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JU UNIVERSITY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교안내

서브비주얼

JJ뉴스

전주대, 강홍석 교수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지구 온난화 지연 연구'

  • 등록일 : 2018-11-22
  • 조회수 : 572
  • 작성자 : 대외협력홍보실

 전주대, 강홍석 교수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jpg


전주대, 강홍석 교수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 지구 온난화 지연 연구 공로..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이공분야 우수성과 선정 -

 

전주대(총장 이호인)는 지난 13일 열린 교육부(사회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시상식에서 전주대 강홍석 교수(탄소나노신소재공학과)가 이공 부문 우수성과를 인정받아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강홍석 전주대 교수는 이산화탄소를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광촉매 반도체에 대한 이론적 디자인연구에서 반도체성 층상 물질인 ‘GeP2가 태양빛을 흡수해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일산화탄소 및 산소 등 화학에너지로 환원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검증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강홍석 교수의 연구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전 지구적 기상 위기 극복과 석유이외의 에너지원의 확보라는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의미 있는 해결방향을 제시했다.”라고 평했다.

이와 관련된 강 교수의 연구 논문은 이미 국내외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2017년 유명 국제 과학 저널인 'JMCA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의 표지 논문으로도 선정된 바가 있다.

 

한편, 강 교수는 2008년 대한화학회 물리화학분과에서 우수 연구자 1명에게 수여하는 입재물리화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 강 교수의 또 다른 논문도 2018, ‘JMCC(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C)’의 표지 논문에 선정된 바 있다. 강 교수는 이 논문을 통해 신소재 물질 ‘TeSe2가 기계적 작용만으로 각각 특징적 스핀편향 현상을 갖는 세 가지 거시적 결정상 간에 서로 쉽게 변환될 수 있음을 검증했다.

 

교육부는 이번 시상식에서 지난해 교육부의 학술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창출된 6500여 과제 중 우수성과 41건을 발표했다. 분야별로는 인문사회 부문 23, 한국학 부문 4, 이공 부문 14건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