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FINANCE AND INSURANCE

전주대학교 금융보험학과

전공교과소개

금융보험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경제학개론 (Introduction to Economics)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의 있어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제활동에 관한 이해와 국가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각 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에 관한 이해 그리고 WTO체제 하에서의 한국경제의 위상과 대외교역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메카니즘 등을 공부한다.
보험계약법 (Insurance contract law) 일반적인 보험계약에 관한 법률관계와 현행보험법에 대한 이해와 적용 그리고 해석방법을 이해하고 각종 법률제도에 관한 법규를 강의한다.
보험학개론 (Introduction to Insurance) 보험의 원리 및 보험학의 개괄적인 내용을 다룬다. 보험의 성립요소, 생명보험, 손해보험, 사회보험 등의 기초적인 내용을 공부하며, 보험각론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금융보험업법 (Finance and Insurance Law) 금융보험산업은 상행위에 속하면서도 그 사업의 성격상 일반 상행위와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진다. 금융보험 거래와 관련된 계약법규에 과한 특징과 구체적인 내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기초금융학 (Introduction to Finance) 화폐, 금융, 금융매매기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금융부문의 미시적 기초를 소개하고, 국민 경제적 측면에서 금융부문과 여타 부문과의 상호연관 관계를 분석한다.
민법총칙 (Civil Law) 사법이론의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서 모든 일상생활의 기본이 되고, 특히 보험계약생활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분야이다. 그리하여 민법의 법전의 순서에 따라 강의와 탐구를 하되 그 중에서도 특히 독일법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법원에서 내려진 판례 그리고 영미법이론을 부가하여 심도 있는 연구결과를 학생들에게 전수하면서 각 분야의 국내 각 학자들의 학설을 비교검토 하도록 한다.
생명보험론 (Theory of Life Insurance) 생명보험의 필요성 및 특성,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치, 생명보험의 종류, 외야모집, 계약유지, 보험금지급, 책임준비금 적립방법, 자산운용 등을 강의한다.
손해보험실무 (Property & Casualty Insurance Practice) 손해보험의 기초이론과 손해보험 종목인 화재보험, 운송보험, 해상보험, 책임보험 및 자동차보험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손해보험과 유사한 성격을 띤 기타보험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손해사정론 (Theory of Claim Adjusting) 손해사정의 의의, 절차 등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와 보험종목별 손해사정시 고려해야할 요소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자동차구조실무 (Automobile Structure Practice) 자동차사고시 차량의 파손부분에 대한 손해사정을 위해 자동차의 부품 및 구조를 이해하고 각 부품별 기능 등을 숙지한다.
자동차보험론 (Automobile Insurance) 자동차보험의 발달과정과 그 기능을 설명하고 자동차 보험 관련법규를 해설하며 자동차 보험을 자동차 책임보험 및 종합보험으로 구분하여 약관내용과 계약인수 및 손해사정방법 등을 강의한다.
제3보험이론 (Gray Zone Insurance) 제3보험은 2003년 5월 보험업법의 전면개정을 통하여 새로이 정의된 보험업의 한 종목으로 기존에는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으로 구분되었으나 제3보험의 경우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두 가지 성격을 모두 갖추고 있기에 어느 한 분야로 분류하기 어려워 제3보험이라 부른다. 그러한 의미에서 제3보험을 중간보험 또는 Gray Zone Insurance라고 별칭하기도 하며, 보험업법상 제3보험업을 손해보험 사업자와 생명보험 사업자가 겸영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이 과목에서는 이 제3보험 분야에 대하여 공부한다.

