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소개

HOME > 학사정보 > 전공교과소개

글로벌호텔리어매너 (Global Hoteliar Manner)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예절(인사, 자기소개, 대화 및 식사예절)을 학습하고 호텔에서 손님을 접대할 때 호텔리어가 숙지해야 할 비즈니스 예절에서 대해서도 논의한다.

외식산업의이해 (Understanding of Foodservice Industry)

외식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동시에 외식문화가 발전 될 수 있도록 외식문화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호텔산업의이해 (Hotel Industry)

현재 전 세계적으로 관광을 포함한 호텔산업을 이해함으로서 호텔경영학과를 전공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호텔산업의 다양성과 서비스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호텔서비스론 (Introduction to Hotel Service)

호텔산업의 근간이 되는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내용(손님접대, 충성고객확보, 서비스 질 향상 및 서비스 응대법)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호텔경영론 (Introduction to Hotel Management)

관광산업에 있어 기간산업인 호텔산업은 관광수요의 대중화와 호텔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경제적 조건의 변화와 함께 그 존재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호텔경영론은 호텔의 전반적인 조직 및 운영에 관한기본지식을 함양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호텔리어실무영어 (Professional English for Hoteliers)

호텔업계에서 외국인 고객과의 사이에서 자주 발생하는 상황들을 중심으로 영어를 연습함으로써 국제적인 호텔리어로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출처 : 학사·행정 DB

객실관리 (Rooms Division Management)

호텔의 프론트 오피스, 예약, 하우스키핑 등 객실과 관련된 관리부서 및 영업부서의 전반적인 직무에 관하여 폭넓은 지식을 습득시킨다.

식음료서비스실습 (Food & Beverage Service)

식기, 식음료의 운반과 배열및 수거와 관련된 절차나 주의점 등 식음료서비스 관련 전반 업무를 실습한다.

레스토랑경영론 (Restaurant Management)

식당경영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경영관리 방법이 요구되는 식음료산업의 경영활동이다. 본 과목은 식당경영에 관한 기본이론과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전개토록 한다.

문화관광체험 (Cultural Tourism Experience)

관광의 어원, 정의, 역사와 효용성, 그리고 관광자원의 종류와 보호보존 및 개발, 관광산업의 개요 등 관광이란 무엇인가 하는 과제로부터 관광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제반적인 관광의 문제점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연회및이벤트경영론 (Catering & Event Management)

연회 및 이벤트의 핵심 역할과 범위에 대해 학습하고 이벤트를 기획하고, 조직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 습득 및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주류학 (Beverage & Liquor Management)

주류운영의 총책임자로서의 임무를 살펴보고 주장의 통제, 주류의 상품화, 주류의 가격결정데 대해 학습을 하며 와인의 중요성 및 와인 - 메뉴의 개발도 아울러 살펴보고 주류와 관련된 사회 및 법적인 문제도 강의한다.

컨벤션 산업론 (Convention Management)

호텔에서의 컨벤션, 연회 사업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상품 개발에 대한 전문 지식 및 컨벤션이나 연회의 유치와 진행을 위한 기획과 광고 업무를 익힌다.

호텔구매관리 (Hotel Purchasing)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구매활동, 예를 들면, 식음료 서비스에 필요한 식자재 구입이나 물품구입 등에 해당하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호텔커뮤니케이션영어 (Communication English for Hotel Industry)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을 중점적으로 연습함으로써 고객과의 의사소통 기술을 익힌다.

