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전주대학교 국어교육과

전공교과소개

국어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국문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문학의 발생, 고시가의 형태 및 특성 민요, 악장, 설화, 고대소설, 한국한문학 등 우리 문학의 외형 내형적 특성과 장르성격 등을 분석 고찰하여 국문학의 본질과 전통을 이해시킨다.
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국어의 전반의 총괄적 지식을 다루며 국어의 특질을 밝힌다. 국어의 음운, 어휘, 문장을 중심으로 국어의 체계, 구조, 기능 의미 등을 파악함과 동시 언어와 국어, 국어와 생활, 국어의 변화 등 국어학 전반에 대해 개괄적으로 강의한다.
문학작품감상과토론 (Reading and discussion of Korean literary works) 이 강좌는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망라한 한국문학작품의 목록을 검토하고 그 주요 작품을 감상하고 토론할 기회를 갖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작품을 정독하지 않고 그 문학적 의의만을 학습하는 폐해를 극복하고, 향후 국어교육과 교육과정에서 이수하게 될 문학 영역심화 교과목을 학습할 바탕을 마련할 수 있다. 아울러 독후감의 작성과 발표, 이어지는 토론을 통해 다양한 문학적 반응을 접하고 그 의의와 가치를 분별할 수 있는 안목도 기를 수 있다.
빅데이터와국어자료의이해 (Understanding Korean Linguistic Texts and Big Data) 이 강의는 국어학 일반 이론을 바탕으로 훈민정음 창제 이래 현대국어에 이르까지의 국어 자료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한국어 데이터 구축 및 분석, 모둠 학습 기반 데이터 분석 실습을 통해 4차 산업 시대의 핵심인 AI와 언어 산업, 그리고 국어 자료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교육한다. 이를 통해 국어학 이론에 관한 기초 학습 능력을 마련하고, 데이터 구축 및 처리 분석 능력, 언어 산업과 AI 간 관계에 대한 통합 교육을 도모한다.

과목명 소개
국어교과기초논술 (Critical Writing for Pre-Teacher) 예비 교사인 사범대 학생들이 교육과 관련된 주제에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자신의 관점과 태도를 분명히 밝히는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고, 교육 현장에서 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문학사 (History of Korean literature1) 조선말까지의 한국문학사를 고전문학사라 한다. 고전문학의 개별 작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문학의 총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문학의 총체적인 흐름이란 개별 장르와 작품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국어교육론 (Understanding Korean Language Education) 이 과목은 국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통해 국어교육의 모든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게 하는 동시에 국어 교육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국어에 관련된 제반의 과제를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이 과목은 국어과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중등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둔다.
국어문법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Korean Grammar ) 학교문법의 일반적인 지식을 가르치고, 학교 문법과 그 연구의 중요성 및 가치를 이해시키는 방법론을 개발한다. 단어와 문장에 중점을 두면서 어휘론과 한국언어규범론을 학교 문법과 관련지을 수 있도록 한다.
국어음운론 (Korean Phonology Theories) 국어 음운의 기능 대립, 체계 및 변천 과정을 강의하고, 무한 생성규칙을 지도하며 범어적인 음운의 일반 이론도 이해시킨다.
국어통사론 (Education of Korean Syntax) 국어문장의 기본 구조와 문장 구성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국어문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구비토록 하는 동시에, 문법적으로 적법한 문장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국어표기법 (Korean Orthogarphy) 국어학 전반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한 해석과 운용의 실제를 한글 맞춤법에 적용시켜 풀이하고, 한글 맞춤법에 의한 바른 표기법의 이해와 표준어 사용을 권장 지도함으로써 바르게 말하고 정확하게 표기할 수 있는 통일된 문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현대소설교육론 (Modern Novels Teaching Theories) 소설의 이론을 학습하고, 한국 현대소설의 전개과정을 이해하며 주요 작가의 주요 작품을 감상한다. 그럼으로써 소설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학생들에게 소설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현대시교육론 (Studies of Teaching Korean Modern Poetry) 시에 관한 이론과 시를 읽는 바람직한 자세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학습, 연구, 토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읽는 사람이 주체적이며 능동적으로 시 작품을 대하는 것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며, 자율적으로 시 읽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

