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운동처방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건강과운동 (Health and Sports) 스포츠의 현상에 대하여 건강의 문제를 이론 및 방법을 규명하고 또 그들의 경험적 자료를 통하여 스포츠의 진보와 문제해결에 이바지하며 스포츠를 통하여 심신의 건강을 동시에 추구한다.
해부생리학 (Features of Anatomy and Physiology) 인체는 골격(skeleton)을 이루어 인체 지주로써 역할을 하여 내부 장기를 보호하기도 하고 나아가서 혈관과 조직 사이에서 영양물질이나 대사산물의 분산매질(media) 기능도 한다.
기능해부학 (Features of Anatomy) 스포츠를 즐길때 혹은 운동을 할때 작용 하는 우리몸에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며 용어암기 및 정리 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스포츠지도사개론 (Introduction to sports instructors) 본 교과목은 생활스포츠지도사를 비롯해 노인, 유소년, 장애인 스포츠지도사 자격취득을 위한 것으로 각 스포츠지도 분야별 운동처방 전문인력에 필수적인 기본 자질을 육성한다.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본 과목은 운동처방학과 학생들이 메디컬 필드에서 원활한 소통 및 이해가 가능할 수 있도록 의학적 기초 지식 및 용어를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목명 소개
병태생리학 (pothological physiology) 정상적으로 활동하는 생체들이 장애를 일으켰을때의 상황을 설명하고 이해 시키며 연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운동상해 (Exercise injuries and Therapy) 스포츠 손상을 비롯한 근골격계 질환의 의학적인 진단을 이해하고 손상기전을 운동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초기 응급처치 및 손상의 예후, 재활운동을 계획하는 학문이다.
운동생리학 (Physiology) 이 교과목에서는 생물학적 조절체계, 생체에너지학, 운동시 대사작용, 운동중 내분비계의 기능을 말하며 신체운동과 신체, 특히 운동과 스포츠 활동 때의 신체의 작용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운동처방론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 의사가 환자에게 적절한 처방을 내려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운동 과학자들은 운동과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여 운동양식, 시간, 빈도, 강도, 주의사항 등을 운동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과학적으로 제시하여 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강의한다.
특수체육론 (Adapted physical education) 장애인에게 양질의 체육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자격제도를 통해 자격을 갖춘 스포츠지도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과정의 목적은 특수체육지도자가 갖추어야할 기본적 소양과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스포츠영양학 (SportNutrition) 적절한 영양섭취는 건강과 최상의 운동수행능력 유지에 필수적이며, 좋은 영양섭취는 정상적인 발육발달은 물론 운동능력 감소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적절한 식이 선택은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트레이닝과 마찬가지로 선수들의 훈련 성과 및 경기결과에 가장 중요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운동영양학은 운동선수들의 최상의 경기력을 위한 영양소들(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의 역할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요가1 (Yoga 1) 요가는 심신을 조절하여 자기 내면의 진정한 자아를 자유롭게 한다는 뜻이다. 고대 인도의 요가는 육체의 감각기관을 억제하고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는 명상적인 수행을 하는 것으로 요가의 의미를 습득하고 배운다.
요가2 (Yoga 2) 요가의 철학과 사상을 바로알고 하타 요가의 기본인 육체적 정렬을 바탕으로 올바른 요가동작, 호흡법, 명상법을 체계적이고 단계별로 지도하는 지도법을 익혀 진정한 요가의 보급을 통해 마음을 열어주고 삶의 변화까지 가져올 수 있는 요가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운동기능역학 (Functional Biomechanics) 움직임을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이론인 운동역학과 관련된 수업이다. 이 수업은 운동역학과 관련된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인간의 움직임 기능을 운동역학적 방법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웨이트트레이닝1 (Weight Training 1) 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습득과 실기를 통해 근력을 증강시키며 생리학적 바탕위에 근육의 구조이해와 발달과정의 훈련방법을 습득한다.
웨이트트레이닝2 (Weight Training 2) 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습득과 실기를 통해 근력을 증강시키며 생리학적 바탕위에 근육의 구조이해와 발달과정의 훈련방법을 습득한다.
전공영어 (English in Exercise Prescription) 전공영어를 통한 병원 및 전문직에 적응이 가능하도록 교육한다.

과목명 소개
운동재활(1) (Rehabilitation of Exercise(1)) 운동을 통하여 운동상해를 최대한 빨리 회복시켜 신체적 상해를 예방하고 정상적인 신체 상태로 복귀시키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운동재활(2) (Rehabilitation of Exercise(2)) 운동을 통하여 운동상해를 최대한 빨리 회복시켜 신체적 상해를 예방하고 정상적인 신체 상태로 복귀시키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건강운동심리학 (Health exercise psychology) 본 교과목은 건강운동관리사 자격 취득에 필수적인 과목으로 향후 전공분야로의 취업과 진로의 원활함은 물론 운동처방 전문인이 갖춰야 할 기본적 자질을 육성한다.
건강체력평가 (Health & Fitness Assessment) 운동과 신체활동의 기본 원리와 적응과정을 학습하는 동시에 운동처방을 위해서 인체의 무엇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그리고 그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습득할 것인가를 학습한다.
