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음악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K-classic합주(2) (K-classic Orchestra(2))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K-classic합창(2) (K-classic Chorus(2))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하고 연주체험을 쌓게한다.
서양음악사 (Music History) 서양 음악의 시대적, 양식적 변천사와 문헌을 탐구하고 서양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해석하여 음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서양음악사(2) (Music History(2)) 서양음악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역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과거와 현재의 음악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각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의 작품들을 구체적으로 연주케 한다.
전공실기 (Individual Major) 주 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 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 (Individual Major) 주 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 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 (Individual Major) 주 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 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2(관악) (Individual Major(Wood Wind)(2))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2(피아노) (Individual Major(Piano)(2))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2(현악) (Individual Major(String)(2))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합창·합주지도법 (Choral·Orchestra Trainning)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합창·합주지도법 (Choral·Orchestra Trainning)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 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 하고 연주체험을 쌓게 한다.
K-classic연주(1) (K-classic Performance(1)) 공개 연주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K-classic연주(2) (K-classic Performance(2)) 공개 연주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시창.청음(2)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2)) 음악에서의 기초로서 어떤 음자리표나 조표로 된 악보라도 정확한 리듬과 음정으로 부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음악가로서의 기초실력을 연마하고 리듬 선율 화음을 듣고 받아 적을 수 있는기초능력을 길러 연주가 또는 작곡가로서의 확고한 바탕을 마련한다.
시창·청음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음악에서의 기초로서 어떤 음자리표나 조표로 된 악보라도 정확한 리듬과 음정으로 부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음악가로서의 기초실력을 연마하고 리듬,선율,화음을 듣고 받아 적을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길러 연주가 또는 작곡가로서의 확고한 바탕을 마련한다.

과목명 소개
K-classic합주(3) (K-classic Orchestra(3))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K-classic합주(4) (K-classic Orchestra(4))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K-classic합창(3) (K-classic Chorus(3))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하고 연주체험을 쌓게한다.
K-classic합창(4) (K-classic Chorus(4))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하고 연주체험을 쌓게한다.
전공실기3(관악) (Individual Major(Wood Wind)(3))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3(피아노) (Individual Major(Piano)(3))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3(현악) (Individual Major(String)(3))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4(관악) (Individual Major(Wood Wind)(4))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4(피아노) (Individual Major(Piano)(4))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4(현악) (Individual Major(String)(4))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화성법 (The Law of Harmony) 음악의 주요한 부분인 화성을 이해하고 음악적 조직력과 화음감을 체득케 하여 많은 음악을 화성적으로 풀이하고 이해하며 새로운 음악에 대한 창의력을 개발하도록 지도한다.
화성법(2) (The Law of Harmony(2)) 음악의 주요한 부분인 화성을 이해하고 음악적 조직력과 화음감을 체특케하여 많은 음악을 화성적으로 풀이하고 이해하며 새로운 음악에 대한 창의력을 개발하도록 지도한다.
K-classic연주(3) (K-classic Performance(3)) 공개 연주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K-classic연주(4) (K-classic Performance(4)) 공개 연주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K-classic피아노세미나 (K-classic Piano Literature)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전공연마에 주력한다.
K-classic현악합주(1) (K-classic String Chamber Ensemble(1))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K-classic현악합주(2) (K-classic String Chamber Ensemble(2))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k- classic관악합주(1) (k- classic Wind Ensemble(1))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k- classic관악합주(2) (k- classic Wind Ensemble(2))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국악가창지도법(캡스톤디자인) (Teaching method of gukak singing(Capstone Design)) 한국가곡의 특징과 사회적 배경 등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어, 이태리어의 가사를 가진 성악곡을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실내악(1) (Chamber Music(1)) 소규모의 오케스트라가 합주를 통하여 조화로운 연주를 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과 협동정신을 함양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인다.
실내악(2) (Chamber Music(2)) 소규모의 오케스트라가 합주를 통하여 조화로운 연주를 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과 협동정신을 함양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인다.
음악창업 (Music Establishment) 음악 창업에 관한 지식과 실무경험을 기른다.