과목명 소개
근재배상책임보험실무 (Workmen's compensation & Liability Insurance Practice) 근재 및 배상책임보험의 의의와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종 배상책임보험 약관에 대하여 강의한다.
금융기관의이해 (Financial Instituion Management) 금융시장의 주 행위자인 금융기관들의 종류및 업무영역을 파악하고 최근 금융기관관리의 중심을 이루는 자산부채관리및 위험관리를 중심으로 금융기관의 경영을 이해한다.
금융보험투자론 (Investment Analysis and Portfolio Management) 금융보험업계의 자산운용에 관한 기본원칙과 제법규에 비추어 합당한 투자대상의 선정 그리고 현대투자기법을 익힌다.
대물차량손해사정실무 (Other property & car claim adjustment practice) 자동차사고로 인해 상대방의 재물이 파손되거나 자기차량이 파손된 경우 손해사정 실무를 익힌다.
대인손해사정실무 (Practice of physical Claim Adjustment ) 자동차로 인한 인사사고 발생 시 법률상의 손해배상액 및 약관 지급기준상의 보험금 사정에 관한 실무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졸업 후 현장적응력을 조기에 배양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상해보험의학실무 (Accident insurance medical science) 이 과목은 손해사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보험의학 중 신체의 구조 및 상해와 관련된 기초 이론과 실무를 결합하여 강의한다.
생명보험실무 (Life Insurance Practice) 생명보험을 세분해서 자산운용회계, 마케팅, 세무, 위험선택, 계리등을 심도있게 이해한다.
실손보험특강 (Special lecture on loss insurance ) 사보험은 사회보험의 보완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사보험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가 많습니다. 보험특강은 건강보험의 보완재 역할을 하는 실손보험, 산재보험의 보완재 역할을 하는 근재보험등을 알아보고 그 외 사회적 이슈가 되는 보험문제를 연구하고 발표하는 과목입니다.
재물해상보험실무 (Property & Marine Insurance Practice) 물적 손해를 담보하는 재물보험 및 선박보험, 적하보험 등 해상보험에 관한 이론과 실무 등을 익힌다.
재산법 (Civil Law) 금융보험계약 등에 관한 기초적인 사법상의 법이론을 중심으로 금융보험주체의 법률관계와 금융보험의 전제조건인 담보물권, 그리고 계약법이론, 손해배상법리를 습득시킨다.

과목명 소개
공제론 (mutual aid association) 공제조합의 설립, 근거, 운영실태, 관련법률, 공제상품 등에 대하여 알수있음.
금융보험정책론 (Policy of Finance & Insurance) 금융보험산업에 대한 국가의 감독행정 및 정책을 보험산업의 발전역사와 함께 그 경향을 고찰하고 보험감독의 내용과 방식을 익힌다.
금융분쟁사례 (Financial dispute instance) 국내의 금융분쟁사례와 세계각국의 사례를 통하여 비교하고 문제점과 개선책을 제시한다.
사회보험론 (Social Insurance) 사회보험의 확대 필요성과 의료보험, 산재보험, 실업보험, 국민연금 등의 종류와 형태 등을 설명하고 문제점의 제시와 정책방향을 모색한다.
손해사정사례 (Claim Adjustment Case) 손해사정사례는 보험사고와 관련한 손해사정사례를 소개하는 교과목입니다. 손해사정사례에서 쟁점이 된 내용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해당 이론이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됐는지 살펴봅니다. 사례를 분석한 후 토론을 통해 식견을 넓힐 수 있습니다.
제3보험실무 (The third insurance) 생명보험상품 관리기준에 의한 제3보험 분야인 상해보험, 질병보험, 장기간병보험(개호보험) 에 대한 이론 및 실무를 강의한다.
질병보험의학실무 (Insurance Medical Science Practice) 보험시장에서 보험사기 등 도덕적 문제들이 이슈화되고 있는데 이 과목은 손해사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보험의학(질병)에 관하여 기초이론과 실무를 결합하여 강의한다.
통섭보험학 (consilience insurance) 보험과 인접 학문과의 경계를 넘나드는 과목이다. 보험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시(詩), 영화, 문학, 역사, 경영, 경제, 철학, 심리학, 법 및 일상을 접목하여 인문학적 관점에서 보험의 가치를 새로이 조명한다. 보험과 인접 학문과의 통섭 및 융합을 통해 보험 지식의 외연을 넓혀 나간다.
회사법 (Business Law) 금융보험 주체인 회사제도와 그와 관련된 법률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금융보험 산업의 경영과 그 효율성을 제고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