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저서

  • HK+연구단
  • 연구성과
  • 연구저서
연구성과 | 간행도서 게시글의 상세 화면
[연구총서]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연구총서7 <탈유교사회의 정치문화사>
작성일 2020-05-06 조회수 1144 작성자 한국고전학연구소
첨부 :

한국고전학연구소 연구총서7

『탈유교사회의 정치문화사』(이경배 외, 흐름, 2020) 발간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는 연구총서 7,탈유교사회의 정치문화사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총서는 유교를 넘어서, 그리고 유교문화와 함께라는 취지로 그동안 추진해 온 연구성과를 모은 것이다.

  

9편의 논문을 ‘1: 동아시아 정치담론4, ‘2: 탈유교사회의 문화와 정책5편으로 각각 나누어 수록하였다.

  

1동아시아 정치담론에는 양해림의 루만 체계이론에 의한 유교의 상호 소통 가능성, 김명희의 탈유교사회 중국의 정치문화와 유학 부흥현상, 문경득의 개항기 신문 매체를 통해 본 공론 개념의 의미장, 황태묵의 근대 전환기 호남의 공론장과 유학적 관계망이 수록되어 있다.

  

2탈유교사회의 문화와 정책에는 류시현의 정인보의 조선 유교와 한국 고대사 인식, 배귀득의 식민지기 조선 기독교회의 자립론에 관한 일고찰, 김윤희의 빈민에 대한 차별적 관리, 유교와 근대 통치의 관계, 장순순의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의 향약정책, 미즈노 나오키의 식민지 조선의 사상정화공작(思想淨化工作)과 향약(鄕約)ㆍ자위단(自衛團)이 포함됐다.

  

탈유교사회에서 은 일반적으로 제거’, ‘벗겨냄’, ‘해방’, ‘넘어섬’, ‘초월등의 다양한 의미를 지닌 접두사다. 이번 총서, 탈유교사회의 정치문화사에서도 유교의 제거, 유교의 이데올로기적 가면을 벗겨내 폐기한다는 유교에 대한 거부의 의미와 동시에 유교적 관습 질서로부터의 해방이나 유교사회의 억압 기제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해방의 의미를 담았다.

 

한편, 한국고전학연구소는 2016년부터 연구총서를 발행해 왔으며, 근현대 지역공동체 변화와 유교 이데올로기-사상·종교(·), 근현대 지역공동체 변화와 유교 이데올로기-지역공동체 재편(·), 한국 가계계승법제의 역사적 탐구, 탈유교사회 유교적인 것메타포와 시네토키등을 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