음악통론 (Theory of Music) 음악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게 하여 음악분석과 악보를 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며, 전공실기 및 전공이론 제분양의 학습에 도움이 되게 한다.
피아노문헌 (Piano literature )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전공연마에 주력한다.

과목명 소개
음악교과교육론 (Education on Music) 음악교육의 개념과 본질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음악교육사를 분석 정리함으로써 현대음악 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케 하는 음악교육 이론 과목.
음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Research of Teaching Materials in Music) 학습교재의 개발 및 연구를 통해 창의적 음악교육의 환경을 조성하고 창작 실기 교육의 방법.유의점.바람작한 수업전개 등을 정서교육과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정리케 하는 음악교육 이론 교과목이다.
K-classic전공실기5(관악) (K-classic Individual Major(Wood Wind)(5))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K-classic전공실기5(작곡) (K-classic Individual Major(Composition)(5))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K-classic전공실기5(피아노)(캡스톤디자인) (K-classic Individual Major(Piano)(5)(Capstone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K-classic전공실기5(현악) (K-classic Individual Major(String)(5))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K-classic전공실기6(관악) (K-classic Individual Major(Wood Wind)(6)) 전공실기는 각 개인의 전공별 개인레슨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교수님들과의 협의를 통해 각각의 전공분야의 작품을 선정 및 계획하여 연주 및 작곡된 곡을 연주하여 개인의 연주력 및 작곡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음악학과에서 추진하는 K-클래식 사업(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주1회 전공별 심도있는 개인레슨을 통해 한국의 소리를 바탕으로 한 곡을 연주 및 작곡한다
K-classic전공실기6(작곡)(캡스톤디자인) (K-classic IndividualMajor(Composition)(6)(Capstone design)) 전공실기는 각 개인의 전공별 개인레슨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교수님들과의 협의를 통해 각각의 전공분야의 작품을 선정 및 계획하여 연주 및 작곡된 곡을 연주하여 개인의 연주력 및 작곡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음악학과에서 추진하는 K-클래식 사업(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주1회 전공별 심도있는 개인레슨을 통해 한국의 소리를 바탕으로 한 곡을 연주 및 작곡한다
K-classic전공실기6(피아노) (K-classic Individual Major(Piano)(6)) 전공실기는 각 개인의 전공별 개인레슨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교수님들과의 협의를 통해 각각의 전공분야의 작품을 선정 및 계획하여 연주 및 작곡된 곡을 연주하여 개인의 연주력 및 작곡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음악학과에서 추진하는 K-클래식 사업(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주1회 전공별 심도있는 개인레슨을 통해 한국의 소리를 바탕으로 한 곡을 연주 및 작곡한다
K-classic전공실기6(현악) (K-classic Individual Major(String)(6)) 전공실기는 각 개인의 전공별 개인레슨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교수님들과의 협의를 통해 각각의 전공분야의 작품을 선정 및 계획하여 연주 및 작곡된 곡을 연주하여 개인의 연주력 및 작곡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음악학과에서 추진하는 K-클래식 사업(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주1회 전공별 심도있는 개인레슨을 통해 한국의 소리를 바탕으로 한 곡을 연주 및 작곡한다
K-classic합주(5)(캡스톤디자인) (K-classic Orchestra(5)(Capstone Design))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K-classic합주(6) (K-classic Orchestra(6))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K-classic합창(5)(캡스톤디자인) (K-classic Chorus(5)(Capstone Design))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 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 하고 연주체험을 쌓게 한다.
K-classic합창(6)(캡스톤디자인) (K-classic Chorus(6)(Capstone design))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 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 하고 연주체험을 쌓게 한다.
대위법(1) (Counterpoint(1)) 고전적 양식을 바탕으로 2성 대위법에서 시작하여 3성 4성 대위법을 거쳐 Fuga를 분석 작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대위법(2) (Counterpoint(2)) 고전적 양식을 바탕으로 2성 대위법에서 시작하여 3성 4성 대위법을 거쳐 Fuga를 분석 작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K-classic관악합주(3) (K-classic Wind Ensemble(3))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K-classic관악합주(4) (K-classic Wind Ensemble(4))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K-classic연주(5) (K-classic Performance(5)) 공개 연주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K-classic연주(6) (K-classic Performance(6)) 공개 연주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K-classic피아노앙상블(1)(캡스톤디자인) (K-classic Piano Ensemble(1)(Capsotne Design))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독주곡 및 성악곡, 관현악곡 등의 반주를 전문으로 실습, 전공 연마에 주력한다.
