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JU UNIVERSITY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교안내

서브비주얼

JJ뉴스

국어교육과 김승우 교수, ‘옛 문학에서 발견한 전라북도 문화 풍경’ 출간

 전주대 김승우 교수, ‘옛 문학에서 발견한 전라북도 문화 풍경’ 출간.jpg

국어교육과 김승우 교수, 옛 문학에서 발견한 전라북도 문화 풍경 출간

 

전주대 국어교육과 김승우 교수는 고전문학 작품을 통해 전북 지역의 문화를 탐색한 저서 옛 문학에서 발견한 전라북도 문화 풍경(태학사)을 최근 출간했다.

 

이 책에서는 전북의 지리적 풍광과 인문 환경이 작가들의 주관으로 해석되고 의미를 부여 받는 과정을 밝혔다. 이로써 옛 시대의 전북 지역 문화를 바라보는 독특한 결을 되살려냈다.

 

특히 기존에 이미 잘 알려진 사항들보다는 그에 버금갈 만한 흥미로운 문화적 자산을 발굴하여 구명하는 데 주력하였다.

 

전주에 관해서는, 시조(時調)에 반영된 조선후기 전주의 문화, 가사(歌辭) 완산가(完山歌)를 통해 본 19세기의 전주 유람 루트, 태조 이성계의 조상에 관한 전주 지역 설화의 특색을 살폈다.

 

또한 임실, 장수 일대의 누정(樓亭) 문화와 시가(詩歌) 향유, 조선후기 문인들에게 각광 받은 부안, 고창의 해안 풍경, 금강 물길을 따라 이루어진 익산, 군산의 조운(漕運) 항로, 왕족 출신 시조 작가 이세보(李世輔)가 선정한 순창의 팔경, 진안 마이산을 배경으로 전승된 몽금척(夢金尺) 설화의 면면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다수의 사진 자료와 고지도 및 관광 안내지도를 수록하여, 학술서이면서도 교양서의 성격을 겸하도록 하였다.

 

저자 김승우 교수는 2014년부터 전주대에 근무하고 있으며, 고전문학 분야 최우수 박사학위논문에 수여하는 나손(羅孫)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이전에 출간한 저서 용비어천가의 성립과 수용, 19세기 서구인들이 인식한 한국의 시와 노래가 각각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