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전공교과소개

가정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가정교육론 (Foundation & Principle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가정학의 정의와 목적, 학문적 특성과 본질, 연구영역과 연구방법 등의 이론적 체계와 더불어 가정학의 역사, 가정학의 교과과정, 가정학 전공자의 진로, 미래 가정학에 대하여 정리해 봄으로써 가정교육학의 모학문인 가정학에 대한 철학을 확립하여 전공자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데 목적을 둔다.
영양학 (Nutrition ) 영양학은 식품에 들어있는 영양소와 비영양성분들이 생명체내에서 어떻게 대사되고 어떤 작용을 하는지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즉, 식품 섭취 후 체내에서 일어나는 소화, 흡수, 대사 과정 및 영양소의 체내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섭취한 식품이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보육교사가 되려는 모든 학생들에게 보육의 필요성과 보육 사상과역사, 발달, 보육과정, 시설에 관한 운영관리, 환경, 지역사회와의 연계, 보육평가 등 보육 전반에 관한 바른 인해와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여 보육 현장에서 적절히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영유아발달 (Child Development ) 발달에 대한 주요이론과 더불어 영아와 유아의 발달특성을 학습하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구체적으로, 발달의 개념 및 이론, 영유아의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등을 알아보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맥락에 대해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가정교과기초논술 (Basic home economics essay) 본 강좌는 전공 기초에 해당하는 현장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 개편과 교원양성체제가 바뀌면서 일반교육학 논술과 교과교육 영역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예비 교사들이 자신의 전공 교과에 머무르지 않고 범교과적 주제에 접근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목과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가정경영 (Home Management) 가족체계를 구성하는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이를 생활시간, 가사노동, 환경자원 등의 가족자원관리에 적용함으로써 가정생활의 질 향상에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가족학 (Contemporary Families) 가족학의 중요 개념, 이론을 이해하고 가족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가족 관계, 역할, 문제들을 실증적 사례를 통하여 고찰, 토의하여 가족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 family) 가족의 개념과 가치를 재설정하고 가족이 건강하게 유지되고 기능적으로 작용하도록 가족이론과 정책, 실천적 접근방법을 살펴보고자한다.
보육과정 (Curriculum for childcare and Eduction)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위해 필요한 보육과정의 개념, 보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보육과정의 최근 경향을 이해하고 실제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의복재료와관리 (Textiles & Clothing Managemet) 의복의 재료가 되는 섬유와 실, 원단의 종류를 알고, 각 형태 및 구조, 제조법, 성질, 용도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그리고 의복 재료 샘플을 직접 접하여 다각적인 이해를 높이고, 의복 재료에 적합한 관리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의복 선택과 관리 시 용도에 맞는 재료를 선택할 수 있고 재료에 따라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신장시킨다.
주거학 (Housing) 사용자의 생활적 관점에서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창출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하여, 주택, 실내디자인, 근린환경과 관련된 이론 및 현황을 이해하고, 거주자의 필요와 욕구를 평가하여 주택 및 공간을 기획, 디자인, 관리하고 제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주거환경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가계재무관리 (Consumer Financial Management)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소비자의 재정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재무관리의 경제원리, 예산사용, 경제적 위험과 소유재산의 보호, 소득의 최적화, 소득의 증대, 은퇴계획과 유산상속 등의 재무관리 전략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하여 개인과 가계단위의 소비자재무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고급영양학 (Advanced Nutrition) 각 영양소의 인체내에서의 대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식품학 (Food Science) 식품학은 음식물의 원료인 식품의 특성, 구조와 성분의 본질을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즉, 식품학에서는 식품을 이루는 주요 성분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영양성, 관능성, 조리, 가공, 저장, 포장 중에 일어나는 변화 그리고 성분간의 반응, 식품의 안전과 위생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ies) 영유아에 대한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행동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영유아발달을 이해하고 보육과정과 상담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탐색한다.
의복디자인과구성 (Theory of Clothes Design) 의복 디자인의 개념과 목표를 학습하고,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익힌다. 목적에 맞고 자신에게 잘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의 의복을 선택할 수 있고, 디자인된 의복을 실제로 구성하거나 보정할 수 있는 구성학적 기술을 익힌다.

과목명 소개
가정교과교육론 (Instructional Theory in Home Economics Education) 국가수준의 가정과 교육과정에 기반한 중등학교 가정과 교수-학습에 필요한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이론을 이해하여, 학교 교육 현장의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가정과 수업 및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가정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Instruction and Materials in Home Economics Education) 학교 교육현장에서 가정과 교사로서 필요한 실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가정과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분석 및 평가, 창의적인 교수·학습자료의 개발, 수업 단계별 지도 방법들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학교현장의 교육실습을 위한 다양한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가정생활과복지 (Family Life and Welfare) 건강한 가정생활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국내외 가족복지와 관련된 정책과 제도에 대해 알아본다. 구체적으로, 가족복지의 개념, 건강한 가족에 대한 관점,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유형과 발생가능한 문제, 관련된 국내외 정책과 제도에 대해 살펴본다.