스포츠마사지및테이핑1 (Sports Massage Taping 1) 신체활동으로 인한 골격근의 피로 회복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테이핑요법을 통하여 인체의 전자기적인 흐름을 이해하여 스포츠에서의 피로회복과 상해예방에 대하여 실습한다.
운동손상평가 (Kinetic damage evaluation) 체력에 대한 의학적 치료, 식이요법, 적절한 운동처방으로서 관리와 체력에 대한 적절한 운동종류와 운동방법을 이해하고, 처치방법을 숙달한다.
임상운동검사및처방학 (Clinical exercise test) 임상운동학은 요통, 심장질환, 호흡기계 질환, 고혈압, 당뇨병(말초혈관), 비만, 고령자, 어린이, 임산부에 따른 특성을 고려하여 운동부하검사와 결과를 해석하고 그에 따른 운동처방 방법을 배운다.
장애인스포츠 (Sports for People with Disability) 장애인 건강관리와 재활 운동을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스포츠를 통한 장애인 재활이 어떠한 효과와 영향이 있는지 대하여 알아야 한다. 본 과목은 뇌졸중, 척수손상, 뇌성마비, 절단장애, 발달장애 등 장애인들이 참여하고 있는 장애인 스포츠에 대해 학습하고, 장애인 재활 스포츠 지도를 위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장애인운동학습및재활 (Motor Learning and Rehabilitation for People with Disability) 운동학습이란 운동 동작을 올바르고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운동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다. 학습은 운동 기능의 형성에 관련하여 행해지며, 사회적, 정서적인 태도의 형성도 운동 기능의 형성 과정에 수반하여 이루어진다. 장애인 재활 과정에는 이러한 운동 기능, 심리, 협응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다. 본 과목은 다양한 장애 유형(뇌졸중, 척수손상, 뇌성마비, 절단장애, 발달장애 등)의 각 장애 특성과 재활, 그리고 이러한 재활 원리 이해에 필요한 운동학습이론에 관해 학습한다.
트레이닝론 (Training Theory) 트레이닝의 생리적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반하여 트레이닝의 여러 가지 방법과 이의 생리적 효과를 알아본다.
퍼스널트레이닝 (personal training) 퍼스널트레이닝은 근육해부학적, 근육역학적 트레이닝을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근육운동을 습득함은 물론 기능학적 안정성을 통해 예기치 못한 부상이나 불필요한 동작을 배제 하므로써 최고의 트레이닝 방법을 학습한다.
필라테스(1) (Pilates(1)) 근육강화, 스트레칭, 신체중심의 안정화를 통해 밸런스를 유지 시킴으로서 인체 각 기관과 조직사이의 유기적인 대사를 유지시키고 발달시켜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실무 지식 육성.
필라테스(2) (Pilates(2)) 근육강화, 스트레칭, 신체중심의 안정화를 통해 밸런스를 유지 시킴으로서 인체 각 기관과 조직사이의 유기적인 대사를 유지시키고 발달시켜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실무 지식 육성.

과목명 소개
노인병학 (Geriatrics) 노인들의 생리적, 신체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질환들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배움으로서 대처할 수 있고, 실무지식에 대하여 수업 진해
노인체육론 (Physical Education for Elderly) 노인체육 이론을 배우고 현장적용점을 토론한다.
실무실습Ⅰ (Practical internship Ⅰ) 이론과 실기를 겸비 하기 위해 운동사 자격증 준비와 실습을 통하여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와의 관계에 대한 개념적 분석과 운동처방에 관한 제 이론을 그 기원에서부터 이르기까지의 변천사와 현재의 스포츠에 있어서의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분야로서의 학문적 특성을 연구하는데 목정을 두고 강의한다.
실무실습Ⅱ (Practical internship Ⅱ) 이론과 실기를 겸비 하기 위해 운동사 자격증 준비와 실습을 통하여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와의 관계에 대한 개념적 분석과 운동처방에 관한 제 이론을 그 기원에서부터 이르기까지의 변천사와 현재의 스포츠에 있어서의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분야로서의 학문적 특성을 연구하는데 목정을 두고 강의한다.
스포츠마사지및테이핑2 (Sports Massage Taping 2) 신체활동으로 인한 골격근의 피로 회복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테이핑요법을 통하여 인체의 전자기적인 흐름을 이해하여 스포츠에서의 피로회복과 상해예방에 대하여 실습한다.
운동동작분석 (Motion Analysis) 인간 움직임을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움직임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의 움직임 동작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본 과목은 움직임을 정량화할 수 있는 3차원 동작분석 시스템, 2차원 동작분석 시스템, 자세 분석, 균형 분석, 근전도 분석, 지면반력 분석 방법과 관련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한 실제 평가 방법을 실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서강독 (Application reading) 운동처방전공에서 사용되는 전문적인 용어를 읽고 그 뜻을 밝힘으로써 운동처방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전공실기(1) (Activity Course in Health & Exercise(1)) 효과적인 운동학적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운동수행을 직접 체험하고 숙달시킴으로서 경험을 통한 차별화된 전문가적 역량을 교육한다.
전공실기(2) (Activity Course in Health & Exercise(2)) 효과적인 운동학적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운동수행을 직접 체험하고 숙달시킴으로서 경험을 통한 차별화된 전문가적 역량을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