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FOOD AND NUTRITION

전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전공교과소개

식품영양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일반화학 (General Chemistry) 화학의 전반적인 개관, 기본원리와 이론 및 학설과 응용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원자 및 분자 구조 및 의학, 보건, 생명 및 환경과학과 같은 여러 가지 분야에서의 화학반응의 메카니즘을 이해하여 상급학 과목의 기초가 되게 학습한다.
식품학 (Foods Science) 식품 중에 함유된 일반 성분등과 특수성분의 구조, 종류, 성질, 식품 내에서의 존재형태 및 식품 영양학적인 역할 등에 대하여 이해한다.
건강과학개론 (Introduction to Health Science)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잘못된 생활 습관과 환경 요인을 과학적으로 측정 분석하고, 웰빙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피부관리, 비만관리, 노인건강관리를 포함한 건강관리의 전반적인 개론을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공중보건의 개념과 역학, 보건관리학(보건행정학 등), 환경보건학(대기오염 등)에 관한 기초적이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강의한다.
식품미생물학실험 (Food Microbiology and Experiment) 식품과 관련된 미생물들의 역할을 정확하게 인식하고자 미생물의 분리, 배양, 보존방법과 응용을 위한 여러가지 실험기법을 습득하여 최근 식품공업의 발전과 식생활의 다양화에 따른 미생물의 중요성과 그 이용 가능성을 모색하도록 한다.
식품분자생물학 (Food Molecular Biology) 식품의 섭취와 생명체의 생명현상에 필수적인 생체고분자의 이해와 복제, 유전자발현 및 조절 등 기본적인 원리를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고 설명한다.

과목명 소개
고급영양학 (Advanced Nutrition) 인체의 해부학적, 생리학적, 생화학적, 유전학적 이해를 기초로 한 인체의 건강유지와 개선을 위한 영양학적 대처 방안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영양교육및상담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ling Practice) 영양교육및상담은 영양교육 및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 상담 이론, 교육 실시과정, 방법과 기술, 교육 매체의 활용기술에 대해 다룬다.

과목명 소개
기기분석및실험(캡스톤디자인) (Instrumental Analysis and Experiments(Capstone design)) 분석기기를 사용하여 시료인 물질의 물리적이고 화학적인 특성을 검출하고 측정하는 물리화학적 분석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식사요법 (Medical Nutrition Therapy) 근대 의학의 임상치료면에서 차지하고 있는 영양의 중요성을 발표된 문헌을 통하여 알아보고 평상시나 질병시에 식사를 통한 영양관리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준다.
영양판정 (Nutritional Assessment) 개인 또는 집단의 식사섭취실태와 영양관련 지표를 측정하고 해석하기 위한 식이섭취실태 조사방법과 신체계측조사방법, 생화학적 방법 및 임상적인 방법 등 각종 영양판정 기법을 배우며, 영양적인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 및 집단을 선별하는 방법을 익혀서 영양전문가로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