호텔프론트실무 (Hotel Front Office)

호텔의 프론트의 조직 체계 및 프론트 부서의 주요업무 (예약, 등록, 회계처리, 체크인 &체크아웃, 나이트오디트, 고객접대)등을익힌다


·출처 : 학사·행정 DB

호텔고객관리론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for Hotel Industry)

이 과목은 경영, 마케팅 및 정보기술(IT)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관광 및 호텔산업에서 고객관계관리(CRM)의 개념과 응용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호텔마케팅 (Hotel Marketing)

호텔업무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 및 .정책 결정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지식을 습득하고 특히 소비자행동,경쟁 및 포지셔닝 ,시장세분화, 광고 및 프로모션 분야 등을 집중연구한다

호텔인적자원관리 (Hotel Human Resources Management)

호텔업계의 인적자원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배우며 특히 호텔 조직에서 직원 만족을 통한 생산성 향상의 개념을 기본으로 다양한 정책, 전략, 세부 업무를 학습한다.

관광법규 (Tourism Law)

관광사업이나 관광행정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및 관광관련법규와 이에 따르는 동시행령과 시행세칙을 실무위주로 습득한다.

컨벤션실무영어 (Professional English for Convention Industry)

컨벤션분야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영어로 drama화하여 연습함으로써 실제 컨벤션업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호텔서비스영어 (Hotel Service English)

호텔산업은 다양한 성격의 영업부서로 구성되어있는데, 각영업부문별로 호텔서비스의 주체로서요구되는 어학능력향상과 세계화된시각을 균형있게 제공하여 호텔영업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언어표현의 이해를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호텔소비자행동론 (Hotel Consumer Behavior)

호텔산업과 관련된 소비 패턴을 연구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태도, 행동, 양식 및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호텔정보시스템 (Hotel Information System)

호텔 정보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서 호텔 실무를 숙지한다. 특히, 호텔 프론트 시스템과 호텔 전체의 회계시스템, 고객정보자료를 분석하는 CRM과목과 그 분석자료를 활용한 효과적인 고객 마케팅 및 e-비지니스의 심화학습에 적용된다. 이에 학생들로 하여금 호텔정보시스템 전반을 이해하고 직접 활용함으로서 호텔 현장의 동향에 발 맞추어갈 수 있도록 실전학습에 중점을 둔 교과목이다.

호텔프로젝트 (Hotel Project)

호텔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운영, 마케팅, 회계 등)의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개발 프로젝에 응용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킨다.

호텔회계원리 (Principles of Hotel Accounting)

호텔회계의 기본개념과 기능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절차와 원칙을 습득하여 유용한 회계이론과 실무를 배우게 한다. 나아가 중급·고급회계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가교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출처 : 학사·행정 DB

호텔기업전략 (Hotel Strategic Operations)

호텔을 비롯한 다양한 환대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의사 결정의 원칙을 전략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이론의 접목을 통한 성공 및 실패 사례 연구를 통하여 이론과 현실의 차이와 더 나은 해결점을 찾아 대안을 제시하는 현장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교과목이다.

호텔산업세미나 (Trends in Hotel Operations)

현업에 종사하는 호텔 임직원들을 초청하여 호텔산업과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고 강의 주제에 대한 자유토론을 진행함으로써 호텔업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 중심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호텔오퍼레이션사례 (Cases in Hotel Service Operations)

호텔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문제점 분석 및 현실적인 대안 제시 등의 훈련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의사표현 능력을 개발한다.

호텔프랜차이즈시스템 (Hotel Franchise System)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개발되어지고 있는 호텔산업에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들을 구별하여 기존의 시스템의 장단점을 교육하고 새로운 형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상하는 이론과 실무가 조화된 교과목이다.

환대산업서비스사례연구 (Case Studies on Service Quality of Hospitality Industry)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중의 하나인 호텔산업에 있어서 종업원의 서비스의 수준을 측정하고 유지하는 방법과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의 기대치를 파악하여 호텔경영에 반영하는 사례연구 위주의 교과목이다.


·출처 : 학사·행정 DB

홈페이지 관리 담당 : 문화관광대학 행정지원실 박정현

·문서뷰어 다운로드 :

(55069)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천잠로 303 지역혁신관 402호 행정지원실

TEL : +82-63-220-2735  |  FAX : +82-63-220-2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