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JU UNIVERSITY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교안내

서브비주얼

JJ뉴스

제6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 개최

  • 등록일 : 2018-01-25
  • 조회수 : 966
  • 작성자 : 대외협력홍보실

 한국리빙랩.jpg


6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 개최

- 문화콘텐츠 혁신리빙랩 전략/ 농촌 리빙랩 활성화 방안 -

 

 

산학협력단(김진수 단장)이 문화체육관광부와 전라북도에서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는 전라북도콘텐츠코리아랩에서는 오는 131()부터 21()까지 이틀간 6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을 전주의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개최한다.

 

리빙랩이란 사용자가 직접 나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용자 참여형 혁신공간을 말한다. 최근 리빙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라북도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6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에서는 리빙랩에 대한 연구 전문가와 현재 리빙랩을 실현해 가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이 발표를 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첫째 날에는 문화콘텐츠 혁신 리빙랩 전략이라는 주제로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등의 기술과 문화콘텐츠가 융합하여 도시 및 공공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리빙랩 사례 및 추진 전략 등을 공유한다. 둘째 날에는 스마트 농생명 기술과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어 혁신을 추구하는 농촌 리빙랩의 개념 및 방법, 전북만의 특화 방안을 공유한다. 또한 관계자들 간 네트워크 구축 및 구체적인 교류/협력 활동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국리빙랩네트워크(KnoLL)는 리빙랩 활동의 수행경험이 있거나 활동 적용에 관심을 갖는 전국 각지의 지자체, 공공기관, 연구기관, 지원조직 및 시민활동조직 등이 함께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모임이다. 20173월 출범하여 한국리빙랩네트워크포럼(1), 지역리빙랩, 이렇게 하고 있다(2), 사회혁신과 리빙랩(3), ‘사회적경제와 리빙랩(4), 대학은 리빙랩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5)라는 주제로 현재까지 5회 차의 포럼을 개최하며 상호교류하고 있다.

 

이 행사의 책임자인 한동숭 교수는 사회문제 해결과 혁신을 위해 한국리빙랩네트워크가 앞장서서 나아가고 있으며, 전라북도도 우리 지역의 발전을 위해 리빙랩 사업에 몇 년 전부터 관심을 갖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모임은 전라북도 리빙랩의 비전을 보여주는 자리로, 리빙랩이라는 생소한 분야에서 어떤 일들을 하고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이 참석하셔서 많은 조언을 주시기 바란다며 많은 분들의 참여를 부탁했다.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