analysis) 본 과목에서는 나노기술이 접목이 되어 만들어진 나노소재에 대한 합성방법, 소재의 특성 및 응용분야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나노환경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for Nanotechnology and Environmental Technology) 분광학적 분석기기, 전기화학적분석기기, 크로마토그래피 및 표면분석 기기의 구성장치, 분석 방법의 원리 및 응용분야에 대해서 공부한다.
물리화학Ⅱ (Physical ChemistryⅡ) 물리화학 및 실험2에서는 물질의 기본적인 성질과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화공열역학, 반응공학, 상평형, 화학평형, 반응속도론 등을 학습하고 실험한다.
소재실험Ⅰ (Experiments in MaterialsⅠ) 나노탄소소재를 제조하고 다루는 공정 및 측정에 대해 학습한다. -sol-gel 방법에 의하 나노입자 합성 -탄소나노튜브의 분산 및 화학적 개질 -자기조립박막 제조 -측정실험(FE-SEM, AFM, 라만 분광학, TGA, ellipsometer)
유기화학Ⅰ ( Organic ChemistryⅠ) 기본적인 유기 화합물의 구조와 반응을 학습하여 산업현장에서 이용되는 유기화학 지식을 습득하고 화학공업 관련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분석평가한다.
유기화학Ⅱ (Organic ChemistryⅡ) 유기화학과 관련한 심화 내용을 학습한다.
전기화학 (Electrochemistry) 배터리, 연료전지, 환경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기화학은 화학과 전기학이 결합된 학문으로 전기화학적 셀 및 셀 반응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고분자공학 (Polymer Engineering) 고분자 화합물의 합성, 물성 및 응용분야를 학습하고 신소재로서의 탄소 고분자 소재의 성질 및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소재과학과창업 (Material Science and Venture Creation) 본 과목에서는 결정구조, 소재의 규명, 소재의 물리 화학적 성질과 특성을 소개하고 소재의 특성을 이용하여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업가적 마인드를 향상시키는 것에 초첨을 둔다.
소재공학응용 (Materials Science and Applications) 재료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료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재료의 기본 성질인, 기계적, 전기적, 열화적, 열적, 자기적, 광학적 성질에 대해 학습한다.
소재실험Ⅱ (Experiments in MaterialsⅡ) 탄소복합소재의 제작 및 평가에 대해 실습한다.
응용나노과학 (Applied Nanoscience) 나노기술을 기초로 한 다양한 융합 기술 소개- 나노바이오 융합기술 : 나노리쏘그라피 및 MEMS를 이용한 biochip 의 제조- NTRT 융합기술 : 방사선 동위원소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재료역학 (Mechanics of Materials) 여러 가지 하중에 견딜 수 있는 여러 가지의 공학 구조물 및 각종 기계를 해석 및 설계하는 방법을 숙지시키며, 공학구조물의 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응력해석법을 함양시킨다.
전자소재개론 (Introduction to electronic materials) 반도체를 포함하는 전기ㆍ전자분야와 관련된 전자재료 및 소자에 대해 학습한다.
탄소섬유개론 (Carbon fibers) 탄소 섬유는 대부분이 구조재료용 복합재료 강화재로 사용되며, 특히 고성능 탄소섬유는 에폭시 수지 모재 복합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 교과목에서는 각종 탄소섬유 강화 복합재료의 응용분야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한다.
탄소재료학 (Carbon Materials) 본 강의는 탄소소재의 원리 및 응용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탄소소재의 전구체, 탄소소재의 합성방법, 탄소소재의 산업적 응용에 대한 폭넓은 개론적 접근을 시도한다.
현대물리 (Modern Physics) 재료과학의 제반 분야의 학습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양자역학적 개념을 배운다.

