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전주대학교 행정학과

전공교과소개

행정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정책과사회 (Policy and Society) 정책과 사회의 본질과 성격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다양한 정책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정책과 사회, 그리고 정책결정 체제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력을 키운다.
행정영어(I) (English for Public Administration(I))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는 행정 환경 변화에 따라 행정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어 리터러시(literacy: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행정학 관련 영문 서적을 바탕으로 독해, 작문, 회화 등의 교과 프로그램으로 공공 인재에게 요구되는 영어 능력과 국제실무 능력을 갖추게 한다.
행정학입문(I) (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I)) 행정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즉, 행정의 개념, 공공 관리의 본질, 행정과 환경의 관계, 행정 가치 등을 중심으로 현대 행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행정학입문(II) (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II)) 행정학에 대한 개념과 정체성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행정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고, 행정, 정치, 경영 간의 관계, 시장 및 정부 실패 등을 바탕으로 행정학 발달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행정학의 주요 요소인 조직, 인사행정, 재무, 지방, 정책 등의 기본 개념도 습득하면서 심화학습을 위한 지식을 배양한다.

과목명 소개
공공기관론 (Public agency theory) 공공기관 전반에 대한 기초이론을 터득케 하고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제도와 운영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공공조직론 (Public Organization Theory) 행정조직을 구성하는 조직목표, 조직구조, 구성원에 관한 현대 이론을 시대 별로 비교, 설명하고 그 이론에 근거하여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분석한다. 조직현상에 대한 일반적 이론의 기초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특히 행정조직 현상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관료제와민주주의 (Bureaucracy and Democracy) 관료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학습하고 전통적인 관료제가 현대적인 공무원제도로 발달하게 된 과정을 중심으로 관료제와 민주주의의 관계를 살펴본다
지방자치론 (local self-goverment) 지방행정과 지방자치, 지방행정의 종류, 지방행정 단위, 중앙과 지방의 관계, 지방정부와 주민의 관계, 지방정부의 구성과 지방공기업, 지방정부의 인사, 재정 등을 이룬다.
행정법(1) (Administrative Law) 국민의 행정의존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대복지국가에서는 행정법분야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요구되는 바, 이에 행정법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함은 물론 다양한 사례와 판례를 통하여 그 활용을 모색하고자 한다.
행정법(2) (Administrative Law(2)) 중요한 사례의 학설과 판례를 평설하여 복잡, 다양한 해석과 운용에 응용력을 기른다.
행정영어(II) (English for Public Administration(II))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는 행정 환경 변화에 따라 행정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어 리터러시(literacy: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행정학 관련 영문 서적을 바탕으로 독해, 작문, 회화 등의 교과 프로그램으로 공공 인재에게 요구되는 영어 능력과 국제실무 능력을 갖추게 한다.
행정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s for Public Administration) 사회과학 분야의 계량화를 위한 기본 틀로 존재하는 조사방법의 여러 가지 기법들을 소개하여 행정현상에 대한 이론구성의 방법과 정부활동에 대한 정책분석에 필요한 기본개념들과 이론들을 소개한다.
행정학총론(I) (Principle of Public Administration (I)) 행정학의 본질, 정치와 행정의 관계, 관리의 본질, 조직, 인사, 재무에 관한 광범위한 문제와 행정책임, 정책형성 등 현대 행정학 이론 전반을 학습한다. 각론적으로 행정조직의 원리, 정책형성과 집행, 재정의 이해, 인사행정의 원칙, 지방자치의 가치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행정학총론(II) (Principle of Public Administration(II)) 행정이론(행정개혁 포함), 정책이론, 조직론, 인사 및 재무행정, 행정윤리와 통제, 지방행정 및 거버넌스(NGO 포함), 전자정부, 그리고 공공서비스 등 행정학 이론을 학습한다. 특히 다양한 공직 선발에 대비하는 학생들이 행정학 이론과 실무에 대한 지식을 탐구하게 한다.
행정행태론 (Adminisrtative Behavior) 조직내에서의 인간행테를 개인과 집단 및 조직 전체의 차원에서 파악하여 건전한 조직 발전의 기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과목명 소개
공공인력관리론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이 강의는 인력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미래의 관리자로써 합리적인 인력관리는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정부인사관리의 원칙을 공부함으로써, 정부에서 수시로 제안되고 시행되는 인력관리의 개혁방안에 대한 객관적 검토를 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문제해결의 능력을 배양한다.
공공재정관리론 (Public Finance Administration) 재무행정이란 정부의 자금유입부터 관리, 지출까지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예산뿐만 아니라 포괄적인 정부의 경제개입행위에 대하여 논의할 것입니다. 중앙정부의 문제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문제에 대해서도 토의할 것입니다. 그리고 재정과 예산에 대하여 경제학적,정치학적,법률적 측면이 통합된 보다 거시적인 시각으로 접근할 것입니다.
문화행정론 (Culture Administration) 문화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정부는 자국의 문화와 예술의 발전을 위해 개입해야 하는지, 새로운 사회변화 속에서 문화와 관련된 정책적 논점은 무엇인지, 정부는 어떠한 문화정책들을 시행하며 바람직한 문화행정의 방향은 어떤 것인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현대 행정은 성장 위주의 행정에서 질적 제고를 위한 행정으로, 소극적 행정에서 적극적 행정으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복지행정의 대두 배경과 이론적 논거를 살피고, 우리나라 복지행정의 실제를 파악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성과관리론 (Performance management) 본 강좌에서는 공공부문 성과관리의 이론적 논의 및 흐름을 발전 단계별로 살펴보고, 전략적 기획, 균형성과관리(BSC), 핵심성과목표(KPI), 성과측정 및 평가, 위험관리 등 다양한 성과관리 기법을 검토한다. 또한 관련 정부문서 리뷰, 사례분석 등을 통하여 정책적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구하고자 한다
정책학총론 (Policy Theory) 정책학의 본질, 정책과 행정 및 정치의 관계, 정책분석의 기본논리 및 일반적인 정책과정을 학습한다.
지능정보사회와행정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이 과목은 제4차 산업혁명의 등장과 함께 도래하는 지식정보사회로에서 정부의 역할과 정부 스스로의 정보화 즉 전자정부에 관한 이론과 실천적 과제에 대하여 공부한다. 지능정보사회의 변화방향, 유기적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행정변화, 네트워크 표준화와 정보보호, 전자정부의 지향가치, 전자정부의 기획, 정부조직과 예산운영의 변화, 조직간 수평적·협력적 관계설정, 민영화와 아웃소싱, 온라인 시민참여, 논스톱서비스, 정보공개와 정보서비스, 정보화 성과평가, 미래 지식정보사회와 사이버 정부 등의 주제를 다룬다. 한국의 경험과 비전을 중심으로 공부하되 미국·유럽 사회와 정부의 정보화 사례도 공부한다.
지역개발론 (Regional Development) 지역개발과 관련된 이론 및 지역개발의 접근법, 외국의 지역개발 정책 및 계획 등을 개관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지역개발 정책 및 최근의 지역개발의 새로운 흐름을 이해한다.
협상과공공갈등관리론 (Negotiation and Public Conflict Management ) 민주화, 정보화,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우리 사회 각 부문에서 다양한 갈등이 분출하고 있는 가운데 공공갈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유용한 협상, 갈등관리 전략 및 방안 등을 모색 방법을 학습한다. 협상과 갈등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을 토대로 갈등이론의 연원 및 사상 연구 등을 비롯해 공공갈등의 원인과 유형, 공공갈등 수준의 측정, 공공갈등의 관리 및 성과, 갈등의 예방과 해결과 협상의 의의, 공공협상전략, 협상 과정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 등 관련 이론을 고찰한다.
환경정책론 (Environmental Policy) 환경문제에 대한 정부의 역할 및 관련 정책을 연구함으로써 환경문제에 대한 행정학적 대체 능력을 기른다.

