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 한국고전학연구소
  • 연구소 소식
  • 언론보도
연구소 소식 | 언론보도 게시글의 상세 화면
[국제학술대회]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 국제학술대회 언론보도자료
작성일: 2018-10-30 조회수: 463 작성자: 한국고전학연구소
첨부 : 국제학술대회보도자료_20181018.pdf 파일의 QR Code 국제학술대회보도자료_20181018.pdf  국제학술대회보도자료_20181018.pdf ,   kns전북뉴스통신 - 최종.jpg 파일의 QR Code kns전북뉴스통신 - 최종.jpg  kns전북뉴스통신 - 최종.jpg ,   전주매일신문.jpg 파일의 QR Code 전주매일신문.jpg  전주매일신문.jpg ,   뉴스인전북 - 최종.jpg 파일의 QR Code 뉴스인전북 - 최종.jpg  뉴스인전북 - 최종.jpg ,   머니투데이 - 최종.jpg 파일의 QR Code 머니투데이 - 최종.jpg  머니투데이 - 최종.jpg ,   전북중앙신문.jpg 파일의 QR Code 전북중앙신문.jpg  전북중앙신문.jpg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과 인문과학종합연구소가 함께 진행한 

국제학술대회 언론보도자료


전주대, HK+연구단 국제학술대회 지난 18일 개최 -  ‘동아시아 유교문화의 현재적 계승과 발전’이라는 주제로 열려 -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단장 변주승)과 인문과학종합연구소(소장 이용욱)는 지난 18일, 오후 1시부터 전주대 대학본부 3층 소회의실에서 ‘동아시아 유교문화의 현재적 계승과 발전’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탈유교 사회에도 여전히 남아있는 유교문화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그 현재적 의미에 대한 다양한 연구 관점을 공유하기 위해 진행됐다.

국제학술대회 1부에서는 ‘근현대 유학자의 사상과 사회관계망’이라는 주제로 전북지역 유학자의 사상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AI기술을 이용하여 전북지역 유학자의 관계망을 입체적으로 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2부에서는 중국, 일본, 베트남의 연구자들이 자국 유교문화를 동아시아적 의미로 해석한 논문을 발표했다.
김언종 고려대 명예교수의 ‘한자 문화권에서 유학의 의미와 현재적 의미’라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박은숙 중국 산동대 교수의 ‘개화기 소설 속에 나타난 유교 문화에 대한 인식 연구’, 마쓰카와 마사노부 일본 리츠메이칸대 연구원의 ‘일본 근세의 유교 의례와 그 현대적 계승’, 팜티응옥 베트남 하노이대 교수의 ‘한국-베트남의 경어법을 통해 본 문화 비교 연구’ 등 각 나라의 유교문화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고전학연구소 변주승 단장은 “유교문화의 기원과 현 단계 유교문화의 의미를 탐색하여 미래 공동체 대안 모색을 위해 이번 학술대회를 마련했다.”라며, “한·중·일·베 연구자들이 자국 유교문화를 재탐색하고 각국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