과목명 소개
국어교과교육론 (Plan and Practic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이 과목은 국어교육의 실행에 관련되는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국어과 교재, 국어과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를 익히고, 국어과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중등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둔다.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Methods and Materials in Teaching Korean Education) 이 과목은 국어과 교재 연구 및 국어과 지도 방법을 목적으로 교과교육학 과목으로 설강된 것으로, 국어 교과를 가르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와 그 결과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학교현장의 교육실습과 연계를 강화하고, 교과 통합 교육과정 운영 등에 중점을 둔다.
국어사 (History of korean characters) 고대 국어에서 현대 국어에 이르기까지 음운체계의 변화, 어휘 및 문장구조의 사적 변천 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 지도한다.
의사소통교육론 (Pedagogy of Communication)) 효율적으로 말하고 듣는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효과적인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학생들의 화법교육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고전산문교육론 (Studies of Teaching Korean Classical Prose) 한국 고전산문의 특질과 양상을 이해한다. 고전소설을 비롯하여 한국 서사문학 전반의 본질과 형성 및 전개 과정을 살핀다. 아울러 원전 강독을 통해 주요 고전산문 작품에 대하여 논의한 후 이를 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고전시가교육론 (Studies of Teaching Korean Classical Poetry) 고전시가에 대한 제반 이론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고전시가의 주요 작품을 이해 및 감상한다. 고전시가의 개념과 범위를 살펴보고, 고전시가 개별 장르의 연원과 생성, 형식과 내용상의 변화를 분석하여 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매체언어교육론 (Media Language Education) 현대사회의 중요한 의사소통 기능을 담당하는 매체는 그 언어적 속성으로 인해 국어교육의 중요한 내용과 방법이 된다. 이 교과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대중(다중)매체의 언어적 속성을 이해하고, 이를 의사소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태도를 기른다.
작문교육론 (Education of Writing) 이 강좌는 중등학교에서 작문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 연구, 토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사회생활에서 차지하는 작문 능력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하며, 현장에서 특히 긴요한 실천적 요령과 세부적 원칙을 연구, 실습하도록 한다.
중세국어문법론 (Theory of Middle Korean Grammar) 15~16세기의 중세국어를 중심으로 그 문법체계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국어의 역사에 대한 소양을 깊게 하고, 국어로 된 옛 문헌의 독해 능력을 신장한다.
현대문학사 (History of Modern Literature) 현대시, 현대소설, 현대희곡, 현대비평의 흐름을 파악하고, 주요 작가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며, 주요 작품이 갖는 문학사적 의미와 가치를 자리매김한다.

과목명 소개
국어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writing in Korean) 이 강좌는 교직논술의 심화 강좌로, 국어교육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한 편의 논문으로 작성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를 통해 글쓰기 능력의 신장 이외에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른 학생활동 및 참여 중심의 최신 교수,학습 모형과 평가 방법이 포함되는 내용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데 중점을 둔다.
문학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Koeran Literature) 이 강좌는 학생들에게 문학과 문학 교육의 본질과 의의를 생각하게 하고, 그 기초적 지식을 기르고 이를 토대로 교육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강좌이다. 이를 위해 문학을 보는 관점, 국어교육과 문학교육의 상관성, 문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고전문학강독세미나 (Reading and Seminar i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고전문학 분야의 주요 작품들을 선별해 읽고 그 내용과 형식상의 특징, 문학사적 가치 등을 심도 있게 탐구한다.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국어 교사의 기본적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이 과목은 세미나 방식으로 운영된다.
고전문학론 (Understanding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고전문학의 주요 갈래와 작품들을 정교하게 검토하고, 종래의 관련 연구 성과들을 비판적 안목으로 정리한다. 고전문학의 제반 특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별 작품과 작가가 지니는 당대적 의미를 도출한다.
국어교육연습 (Practice Teaching Korean) 국어교육과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한 이론과 실습 내용을 점점하고 교육 현장의 특수한 조건을 고려한 교수 계획과 방법을 연습하고 숙지한다. 또한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른 학생활동 및 참여 중심의 최신 교수,학습 모형과 평가 방법이 포함되는 내용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국어문법교육연습 (Seminar of teaching Korean grammar) 보다 심도 깊은 문법교육론을 바탕으로 실제 국어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개념, 원리들을 학습한다. 이 강좌의 목표는 개론 수준의 국어사, 국어 음운론, 어휘, 문장 구조, 의미론, 화용론에 대한 지식을 심화, 확장하고 교육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국어어휘론 (Korean lexicology) 국어 어휘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장 구성요소로서의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토록하여 올바른 어휘 구사 능력을 갖추도록하여,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학생들의 바른 어휘 사용방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학감상연습 (Reading Korean Literature) 시와 소설등의 한국문학을 감상하고 연구, 토론함으로써 한국문학에 대한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문학강독세미나 ( Reading and Seminar in Korean Modern Literature) 시, 소설, 희곡 등의 주요 갈래에서 중요한 한국 현대문학 작품을 정독한 후 발표, 토론함으로써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문학 교사의 기본적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이 과목은 세미나 방식으로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