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전주대학교 국어교육과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의 상세 화면
2019-1 사회봉사연계 한국어학습지도 모집 안내
작성일: 2019-02-19 조회수: 166 작성자: 국어교육과

 

  

 

 

 

2019-1학기 사회봉사 연계

외국인 유학생한국어 학습지도봉사활동 멘토 모집

 

 

   


   

   

한국어를 잘하고 싶어요. 꿈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세요.”

 

Q. 처음 한국에 왔을 때,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 가장 도움이 된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A. 위 질문에서 멘토링 프로그램41.7%로 높은 만족도가 나왔습니다. 이는 멘토링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향상 지원뿐만 아니라 한국생활 적응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Q. 활동에 대해 알고 싶어요?

 

A. 2019. 3. 11.()~ 5. 3.() / 8주 동안 운영되며, 이 중 6주 동안 매주 2, 12시간의 활동을 해야 합니다. 활동은 약속된 시간에 스타센터 국제학생서비스센터에서 유학생을 만나1:1 학습을 하면 됩니다.

 

Q. 어떻게 한국어를 가르치면 됩니까?

 

A. 유학생은 한국어 능력 초급 수준이며, 우리대학 한국어교육센터에서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예습·복습이나 실생활에 필요한 언어지도 등 읽기, 말하기, 쓰기 향상을 위해 봉사자가 무엇을 가르칠지 고민하고 계획하여 지도해주셔야 합니다.

 

 

1. 개요

국제학생 한국어 학습지도 멘토링은 학부에 재학 중인 내국인 대학생을 멘토로 하여 한국 생활 초기에 있는 유학생(멘티)의 한국어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에 대한 관심과 소통을 넘어 새로운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위한 만남이 될 것입니다.

 

2. 목적

. 멘토링을 통하여 한국어 능력 향상 및 한국 문화 이해

. 타문화 교류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봉사활동을 통하여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대학문화 조성

 

3. 주요내용

. 봉사기관: 전주대학교 국제교류원 유학생서비스센터

. 모집인원: 60

. 참여자 기본 소양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열정과 노력으로 한국어 학습지도 가능자

-봉사시간 이수의 목적이 아닌 탁월한 지도법으로 가르칠 수 있는 자

. 모집대상: 전체학과 대상(한국어 관련학과 우선 선발)

. 봉사활동 장소: 유학생서비스센터

. 활동내용: 학생 한국어 학습지도(읽기, 말하기, 쓰기) 1:1 학습지도

. 봉사활동기간:

-2019. 3. 11. ~ 2019. 5. 3. (8) / 활동기간(8) 6주 활동

구분

내용 설명

모집인원

필수사항

6주간 매 주 평일 중 2(12시간, 4시간)을 봉사활동에 참여해야

사회봉사 교과목 학점 이수가능

60

-봉사에 참여하는 주 2일은 오전 또는 오후 시간대가 같아야 함.

(한국어를 배우는 유학생의 시간표는 오전반 또는 오후반으로 편성되어있음)

-멘티: 한국어연수 유학생 또는 학부재학 유학생

4. 신청 방법 및 기타 안내

. 신청기간: 1-2019. 2. 26.() ~ 2. 28.() 30명 빠른 접수 순

2-2019. 3. 4.() ~ 3. 5.() 30명 빠른 접수 순

. 신청자격: 직전학기 성적 3.0 이상인 1학기 이상 수강자(편입생 가능)

. 신청방법: 스타센터 A209호 유학생서비스센터 방문신청(09:00~17:00)

. 수강자 활동 설명회: 2019. 3. 8.() 18:00~19:30 스타센터 온누리홀

. 활동시작일: 311일 월요일

. 유학생 국가: 15개 국가(중국, 베트남, 몽골 등)

. 이수시간 세부내역

1) 수강자 활동 설명회 참여 및 동영상 강의 수강

2) 봉사활동 32시간

3) 기본소양교육 8시간

4) 총 이수시40시간 충족 시 사회봉사 학점 이수

 

문의: 국제교류원 유학생서비스센터 ☎ 공63-22공-29육사

 

 

2018-2학기 봉사활동 참여자 소감(요약 내용)

봉사자

○○ 사회봉사를 이수하기 위해 참여한 프로그램이었는데, 이 한국어 지도 봉사를 통하여 제가 가르치는 것보다도 오히려 멘티에게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봉사를 통해 유학생들을 이해하는데 좋은 기회가 되었어요. 제가 알고 있는 것을 멘티에게 가르칠 수 있어 기쁩니다.”

○○ 한국어 공부를 지원해주면서 정서적으로 좋은 친구가 됐다. 갖고 있는 재능으로 국제학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기쁘다

○○ 수업을 하면서 유학생이 한국에서 겪게 되는 상황에 대해서 역할극으로 공부하여, 더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가르치고자 노력했다. 외국인이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들을 교정해주었고, 생소하고 어려운 단어를 이해하기 위해 사전과 인터넷 사전을 검색하여 알아보았다. 이번 멘토링 활동은 타국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저의 멘티를 보며 내게 많은 희망과 방향성을 제시해준 것 같아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유학생

어용○○(몽골) 한국어 학습지도를 통해 한국의 문화와 예절 등 수업시간에 책에서 배울 수 없는 내용을 많이 배웠어요. 그래서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이 시간이 기다려져요. 멘토 선생님이 잘 가르처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국) 처음엔 한국인과 이야기 하는 게 어려웠지만 멘토를 만나 한국어로 대화를 하는 것이 재미있어졌어요. 한국문화를 많이 배웠고 저도 멘토 친구에게 중국어를 가르쳐줬습니다. 멘토링을 통해서 한국어를 더 빨리 배워 일찍 학부에 들어가 많은 한국인 친구들을 사귀고 싶습니다.”

키에○○(베트남) 멘토링에서 한국 친구를 만난 것은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주고, 한국 문화에 대해서도 소개시켜줬습니다. 제가 한국어가 서툴러 스스로 자책했지만, 그럴 때 마다 한국 친구는 저에게 많은 응원을 해주었습니다. 지난 2개월간의 멘토링이 끝나서 매우 아쉽습니다. 멘토링 활동은 저에게 좋은 경험이 되었고,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