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프로그램 학습성과

공학교육인증(ABEEK) 프로그램 학습성과입니다.

기계자동차공학 전문프로그램 교육목표

  • 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ABEEK에서 제시하는 10개의 학습성과로 구성되어 있다. 10개 학습성과의 항목과 그 수행준거는 다음과 같다.
  • 1. 지식응용 학습성과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공학적 기초지식과 이론을 이용하여 기계자동차공학 문제해결에 필요한 이론을 찾고 이를 설계에 응용할 수 있다.
    2. 분석실험 학습성과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제기된 공학문제들을 이해하고, 관련자료를 수집, 분석할 수 있으며,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3. 문제해결 학습성과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설계 및 실험시에 나타나는 공학적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학적으로 모델링 할 수 있다.
    4. 도구활용 학습성과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기계자동차공학 실무에서 문제해결에 필요한 최신 기술에 대한 이해와 관련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5. 설계능력 학습성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현실적 제한 조건을 반영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기계자동차공학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6. 팀웍기술 학습성과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팀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주어진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7. 의사전달 학습성과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객관적인 사실과 의견을 발표와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8. 영향분석 학습성과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제안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9. 공학윤리 학습성과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기계자동차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윤리의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다.
    10. 자기계발 학습성과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항상 새로운 정보와 최신 기술의 동향을 파악하고 습득할 수 있다.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와의 연관성

  • 교육목표 학습성과
    1 2 3 4 5 6 7 8 9 10
    지식응용 분석실험 문제해결 도구활용 설계능력 팀웍기술 의사전달 영향분석 공학윤리 자기개발 연관성합계
    PEO1
    기초공학이론 및 기계자동차 분야 전반에 관련된 공학지식을 보유한 인력양성
    22
    PEO2
    산업체 요구에 기여할 수 있는 설계 및 전산응용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력양성
    25
    PEO3
    첨단기계 및 자동차산업을 이끌어 갈 21세기의 핵심 다목적형 인력양성
    21
  • ● 연관성 강함(3) ◎ 연관성 보통(2) ○ 연관성 약함(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