K-classic피아노앙상블(2) (K-classic Piano Ensemble(2))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독주곡 및 성악곡, 관현악곡 등의 반주를 전문으로 실습, 전공 연마에 주력한다.
K-classic현악합주(3) (K-classic String Chamber Ensemble(3))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K-classic현악합주(4) (K-classic String Chamber Ensemble(4))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반주법(2) (Theory of Accompaniment(2)) 피아노는 독주악기인 동시에 다른 음악과의 합주 또는 성악이나 기악의 반주를 하는 활용범위가 넓은 악기이다. 그러므로 건반상에서 자유로이 이조 및 전조를 할 수 있고, 선율에 반주를 부칠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음악분석및형식론 (Analysis of the Music and Theory) 음악의 기초구조를 공부하는 학문으로서 음악의 본질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피날레(2)(음악사보소프트웨어) (Finale(Music Notation Software)(2)) 음악 사보 소프트웨어 피날레를 배움으로서 연주자들이 꼭 필요한 이조악보 들기와 편곡작업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피날레(음악사보소프트웨어) (Finale(Music Notation Software)) 음악 사보 소프트웨어 피날레를 배움으로서 연주자들이 꼭 필요한 이조악보 들기와 편곡작업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피아노반주법(캡스톤디자인) (Accompaniment of piano(Capstone Design)) 피아노는 독주악기인 동시에 다른 음악과의 합주 또는 성악이나 기악의 반주를 하는 활용범위가 넓은 악기이다. 그러므로 건반상에서 자유로이 이조 및 전조를 할 수 있고, 선율에 반주를 부칠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과목명 소개
K-classic전공실기7(관악) (K-classic Individual Major(Wood Wind)(7))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K-classic전공실기7(작곡) (K-classic Individual Major(Composition)(7))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K-classic전공실기7(피아노)(캡스톤디자인) (K-classic Individual Major(Piano)(7) (Capstone 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K-classic전공실기7(현악) (K-classic Individual Major(String)(7))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K-classic합주(7)(캡스톤디자인) (K-classic Orchestra(7)(Capstone Design))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K-classic합창(7)(캡스톤디자인) (K-classic Chorus(7)(Capstone Design))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 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 하고 연주체험을 쌓게 한다.
K-classic관악합주(5)(종합설계) (K-classic Wind Ensemble(5))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 및 실제 연주를 통하여 전공연마에 주력한다.
K-classic관악합주(6)(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K-classic Wind Ensemble(6)(Capstone design))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K-classic전공실기8(관악) (K-classic Individual Major(Wood Wind)(8)) 전공실기는 각 개인의 전공별 개인레슨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교수님들과의 협의를 통해 각각의 전공분야의 작품을 선정 및 계획하여 연주 및 작곡된 곡을 연주하여 개인의 연주력 및 작곡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음악학과에서 추진하는 K-클래식 사업(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주1회 전공별 심도있는 개인레슨을 통해 한국의 소리를 바탕으로 한 곡을 연주 및 작곡한다
K-classic전공실기8(작곡)(캡스톤디자인) (K-classic IndividualMajor(Composition)(8)(Capstone design)) 전공실기는 각 개인의 전공별 개인레슨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교수님들과의 협의를 통해 각각의 전공분야의 작품을 선정 및 계획하여 연주 및 작곡된 곡을 연주하여 개인의 연주력 및 작곡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음악학과에서 추진하는 K-클래식 사업(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주1회 전공별 심도있는 개인레슨을 통해 한국의 소리를 바탕으로 한 곡을 연주 및 작곡한다
K-classic전공실기8(피아노) (K-classic Individual Major(Piano)(8)) 전공실기는 각 개인의 전공별 개인레슨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교수님들과의 협의를 통해 각각의 전공분야의 작품을 선정 및 계획하여 연주 및 작곡된 곡을 연주하여 개인의 연주력 및 작곡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음악학과에서 추진하는 K-클래식 사업(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주1회 전공별 심도있는 개인레슨을 통해 한국의 소리를 바탕으로 한 곡을 연주 및 작곡한다
K-classic전공실기8(현악) (K-classic Individual Major(String)(8)) 전공실기는 각 개인의 전공별 개인레슨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교수님들과의 협의를 통해 각각의 전공분야의 작품을 선정 및 계획하여 연주 및 작곡된 곡을 연주하여 개인의 연주력 및 작곡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음악학과에서 추진하는 K-클래식 사업(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주1회 전공별 심도있는 개인레슨을 통해 한국의 소리를 바탕으로 한 곡을 연주 및 작곡한다
K-classic합주(8) (K-classic Orchestra(8))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K-classic합창(8)(캡스톤디자인) (K-classic Chorus(8)(Capstone design))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 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 하고 연주체험을 쌓게 한다.
