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학창작학부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 소개 |
---|---|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
과목명 | 소개 |
---|---|
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 한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의 개념과 특징, 한국어의 계통과 역사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
고소설의이해 (Understanding of Classic Novels) | 고소설 장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고소설의 개념과 범위, 고소설의 형성 배경과 전개를 살펴보고, 중요한 작품에 대한 강독을 통하여 고소설의 실상과 장르적인 성격을 파악해 본다. |
국문학사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국문학의 기원에서 조선 말까지 한국문학을 고전문학이라 한다. 고전문학은 중국문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 고전문학의 총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국문학의 장르적 전개와 장르별 개별 작품들의 역사적 의미와 전개를 살펴본다. |
국어교육론 (Pedagogical Theory of Korean Language) | 이 과목은 국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통해 국어교육의 모든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게 하는 동시에 국어 교육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국어에 관련된 제반의 과제를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
문학유산답사Ⅱ (Field Study Trip for Literary HeritageⅡ) | 문학 유산이 남아 있는 현장을 답사하고 이야기문화원형에 대한 채록과 생애사 구술,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스토리텔러로서의 현장감각을 익힌다. |
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 사회,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화자들의 구체적인 언어 사용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언어 변이와 사회적 요인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살핀다. |
스토리텔링연습 (Storytelling practice) |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문예창작의 기초가 되는 스토리텔링 이론을 학습하고, 기본적인 문장작법을 연습한다. |
웹시나리오작법 (Webscenario writing) | 웹시나리오의 장르와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창작에 필요한 작법을 습득한다. |
의사소통교육론 (Pedagogical Theory of Communication Skill) | 효율적으로 말하고 듣는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효과적인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 언어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을 설정하고 이를 경험함으로써 모든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
한국근대문학사 (History of modern literature) | 본 교과목은 현대소설에 대한 다양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근대문학에 있어서 현대소설의 위상과 주요 작품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시대별, 작가별 소설의 특징 및 소설이론 등을 강의한다. |
한국어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이 한국어가 모국어인 학습자 대상의 국어교육과 구별되는 요소를 살핀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교육 내용이 무엇이고, 적절한 교육방법이 무엇인지를 살피면서, 그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이해한다. |
한국어문법교육론 (Theory of Teaching Korean Grammar) | 한국어의 문법적 요소를 제시하는 교육방법을 이해한다. 자모의 교육방법, 음운론적 특성의 교육방법, 통사적 문법요소의 교육방법을 제2 언어 교육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
한국어표현교육론 (Pedagogical Theory of Expression Skill in Korean) | 말하기 표현과 쓰기 표현의 특징을 각각 살피고, 표현 방식에 나타나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차이를 통해서 말하기 표현과 쓰기 표현의 교육 방안을 이해한다. |
한자어휘교육론 (Theory of Teaching Sino-Korean Vocabulary) | 한국어 어휘에 나타나는 한자어의 특징을 이해한다. 한자 어휘의 조어 방식과 필수 한자어를 이용한 어휘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
과목명 | 소개 |
---|---|
국문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살펴본 다음, 국문학의 장르와 장르별 주요 작품, 그리고 개별 작품의 내용과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본 강좌의 목표이다 |
국어교과교육론 (Plan and Practic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이 과목은 국어교육의 실행에 관련되는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국어과 교재, 국어과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를 익히고 실제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개설되었다. |
국어사 (History of Korean Language) | 고대 국어에서 현대 국어에 이르기까지 음운체계의 변화, 어휘 및 문장구조의 사적 변천 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 지도한다. |
문학유산답사Ⅲ (Field Study Trip for Literary HeritageⅢ) | 문학 유산이 남아 있는 현장을 답사하고 이야기문화원형에 대한 채록과 생애사 구술,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스토리텔러로서의 현장감각을 익힌다. |
미디어와스토리텔링 (Media and Storytelling) | 본 과목을 통해 수강생은 미디어의 발전과 스토리텔링의 변화를 공시적, 통시적으로 이해한다. |
시가교육론 (Pedagogical Theory of Korean Classic Poetry) | 고시가의 개념과 범위를 살펴보고, 고시가의 장르별 연원과 생성, 형식과 내용상의 변화과정을 분석하고 주요 작품에 대한 이해와 문학적 가치 등을 살펴본다. |
웹스토리텔링창작실습 (Web Storytelling Creation Practice) | 다양한 이야기를 현장 학습을 통해 수집하고 분류하고 영상으로 제작함으로서 문화산업의 소스로서의 스토리의 가치를 학습한다. 웹소설, 웹드라마, 웹툰 등 웹스토리를 실제 창작해본다 |
웹스토리텔링창작워크샵 (Web Storytelling Creative Workshop) | 개인 창작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웹시나리오 공모전에 응모하고 창작 경험을 쌓는다. |
한국문화교육론 (Theory of Korean culture education) | 한국어와 문화 교육의 연계 방안, 문화 교육 내용의 선택과 배열, 문화 교육 방법, 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 문화 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등 문화 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
한국민속학 (Korea folklore) | 한국의 생활문화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며, 한국의 민속문화를 외국인에게 교육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
한국어발음교육론 (Theory of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 한국어 발음의 특징과 그 원리는 무엇이며,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그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
한국어사 (History of Korean Language) | 한국어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살핀다. 음운의 변화, 어휘의 변화, 통사의 변화 및 사회언어학적 특성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각각 살핌으로써 한국어의 통시적 특성을 이해한다. |
한국어이해교육론 (Pedagogical Theory of Comprehension Skill in Korean) | 읽기영역과 듣기영역의 언어 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문자를 통한 정보와 음성을 통한 정보가 저장되는 인식과정을 각각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교육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
현대시의이해 (Understanding of Modern Poetry) | 한국 현대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작품과 작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들 작품을 현대사회와 문학사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아울러 시 창작에 대한 이론강의와 습작을 통하여 시인으로 등단할 수 있는 기회를 강구한다. |
과목명 | 소개 |
---|---|
문예창작심화 (Advance of Literary Writing) | 논리적인 글쓰기 훈련을 통해 논술지도를 할 수 있는 교육적 역량을 강화한다. |
콘텐츠기획론 (Theory of Content Planning) |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콘텐츠 기획의 변화를 이해하고, 실제 사례 분석과 개인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콘텐츠 기획에 대한 실무 역량을 배양한다 |
콘텐츠기획팀프로젝트 (Content planning team project) |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콘텐츠기획을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습해봄으로써 현장감각을 익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한다. |
한국어교수방법론 (Pedagogical Theory of Korean Teaching Method)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면서 각 이론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교실 상황별 및 학습 목적별 교수 방안을 살펴본다. |
한국어교육실습 (Practicum of Korean language teaching) | 실제적 상황에서 그간 강의를 통해 배웠던 이론적인 내용들을 검증하고, 적용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아, 전문적인 한국어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