소비자학 (Theory of Consumer Policy) 소비자와 시장경제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소비자시장의 구조와 본질은 이해함으로써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소비자의 역할과 기능의 효율성을 고양한다.
가계경제학 (Household Economics) 가정의 자원을 배분하고 사용하는 의사 결정행동과 관련된 일반 법칙, 원리 및 개념 체계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합리적인 가정 자원의 관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가족과문화 (Culture of Family) 한국인의 다양한 가정생활문화와 관련한 활동들을 이론을 바탕으로 실습한다. 특히 이 수업은 가정학 전반에서 배운 지식과 기능을 실제 적용, 활용할수 있는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고급의복구성 (Advanced Clothing Construction) 의복원형의 응용디자인에 따른 변형구성법의 실제를 하의제작과정에 적용,실습하고, 한국 전통 여아복의 구성실습을함으로써 다양한 서양의복의 하의디자인과 구성법 및 한국복식에 구조와 구성법에 대한 이해와 구성능력을 신장시킨다.
복식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인간의 복식행동을 착용동기, 복식의 기능 등에 따라 살펴보고, 서양복식의 역사를 통해 사회 변화에 따른 복식의 변화를 알아본다. 또한 인간의 복식행동을 사회심리학 이론에 기초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설명한다. 특히 복식을 통한 대인지각과 인상형성과정 등을 학습하여 대인관계에서 복식의 중요성을 깨닫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부모·자녀 관계 이해에 관련된 이론적 틀을 파악하여 발달주기와 가족형태에 따른 부모자녀 관계를 이해하며, 효과적인 부모교육의 전략을 학습한다.
실내디자인 (Interior Design) 주거학에서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가족원의 욕구충족을 위한 주거를 실제로 계획하여 봄으로써 이론의 실생활 적용을 모색한다.
의복관리학 (Clothing Management) 의복의 계획, 입수, 사용, 정리, 보관, 폐기에 이르는 유통과 소비과정에 필요한 제반지식-의복의 선택, 세탁, 염색, 가공방법 등-을 습득함으로써, 의복재료와 의복들의 제품화와 유통과정이 매우 다양화되어 있는 현대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문제를 과학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신장시킨다. 이는 중등 가정과 교사 임용에 필수가 되는 교과목이고, ‘의류기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과목중 하나이다.
특수영양과식이요법실습 (Special Nutrition and Diet Therapy Practice) 성인병 예방을 위한 각 질병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론으로 학습하고 질병에 대한 식이요법을 실습한다.
한국조리 (Cooking of Korean Food) 한국음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조리법, 특징, 식사예절 등의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과목명 소개
가정논리및논술 (Logics and Discours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현대사회에서 의·식·주·소비자·아동가족의 제 분야와 관련된 쟁점을 일상의 구체적 사례를 통해 토론하여 이의 해결책을 찾는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이 과정에서 가정과 교사로서 필요한 전공 지식을 심화시켜 교사로서 필요한 실무역량을 기른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가족의 정신건강을 위한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또한 가족과 가족내 개인들, 그리고 가족구성원들과 사회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연계를 도와주는 것과 관련된 현대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과 상담기술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가족에서 발생 가능한 제반 가족문제들의 효율적인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적용능력을 기른다. 특히 이 과목은 새 교육과정에서 강화된 가족복지 영역의 과목 설강의 필요성과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과 관련하여 신설된 과목이다.
가족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가족원들 간의 상호 역동적인 과정과 이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 가족원 개개인의 발달, 가족원간의 관계형성, 가족의 집단으로서의 행동패턴 등을 파악하여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노년학 (Gerontology) 인간의 노화 과정과 특성을 역사적, 문화적, 생리적,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노인과 관련된 이슈인 가족 관계, 주거 환경 경제적 문제, 성 그리고 죽음의 문제를 다루어 노화의 여러 가지 변화와 문제점이 갖는 실제적 생활과 정책적 시사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노인의 복지를 증진시킬 지식을 갖도록 한다.
식생활관리학 (Meal Management) 식생활관리학에서는 식단 작성, 식품의 선택 및 구매, 식품의 저장 및 관리, 조리, 급식 등을 영양면, 경제면, 기호면, 능률면 등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식생활의 계획과 관리를 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영양교육및상담실습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ling Practice) 영양교육 및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 상담 이론, 교육 실시과정, 방법과 기술, 교육 매체의 활용기술에 대해 다룬다.
음식과문화 (Food and Culture) 각 나라의 음식과 식사법을 알고 이해하여 세계의 식생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습을 통하여 각 나라의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의복관리와환경 (Clothing Management & Environment) 인체에 가장 밀접한 환경으로써의 의복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의복 착용 과정 중에 효과적인 관리 방법과 함께 리폼이나 리사이클링, 업사이클링 등 친환경적 의류 소비 생활에 관해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조리과학 (Culinary Science) 조리과학은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들이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합리적인 조리방법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