과목명 소개
X-선결정학및무기소재화학 (X-ray Crystallography and Chemistry of Inorganic Materials) 무기화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이론과 비금속원소, 금속원소 및 유기금속화합물에 대한 분야를 다루고, 현재 소재산업가운데 응용이되고있는 무기소재들을 소개한다. 무기재료의 구조분석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X-선 결정학의 기초를 다루고, 분석법에대한 실습을 병행한다.
나노공학특론 (Special Topics in Nanoengineering) 나노공학의 최신 동향과 관련하여 한 가지 주제를 택하여 깊이있게 공부하며, 공부한 내용을 세미나 형식으로 발표하도록 한다. 향후 대학원 과정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나노기술현장실습 (Field Experience in Nano Technology) 산업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기업환경을 체험함으로써 학교에서 습득한 전공 지식을 현장의 응용기술에 접목할수 있고, 기회를 4학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현장지식을 축적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반도체공정 (Semiconductor Process) 탄소 섬유,나노튜브, 그래핀 등의 종류및 제조 공정, 그리고 응용에 까지 탄소 섬유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습득한다.
반도체공학 (Semiconductor Physics) 다양한 반도체를 이용한 전자회로의 원리를 배운다.
복합재료특론 (Special topics on composite materials) 복합재료의 기술 현황과 복합재료의 구성재료, 재료특성, 제조기술과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생체재료학 (Introduction to Biomaterials) 탄소나노소재는 기계적 특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전기적 특성도 우수하다. 이런 특성을 활용하여 탄소나노소재는 유기태양전지, 디스플레이, 투명전극, Supercapacitor를 제조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산업분야에 탄소나노소재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아울러 투명전국소재를 만드는 과정을 실현하고자 한다.
소재공학콜로퀴엄 (Materials Colloquium) 탄소관련 외부전문가를 초빙하여 세미나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탄소산업 전반에 걸친 현황과 전망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탄소산업에 대한 이해를 돋고자 함
소재공학특론 (Special Topics of Material Engineering) 최근 과학적 주제들을 선정하고 이를 토의함.
소재동향세미나 (Materials Trends Seminar) 탄소관련 외부전문가를 초빙하여 세미나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탄소산업 전반에 걸친 현황과 전망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탄소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함
재료열역학 (Thermodynamics in materials) 열역학에서의 기본 개념 정의 및 연구대상 온도의 해석학적 의의와 열역학 제1,2법칙의 공식화와 상호관계의 수학적 의의와 법칙을 응용하여 열과 물체간의 관계, 그들 사이의 변환문제 등을 다루고 열기관 및 냉동기의 기본 사이클에 대해 습득한다.
전자소재응용 (Applications of electronic materials)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전자소재의 응용에 대해 폭넓게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제한적이었던 전공 과정을 벗어나고자 하며 학생들이 좀 더 유용성있고 효율적인 시간관리와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기본으로 갖춰 전공교과에서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유기 합성 및 여러 화학 반응의 실험을 직접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며 전박적인 이해력을 키우는 교과과정이다.
탄소기술동향세미나(3) (Carbon technology trends seminar(3)) 탄소관련 외부전문가를 초빙하여 세미나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탄소산업 전반에 걸친 현황과 전망을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탄소산업에 대한 이해를 돋고자 함
탄소소재공학 (Carbon Materials Engineering) -기본적인 유기화학 지식 습득 : 화합물의 종류, 명명법-디스플레이, 반도체, 전기/전자재료로 널리 쓰이는 유기화합물의 반응성, 전자구조
탄소소재의합성및응용 (Synthesis and Application of Carbonaceous Materials) 탄소소재 합성 및 응용과목은 탄소소재 (탄소섬유, 인조흑연, 카본블랙, 활성탄, 나노탄소)의 일반적 합성방법 및 합성된 소재의 평가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각각의 소재의 응용분야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합니다.
화공공정 (Chemical Engineering Process) 본 과목은 화학 및 공학 원리를 이용하여 화학 물질을 제조, 가공 및 최적화 하는 과정을 다루며, 본 강의를 통해 원료처리, 반응 엔지니어링, 분리 및 정제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