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 한국고전학연구소
  • 연구소 소식
  • 언론보도
연구소 소식 | 언론보도 게시글의 상세 화면
[기타] 전주대, 연구총서 '탈유교사회의 정치문화사' 발간 보도자료
작성일: 2020-05-07 조회수: 735 작성자: 한국고전학연구소
첨부 : 연구총서7_보도자료(신문).pdf 파일의 QR Code 연구총서7_보도자료(신문).pdf  연구총서7_보도자료(신문).pdf ,   연구총서7_보도자료목록_및_링크(인터넷).xlsx 파일의 QR Code 연구총서7_보도자료목록_및_링크(인터넷).xlsx  연구총서7_보도자료목록_및_링크(인터넷).xlsx ,   연구총서7_보도자료_(인터넷).pdf 파일의 QR Code 연구총서7_보도자료_(인터넷).pdf  연구총서7_보도자료_(인터넷).pdf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연구총서 7권 발간

- 탈유교사회 정치문화사 연구를 통한 유교문화에 대한 비판적 성찰 -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단장 변주승)은 연구총서 7,탈유교사회의 정치문화사(흐름)를 발간하였다고 밝혔다이번 연구총서는 유교를 넘어서그리고 유교문화와 함께라는 취지로 그동안 추진해 온 연구성과를 모은 것이다.

 

총 9편의 논문을 ‘1동아시아 정치담론에 4, ‘2탈유교사회의 문화와 정책에 5편으로 각각 나누어 수록하였다.

 

1부 동아시아 정치담론에는 양해림의 루만 체계이론에 의한 유교의 상호 소통 가능성김명희의 탈유교사회 중국의 정치문화와 유학 부흥현상문경득의 개항기 신문 매체를 통해 본 공론 개념의 의미장황태묵의 근대 전환기 호남의 공론장과 유학적 관계망이 수록되어 있다.

 

2부 탈유교사회의 문화와 정책에는 류시현의 정인보의 조선 유교와 한국 고대사 인식배귀득의 식민지기 조선 기독교회의 자립론에 관한 일고찰김윤희의 빈민에 대한 차별적 관리유교와 근대 통치의 관계장순순의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의 향약정책미즈노 나오키의 식민지 조선의 사상정화공작(思想淨化工作)과 향약(鄕約)ㆍ자위단(自衛團)이 포함됐다.

 

탈유교사회에서 은 일반적으로 제거’, ‘벗겨냄’, ‘해방’, ‘넘어섬’, ‘초월’ 등의 다양한 의미를 지닌 접두사다이번 총서탈유교사회의 정치문화사에서도 유교의 제거유교의 이데올로기적 가면을 벗겨내 폐기한다는 유교에 대한 거부의 의미와 동시에 유교적 관습 질서로부터의 해방이나 유교사회의 억압 기제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해방의 의미를 담았다.

 

전주대 관계자는 이번 총서를 비롯하여 HK+연구단의 연구 결과는 유교문화에 대한 비판적인 성찰을 통해서 공동체로서의 인간 관계성을 재정립하고 미래 공동체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는 데 그 의미가 깊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