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상담심리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건강심리학 (Health Psychology) 건강심리학은 현대심리학에서 최근 나타난 학문으로서 상담심리학과 학생들의 상담능력 증진과 경력개발에 필수적인 이론과 실제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상담과문화 (Counseling and Culture) 인간의 삶 속에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상담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공생들의 학습동기와 진로포부를 고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상담학개론 (Introduction to Counseling) 상담학의 역사와 주요 영역 등 상담학 전공자가 갖춰야 할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기본적 개념과 최근의 연구와 이론적 경향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생물·지각·인지 심리학 등 실험 심리학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이해와 학습을 하고자 한다.

과목명 소개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의 제 이론을 고찰하고 가족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해하며 가족문제의 진단 및 효과적인 상담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상담이론과실제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상담의 학문적 기초가 되는 다양한 상담이론의 고찰을 통해 각 이론에서 제시하는 상담의 원리 및 방법들을 이해한다.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인간의 성격형성과 발달에 관한 이론적 이해를 토대로 건강한 성격 및 병리적 성격의 유형과 원인을 학습하여 건전한 성격형성을 도모하고 성격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진로의 발달과정 및 선택, 진로상담의 여러 모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진로문제의 상담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하고 여러 가지 집단상담의 유형을 폭넓게 이해하며, 집단 진행의 기초기술을 습득한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신체, 지각, 인지, 뇌, 지능 및 창의성, 사회성, 자아, 성역할 등 인간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이론들을 탐구한다.
심리통계 (Psychological Statistics ) 상담장면에서 자주 쓰이는 심리통계의 기초와 활용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심리검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 for Infant) 영유아교수방법론은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론을 소개하고 공부하는 과목이다. 영유아 교수의 특수성과 효율성을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Infant Education Program)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영유아를 위한 제반 프로그램의 새로운 개발이나 그 효과성에 대한 평가에 대해 개관하고 연구하는 과목이다.
특수아상담 (Counseling exceptional children) 특수아의 유형, 원인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특수아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담 개입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심리학 (Learning Psychology) 제 학습이론을 고찰하며 다양한 장면에서 부딪히는 학습문제를 개념화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과목명 소개
상담실습 (Counseling Practice) 상담이론과 관련된 다양한 실무를 경험하고 실습함으로써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와 상담실무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심리평가 (Psycholocal Assessment) 상담장면에서 진단과 평가를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심리점사의 유형을 탐색하고, 표준화 검사의 실시와 해석방법의 기초를 학습한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이론, 목표, 절차, 기법들을 소개하고놀이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를 포함한 중요타자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토의한다.
부모교육및상담 (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모교육 및 상담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상담기술 (Counseling Skill) 상담과 관련된 매체활용이나 대화기법의 기본적 이해 응용을 통해 상담 기술과 지식을 증진시키고 응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상담행정실무 (Counseling Practical works) 상담서식과 양식 작성법, 상담 유관 기관과의 연계와 근무, 관련자원 활용 등 상담행정실무 전반을 공부하고자 한다.
상담현장세미나 (Seminar on Counseling Site) 상담현장세미나는 다양한 상담현장의 현황과 전망을 살펴보고 취업을 위한 실무적 준비과정을 알아봄으로써 상담자로서의 구쳊적인 진로를 준비하는 과목이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연구대상, 측정도구, 실험처치 과정, 연구절차와 같은 연구의 세부절차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연구문제나 목적의 적합성 여부, 적절한 표집 수와 표집방법, 연구목적에 적합한 연구설계법을 선정하는 등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다.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사고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등 다양한 정신병리 및 이상심리학적 이론들과 상담 및 치료법에 관해 배우고 익힌다.
청소년상담 (Counseling of Adolescents)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및 문제들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상담접근과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기독교상담 (Christian counseling) 기독교 상담은 기독교적 세계관과 철학을 상담에 응용하는 분야이다. 현대 목회상담이론을 중심으로, 일반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간과하기 쉬운 영성이나 종교성을 상담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다루고 통합해 나갈지 공부하고자 한다.
노인상담 (Counseling the Elderly) 노년기의 건강한 삶을 위한 예방, 교육, 치료적 상담방법 및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보육실습 (Practice of Nurture) 보육실습은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최종적인 점검과 훈련을 하는 교과이다. 상담학의 경우 상담학적 지식과 정보를 실제 보육장면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이다.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은 심리검사, 연구, 상담및심리치료 등을 포괄하는 심리학의 주요한 분야이다. 본 강좌에서는 임상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이해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살펴보고자 한다.
임상현장실습 (Filed Study and Practice in Clinical setting) 임상현장실습은 임상에서의 지식과 실습을 주로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임상현장에 대한 기본 이해와 기술연습, 실무감각 등을 중점적으로 공부할 예정이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캡스톤 디자인은 학부교육 과정을 통해 습득한 상담이론에 대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도록 하여 현장적응력을 키우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