과목명 소개
NCS의이해 (Understand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본 수업은 학생들이 직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는 직업인들이 갖추어야 할 표준화된 필수 역량과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한 교육훈련 과정 등을 제시해준다, 수업에서 학생들은 NCS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특정한 직업 현장에서 자신들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스킬 등과 같은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정부규제론 (Public Regulations) 정부규제의 발생원인과 이론적 근거, 규제 유형별 성격을 규명하고, 규제정책의 합리적 대안을 탐색한다.
정부와권력 (government and power) 인류 역사에서 정부가 등장한 배경에 대한 사적, 사상적 고찰을 통해 통치, 지배, 권력, 정부, 규제 등의 문제를 심도 있게 살펴보고, 오늘날 정부와 권력은 어떻게 표출되고 있는지 고찰한다.
정부와기업 (Government and corporate) 공공부문의 사업분야인 공기업의 설립동기, 목적, 존재이유 및 각국의 공기업의 비교와 공기업의 공공성, 기업성, 공기업의 조직, 관리, 투자와 민영화 등을 다룬다.
한국정부론 (Korean Government Administration) 한국정부의 정치체제와 행정의 특성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선진국을 향한 정치체제와 행정모형을 탐색하여 한국을 선진국으로 이끌 수 있는 행정인을 양성하여 인재들이 국가발전을 도모함으로서 우리 국민들이 잘살 수 있는 행정을 수행하도록 한다.
행정개혁론 (Administrative Reform and Competitiveness) 정부나 정책실패의 윈인을 규명하고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수행을 위한 구조, 기능, 역할, 문화, 의식, 제도 등에서의 여러 가지 혁신방안을 모색한다.
행정이론세미나 (Seminar in Public Administration Theory) 행정학의 각론별 이론과 실제를 종합하는 과정으로서, 행정학의 주요 내용이 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논의함으로써 행정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행정철학 (Philosophy of Public Administration) 날이 갈수록 우리 생활의 구석구석에 폭넓고 좁게 영향을 끼치는 정부행정을 비판하는 사고라는 관점에서 분석하고 검토할 수 있는 철학의 기본 이론들을 소개함과 동시에 좀 더 바람직한 행정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