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가정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가정교육론 (Foundation & Principle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가정학의 정의와 목적, 학문적 특성과 본질, 연구영역과 연구방법 등의 이론적 체계와 더불어 가정학의 역사, 가정학의 교과과정, 가정학 전공자의 진로, 미래 가정학에 대하여 정리해 봄으로써 가정교육학의 모학문인 가정학에 대한 철학을 확립하여 전공자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데 목적을 둔다.
건강가정론 (introduction to health family) 가족의 개념과 가치를 재설정하고 가족이 건강하게 유지되고 기능적으로 작용하도록 가족이론과 정책, 실천적 접근방법을 살펴보고자한다.
보육과정 (Curriculum for childcare and Eduction)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위해 필요한 보육과정의 개념, 보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보육과정의 최근 경향을 이해하고 실제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영양학 (Nutrition ) 영양소의 종류, 함유식품, 결핍증, 과잉증 등에 대하여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보육교사가 되려는 모든 학생들에게 보육의 필요성과 보육 사상과역사, 발달, 보육과정, 시설에 관한 운영관리, 환경, 지역사회와의 연계, 보육평가 등 보육 전반에 관한 바른 인해와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여 보육 현장에서 적절히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가정경영 (Home Management) 가족체계를 구성하는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이를 생활시간, 가사노동, 환경자원 등의 가족자원관리에 적용함으로써 가정생활의 질 향상에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가족학 (Contemporary Families) 가족학의 중요 개념, 이론을 이해하고 가족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가족 관계, 역할, 문제들을 실증적 사례를 통하여 고찰, 토의하여 가족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의복재료와관리 (Textiles & Clothing Managemet) 의복의 재료가 되는 섬유와 실, 원단의 종류를 알고, 각 형태 및 구조, 제조법, 성질, 용도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그리고 의복 재료 샘플을 직접 접하여 다각적인 이해를 높이고, 의복 재료에 적합한 관리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의복 선택과 관리 시 용도에 맞는 재료를 선택할 수 있고 재료에 따라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신장시킨다.
주거학 (Housing) 가정과교육의 모학문인 가정학 전체에 관한 기본적 문제·근본원리를 고찰, 가정학의 본질과 독자성, 그리고 과학적 위치를 명확하게 이해시키며, 이를 통해 가정학의 사명을 자신있게 해결하고 발전시키는 능력을 습득한다.
식품학 (Principles of Food Science) 식물학이란 식물의 속성과 이의 생명 현상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의 목표는 식물에 대해 알아야할 기본적인 지식들을 상세하게 이해하는 것으로서 이에는 형태 해부, 분류학, 대사, 생장 ,발달, 반응, 진화, 생태 등이 있다. 이에 더하여 이의 응용 분야도 함께 다루어진다
영아발달 (Infant Development ) 영아기 발달의 기본 지식(이론, 연구방법, 영역별 발달 특징)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발달 (Preschooler Development ) 유아기를 초점으로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 등 각 발달 영역의 특징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복디자인과구성 (Theory of Clothes Design) 복식의 착용기원설, 복식의 기능, 복식디자인의 목표,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현대 기성복의 기획 및 마케팅시스템, 유행의 속성과 분석 및 예측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현대유행에 잘 맞고 아름다우며 기능적인 의복의 구매와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지식의 습득과 능력을 신장시킨다. 이는 중등 가정과 교사 임용에 필수가 되는 교과목이며,‘패션산업기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과목중 하나이다.
조리과학 (Culinary Science) 조리과정에서 의한 화학적 ·물리적 성질의 변화와 영양가의 손실, 변화 등의 원리를 규명하여 합리적인 조리방법을 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한국조리및지도법 (Education in Korean Cuisine Practice) 한국음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조리법, 특징, 식사예절 등의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과목명 소개
가정교과교육론 (Instructional Theory in Home Economics Education) 중·고등학교의 가정과목의 교과특성을 이해하고 가정과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와 교수·학습지도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가정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Instruction and Materials in Home Economics Education) 가정과 교수·학습 자료에 대하여 분석, 평가할 수 있으며, 본인이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시범수업을 시행하면서 가정과 학습지도에 적합한 지도 기술을 습득한다.
가정생활문화 (Culture of Family Living) 한국의 의생활, 식생활, 가족생활, 소비생활의 변화와 세계 여러 나라의 가정생활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생활문화를 수용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연구한다. 또한 바람직한 가정생할 문화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가계경제학 (Household Economics) 가정의 자원을 배분하고 사용하는 의사 결정행동과 관련된 일반 법칙, 원리 및 개념 체계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합리적인 가정 자원의 관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가족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가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가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고급의복구성 (Advanced Clothing Construction) 의복원형의 응용디자인에 따른 변형구성법의 실제를 하의제작과정에 적용,실습하고, 한국 전통 여아복의 구성실습을함으로써 다양한 서양의복의 하의디자인과 구성법 및 한국복식에 구조와 구성법에 대한 이해와 구성능력을 신장시킨다.
