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JU UNIVERSITY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교안내

서브비주얼

JJ뉴스

한국고전학연구소, 2018년도 농진청 농업기술경영연구사업 선정

  • 등록일 : 2018-03-22
  • 조회수 : 477
  • 작성자 : 대외협력홍보실

 전주대학교 전경사진.jpg


한국고전학연구소, 2018년도 농진청 농업기술경영연구사업 선정

- 고문헌 전통지식을 활용한 농산업 지역마케팅 활성화 방안 -

 

우리 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소장 변주승)2018년도 농진청 농업기술경영연구사업 신규과제에 선정됐다.

 

과제명은 고문헌 전통지식을 활용한 농산업 지역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세종실록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등 고문헌에 나타난 농산업 전통 지식정보를 지역 특산물 마케팅, 음식문화 콘텐츠, 전통시장 홍보, 스토리텔링 개발 등 현대적으로 활용하려는 연구 사업이다. 국역 차원에서 머물고 있는 농산업 관련 지식정보를 구조화하여 DB를 구축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사업은 융복합 연구의 모델로, 고전 자료의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한 전통 문화유산의 현대적 가치 창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참여 연구진은 전주대학교 역사문화콘텐츠학과 변주승김건우서종태이정욱, 한식조리학과 차경희, 스마트미디어학과 민정익, 환경생명과학과 이범규, 국어교육과 유경민 교수 등이다. 사업기간은 20181월부터 201912월까지 총 2년이며, 연구비는 매년 1억 원이다.

 

본교 한국고전학연구소는 201712월에 권역별거점연구소 협동번역사업에 국내 유일 대형거점연구소로 선정되었다. 또한 율곡정본화사업단, 추안급국안 원문입력 및 DB기반 구축사업 등 다양한 국책 사업을 수행했다. 특히 관찬지리지인 <여지도서> 국역 50, 조선시대 중죄인의 공초를 기록한 <추안급국안> 국역 90, 호남권 문집인 국역 <존재집>, <문곡집>, <병산집>, <한포재집> 등 다양한 고전 번역 성과를 일궈냈다. 향후 한국고전학연구소는 기존의 번역 성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활용하는 연구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전통문화의 창의적 계승과 한국학 세계화에 일임하고자 한다.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