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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구조 및 정책 제안

전주대학교의 학사구조 및 운영과 관련한 정책을 제안하는 곳입니다.

학사구조의 변화와 운영에 대하여 내부 구성원 및 외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현재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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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신청, 강의,학생수 개편요구

  • 등록일 : 2018-03-06
  • 조회수 : 606
  • 작성자 : 허혜지
  • 제안개요
    강의수와 학생수 개편 필요
  • 현황 및 문제점
    안녕하세요. 전주대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저는 학생들이 대학에서 지금까지 받아왔던 중,고등의 수업보다 참여도와 집중도가 높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학생들의 생각 또 한 저와 같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을 비교하고 토론을 하는, 그냥 학점을 맞추는 강의가 아니라 학생 본인을 위한 공부 말입니다. 
    하지만 전주대는 이런 학생들의 욕심과 시대의 요구에 발맞추지 않는 학교인 것 같습니다.
    문제점은 이렇습니다
    1. 선택의 폭이 좁은 수강신청
    -전공은 물론 교양의 폭이 너무 적은 것 같습니다. 배우고 알고 싶었던 것을 공부하는 교양인데도요 
    학생들은 할 수없이 관심 없는 과목을 수강하게 되고 당연한 학업 부진으로 이어집니다.
    
    2. 한 강의실에 너무 많은 학생
    - 교수님은 한 분인데 학생은 60명이라니요? 대학의 의미는 단순한 암기를 넘어 비판적 사고와 지식의 교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 60명은 학습의 질이 떨어짐은 물론 제대로 된 평가도,수업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보면 반 이상은 자거나 딴생각 중입니다.  
    이 점은 학생들이 문제가 아니라 학생들의 선택을 줄인 학교 전반적 시스템에 대한 문제입니다.
    
    
  • 개선방향
    수업 질의 향상. 수준 높은 학습의 효과. 선택 집중
  • 기대효과
    1. 선택의 폭이 좁은 수강신청
       -해가 지날수록 수업의 수가 점점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강의의 수와 다양성을 추가해 주십시오.
    
    2 .하나의 강의, 강의실에 너무 많은 학생
      - 한 수업당 최대 인원을 30명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의의 수를 늘리고 학생 수를 제한하면 당연하게 선택적 집중이 가능해지면서 강의의 질이 높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교수님들은 참여도와 집중도 높은 학생들에 의해 강의의 질을 향상하고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강의에 긴장하며 관심과 열정을 쏟을 것입니다.
    
수강신청 가능한 강의의 수와 종류를 늘리고 학생의 수에 제한을 둬 주십시오.
우리 학교의 학우들이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앉았다 가는 수업이 아닌 고민하고 소통할 수 있는 살아있는 강의를 듣고 성장하길 바랍니다.
  • 처리상태 : 처리완료
  • 답변자 함효주
  • 답변일 2018-04-11
먼저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대학은 기존의 대학이 가진 이론중심의 교육을 탈피하고자 최근 몇 년동안 많은 노력(교육과정 개편, 현장실습 교과목 개설, 개인팀프로젝트 운영 등)을 해왔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우리대학의 소규모 강좌 비율은 전국 평균 이상의 성과를 보여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눈높이에는 충분히 만족할 수 없는 점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강좌당 제한인원을 줄이고 강좌 수를 늘리게 되면 당장 등록금 인상의 요인이 되기 때문에 어려운 측면도 있습니다. 비록 변화하는 속도는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우리대학은 시대의 변화의 발맞추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사오니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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