K-classic현악합주(5)(종합설계) (K-classic String Chamber Ensemble(5))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K-classic현악합주(6)(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K-classic String Chamber Ensemble(6)(Capstone design))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국악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Traditional Music) 국악 전반에 걸친 국악의 부류와 주요 문헌의 분석 및 대표작품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시제감상에 대하여 지도한다.
국악개론(2) (Introduction to Korean Traditional Music(2)) 국악전반에 걸친 국악의 부류와 주요 문헌의 분석 및 대표작품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시제감상에 대하여 지도한다.
오케스트라실무와실습(1)(캡스톤디자인) (Orchestra Practice(1)(Capstone Design)) 오케스트라 입단 오디션에 대비한 발췌곡들을 연구하고 연주기술을 습득케 한다.
오케스트라실무와실습(2)(캡스톤디자인) (Orchestra Practice(2)(Capstone Design)) 4학년 학생 수업으로 졸업후 학생들이 오케스트라에 취업을 하기위한 취업대비를 목적으로 수업에서 앙상블을 배워 오케스트라 취업에 꼭 필요한 오케스트라 초견곡을 미리 배우며 연주를 통하여 경험을 쌓게 합니다.또한 오케스트라실무와실습 과목을 캡스톤디자인 과목으로 지정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하나의 공연을 만들게 함으로써 사회에 나가 보다 나은 사회초년생이 될수있기 위함입니다.
음악(국악)교수법(캡스톤디자인) (Introduction to Music(gukak) Teaching(Capstone Design))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전공연마에 주력한다
음악경영 (Music Management) 음악과 관련된 여러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과정에 대하여 지도한다.
음악분석(1)(캡스톤디자인) (Analysis of Music(1)(Capstone Design)) 음악구조의 기본요소에서 비롯하여 각 시대의 음악 양식에 따른 실제적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작품에 응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음악분석(2) (Analysis of Music(2)) 음악구조의 기본요소에서 비롯하여 각 시대의 음악 양식에 따른 실제적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작품에 응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음악인과직업(1) (Musician & Job(1)) 음악 관련 직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과정에 대하여 지도한다.
음악인과직업(2) (Musician & Job(2)) 음악 관련 직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과정에 대하여 지도한다.
지휘법(1) (Conduction(1)) 지휘법 기본 타법 및 양손 사용법들의 이론과 실체를 다루며 합창, 합주, 지휘를 통하여 그 요령을 터득케 한다.
지휘법(2) (Conducting(2)) 지휘법 기본 타법 및 양손 사용법들의 이론과 실체를 다루며 합창, 합주, 지휘를 통하여 그 요령을 터득케 한다.
현대음악론 (Theory of Modern Music) 인상주의 이후부터 현대까지의 현대음악의 기반을 작곡가별로 또는 유형별로 이론과 분석, 연주및 레코드를 통하여 연구한다. 특히 각 작곡가의 특성의 원칙을 추구 연구하여 모든 기법을 응용하여 직접 작곡한 작품으로 연주, 평가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