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보건관리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공중보건학은 보건과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건강에 대한 기본 개념과 질병예방과 보호, 건강증진에 대해 체계 있는 지식과 정보를 다룬다.
인체해부생리학 (Human Anatomy and Physiology) 이과정은 인체계통별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여 인체의 정상 구조로부터 항상성과 건강을 유지하는 원리를 이해한다.
보건의사소통학 (Health Communication) 이 과정은 공중보건 캠페인, 건강교육 그리고 의사와 환자 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건강증진 연구와 실습 방법을 소개한다.

과목명 소개
보건의료정보관리학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이과정은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직무와 보건의료정보관리를 위한 기본 개념 및 관련 시스템, 법률 등을 이해하고 의무기록의 개념 및 관리원칙과 방법, 보건의료정보 표준 및 데이터 질관리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보건의료정보를 체계적,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능력을 함양한다.
건강운동및실습 (Health Fitness and Experiment for Successful Aging) 젊은 사람에서 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운동을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지도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병리학 (Pathophysiology) 일반적 병리학적 지식에 기반을 둔 염증, 손상, 퇴행, 조직손상과 유합의 과정, 면역에 대한 세포반응을 이해하고, 건강과 질병에 있어서 숙주 및 환경과 병적인 관련성의 이론적 지식을 제공하고, 조직의 병리적 변화에 대한 자료를 학습한다.
보건의료정보기술 (Medical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직무 수행에 정보기술 관련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Development and Estimaton of Heaith Program) 보건교육 대상자 집단에서 건강문제를 야기하는 초점행위와 이 행위에 대한 교육적 진단을 통해 건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의학용어Ⅰ (Medical TerminologyⅠ) 과학적 방법으로 인체와 관련된 구성, 조건 및 과정에 대해 인체를 설명하기 위한 기초의학 용어를 학습한다.
의학용어Ⅱ (Medical TerminologyⅡ) 의료현장에서 사용되는 전문의학용어를 보다 잘 이해하여 학생들의 임상적응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정신보건학 (Mental Health) 정신보건의 중요성과 의미는 물론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위한 지식을 습득한다.또한 다양한 정신 질환의 원인과 증상에 대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여 정신질환의 유형과 판정기준을 이해한다.

과목명 소개
병원재무회계 (Hospital Financial Accounting Management) 재무회계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를 이해시키고 보건의료행정 실무자로서 회계 및 재무의 기본 구조와 순환과정을 습득하게 하여 병원의 원무 및 경영 관리자로서의 재무회계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교육실습 (Field Practice in Health Education) 전반적인 보건교육 내용을 토대로 다양한 보건의료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관리 업무를 실습 한다.
보건교육학 (Health Education) 건강증진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국민의 올바른 건강행위 실천을 위한 보건교육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파악한다.
보건사업관리론 (Health Business Management) 개인과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국가나 공공 기관 차원에서 실시하는 체계적이고도 조직적인 활동을 말하는 보건사업에 관한 교재로 보건사업의 개념과 특성, 보건의료체계, 보건사업계획, 보건사업 조직 등에 대해 살펴본다.
보건의료데이터관리 (Health Data Management) 보건의료 데이터 및 빅데이터 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데이터베이스 및 보건의료 빅데이터 기술을 학습하여 DBMS를 기반으로 데이터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의료조직관리 (Health organization management) 이과정은 조직의 관리기능, 전략적 리더십, 변화관리 등 관리기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보건의료기관에서 보건의료정보가 적법하고 원칙에 맞게 처리되도록 관리할 수 있는 조정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의료통계학 (Health Statistics) 다양한 통계기법, 보건의료통계지표, 병원경영지표, 데이터 시각화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보건의료통계절차 및 연구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보건의료 데이터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암등록 (Tumor registry) 암 발생 현황 및 기초연구와 치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암환자의 경과 및 치료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원무관리 (Hospital Management) 병원의 전반적인 사무관리를 포함하며, 의료비산정, 진료비청구 등의 원무행정과 경영, 인사, 기획 등 병원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 (Medical Record information analysis of Practice ) 이과정은 임상지식을 기초로 진료기록을 검토, 분석하여 질병 및 수술분류, 암등록, 진료통계분석, QI, 건강보험청구 및 심사 등을 실습하여 의무기록(보건의료정보) 기반 분석, 코딩 및 정보 생성 등의 직무 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질병및의료행위분류 (Classification of Diseases & Medical Operations) 이 과정은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진료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생성되는 진단, 의료행위 및 관련정보를 국제분류체계와 분류지침에 따라 코드번호를 정확하게 부여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질병분류심화 (Advanced Classification of Diseases) 이 과정은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와 국제의료행위분류(ICD)에 대한 지식을 보건의료정보분야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심화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건강보험이론및실무 (Health Insurance&Practice) 이과정은 건강보험의 진료비 지불 제도를 이해하고, 진료비 산정 및 청구방법을 습득하여 진료비 관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건강정보보호 (Health Information Protection) 개인건강정보 보호의 중요성과 현황을 알고, 개인건강정보 보호 평가 및 점검제도에 대해 이해한다. 개인건강정보 보호 영향평가 방법과 건강정보 처리단계별 건강정보보호 및 보안방법/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병원현장실습 (Field Practice of hospital administration) 전반적인 의무기록 병원행정 내용을 토대로 다양한 보건의료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관리 업무를 실습 한다.
보건교육방법론 (Health Education Method) 보건교육에 이용되는 도구 및 매체 개발과 활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보건교육프로그램에 따른 교육방법을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실무 (Health InformationManagement Practice) 이과정은 보건의료정보관리 개념 및 데이터 생애주기별 데이터 거버넌스 적용 원칙과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보건의료정보 처리 단계별 관리방법을 습득하여 보건의료기관에서 보건의료정보를 원칙에 맞게 처리되도록 관리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의료관계법규 (Medical Law) 보건의료관계법령들을 배우고 그에 따른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학습하여 이론적 바탕위에 보건법 규와 실제 보건행정의 운영을 이해하고 숙지하며 보건의료관계 인력으로서의 의무와 권리 그리고 책임을 파악한다.
의료의질관리 (Quality Management of medical care) 이과정은 전통적인 의료의 질 관리 개념과 방법론, 환자안전, 의료기관인증 제도를 이해하고, 데 이터 기반의 의료의 질관리 활동에 필요한 방법론을 습득하여 데이터 기반의 의료의 질관리 활동 능력을 함양한다.
의무기록실무및전사 (Healt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중요한 의무기록인 수술기록지와 영상검사 판독지의 구술정보를 문서화하여 공식 의무기록화하는 훈련을 통하여, 수술기록과 영상검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수술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도구들과, 다양한 영상기법에 대해서도 숙지한다.
의무기록실습 (Field Practice in Health Education) 전반적인 의무기록내용을 토대로 다양한 보건의료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관리 업무를 실습 한다.
의무기록정보질향상실무 (Medical Record Information Quality Improvement Practice) 이과정은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명을 기재하고 의무기록을 충실히 작성하도록 임상의학 및 분류 준칙 기반의 효과적 질의와 관리를 통해 무기록 정보의 품질을 향상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법을 학습하여 의무기록 완전성관리 능력을 함양 한다.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과학적 조사와 연구에 대한 의미를 정의하고, 연구조사의 시작에서부터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연구조사 및 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와 연구조사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분석방법들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