복식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인간의 복식행동을 사회심리학 이론에 기초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설명한다. 개인의 인적특성, 욕구, 자아개념 등 심리적 요인, 성, 연령, 역할, 지위 등 사회적 요인과 의복과의 관련성을 학습하고, 복식을 통한 대인지각과 인상형성과정 등을 학습한다.
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부모·자녀 관계 이해에 관련된 이론적 틀을 파악하여 발달주기와 가족형태에 따른 부모자녀 관계를 이해하며, 효과적인 부모교육의 전략을 학습한다.
소비자학 (Theory of Consumer Policy) 소비자와 시장경제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소비자시장의 구조와 본질은 이해함으로써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소비자의 역할과 기능의 효율성을 고양한다.
실내디자인 (Interior Design) 주거학에서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가족원의 욕구충족을 위한 주거를 실제로 계획하여 봄으로써 이론의 실생활 적용을 모색한다.
의복관리와환경 (Clothing Management & Environment) 인체에 가장 밀접한 환경으로써의 의복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의복의 선택, 구입, 사용, 관리 및 폐기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의복관리학 (Clothing Management) 의복의 계획, 입수, 사용, 정리, 보관, 폐기에 이르는 유통과 소비과정에 필요한 제반지식-의복의 선택, 세탁, 염색, 가공방법 등-을 습득함으로써, 의복재료와 의복들의 제품화와 유통과정이 매우 다양화되어 있는 현대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문제를 과학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신장시킨다. 이는 중등 가정과 교사 임용에 필수가 되는 교과목이고, ‘의류기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과목중 하나이다.
특수영양과식이요법실습 (Special Nutrition and Diet Therapy Practice) 성인병 예방을 위한 각 질병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론으로 학습하고 질병에 대한 식이요법을 실습한다.

과목명 소개
가정논리및논술 (Logics and Discours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현대사회에서 의·식·주·소비자·아동가족의 제분야와 관련된 쟁점을 일상의 구체적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또한 그것을 토론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어떤 것을 행해야 하는가’ 등의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통하여 차기 신규교원선발체제개선이 요구하는 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교사 임용고사의 논문형 필기시험에 대비한다.
가계재무설계 (Consumer Financial Planning)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소비자의 재정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재무관리의 경제원리, 예산사용, 경제적 위험과 소유재산의 보호, 소득의 최적화, 소득의 증대, 은퇴계획과 유산상속 등의 재무관리 전략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하여 개인과 가계단위의 소비자재무설계 능력을 함양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가족의 정신건강을 위한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또한 가족과 가족내 개인들, 그리고 가족구성원들과 사회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연계를 도와주는 것과 관련된 현대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과 상담기술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가족에서 발생 가능한 제반 가족문제들의 효율적인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적용능력을 기른다. 특히 이 과목은 새 교육과정에서 강화된 가족복지 영역의 과목 설강의 필요성과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과 관련하여 신설된 과목이다.
가족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개인과 가족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다양한 가족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가족생활교육을 중심으로 가족프로그램의 이론적 관점, 프로그램 모델, 경험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족프로그램 개발의 원리를 습득시키고, 프로그램의 계획-실행-평가의 과정을 체험하는 실습을 제공한다. 특히 이 과목은 새로운 중등 교육과정에서 강화된 가족복지 영역의 과목 설강의 필요성과 건강가정사 자격 취득과 관련하여 신설된 과목이다.
고급영양학 (Advanced Nutrition) 각 영양소의 인체내에서의 대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노년학 (Gerontology) 인간의 노화 과정과 특성을 역사적, 문화적, 생리적,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노인과 관련된 이슈인 가족 관계, 주거 환경 경제적 문제, 성 그리고 죽음의 문제를 다루어 노화의 여러 가지 변화와 문제점이 갖는 실제적 생활과 정책적 시사점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노인의 복지를 증진시킬 지식을 갖도록 한다.
노인의이해 (Introduction to Gerontology ) 노인기에 경험하는 신체·인지·사회성 발달의 변화에 대한 이해와 건강한 노인기 적응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정책동향을 소개한다
식생활관리학 (Meal Management) 식단작성, 식품의 선택 및 구매, 식품의 저장 및 관리, 조리, 급식 등을 영양면, 경제면, 기호면, 능률면 등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식생활의 계획과 관리를 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영양교육및상담실습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ling Practice) 영양교육 및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 상담 이론, 교육 실시과정, 방법과 기술, 교육 매체의 활용기술에 대해 다룬다.
음식과문화 (Food and Culture) 각 나라의 음식과 식사법을 알고 이해하여 세계의 식생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습을 통하여 각 나라의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