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HOME >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채플

부흥채플 : 신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채플로서 신자로서 믿음을 성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배와 찬양 그리고 목사님의 말씀 선포로 구성된다.

열린채플 : 비신자를 대상으로 하는 채플로서 기독교 문화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기독교 정신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연과 영상물 시청, 간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독교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테마채플 : ‘성경탐구 40일’을 교재로 성경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하는 채플이다. 이 채플을 통하여 성경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익히고 교회와 선교 사역의 리더로 양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육 채플 : 신자를 대상으로 제자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신실한 기독교인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성경 과목

구약과 기독교 : 구약성서의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올바른 인생관과 세계관의 정립을 돕고, 기독교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알리고자 한다.

성경의 이해 : 신, 구약성서 전체의 개괄적인 이해를 돕고자 그 속에 나타난 주제를 다루며 전반적인 의미와 메세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신약과 기독교 : 예수그리스도의 생애와 바울신학의 중심사상 연구를 통하여 예수를 믿고 죄사함을 받아 구원에 이르고자 한다.

리더십 과목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을 이해하고 자아존중감, 자기 관리 역량, 대인관계 능력을 중심으로 셀프 리더십을 증진하는 것이 목표이다. 자신의 삶에서 자신이 주인이라는 인식을 가짐으로써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과학기술과 리더십 : 이공계 및 자연과학 계열의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의 사회적 책무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사회적 책임감을 가진 과학도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사소통과 리더십 :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대화, 회의, 프레젠테이션 등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리더십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독교와 리더십 : 섬김과 헌신 등 기독교 정신의 함양을 통하여 서번트 리더십을 개발하고 기독교적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명품리더, 명품 리더십 : 대학생으로서 자신의 생활과 목표를 설계하게 하고 졸업 후 사회 초년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역량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성공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봉사

사회봉사과목은 우리 대학의 건학 이념인 ‘기독교정신의 구현'을 위해 지역사회봉사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실습을 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봉사경험을 통해 자아 성숙의 기회와 함께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과 아울러 사회에 대한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영어

TOEIC 1~4 LC / RC : 실용영어 능력의 객관적 평가 방법으로 쓰이는 토익의 듣기와 독해 부분을 다양한 형태의 실용문, 담화글, 대화듣기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고급영어(1) : 상당 수준에 도달한 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회화 과목으로 기본적인 패턴 연습과 Substitution Drill, 그리고 창의적 대화를 훈련한다.

고급영어(2) : EC-9의 훈련 내용을 바탕으로 좀 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창의적 presentation과 상호간 혹은 집단 간의 대화가 가능하다.

고급영어(3) : 교과서 내의 대화내용을 이해하고 실제 대화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주어진 자료에 대한 간단한 요약이나 설명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나타낼 수 있다.

고급영어(4) : 실제 환경 속의 다양한 논의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와 토론을 통해서 타인의 의견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본격적인 토론을 주도할 수 있다.

발표와드라마 : 학생들이 영어로 발표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데 목적이 있다. 발표능력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으며 개인 면접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한 언어에 있는 의미를 전달할 때 신체와 얼굴 표정 등에 도움이 될 것이다.

스크린영어 : 원어민들의 언어와 서양의 문화에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 비디오를 사용 할 것이다. 28개의 에피소드를 보면서 친족관계, 쇼핑, 일 그리고 문화와 관련이 있는 언어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중급독해 : 광범위한 영역의 글 읽기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이슈를 이해하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한다.

중급영작문 : 바른 영어 문장 쓰기에서 다양한 형식의 실용문과 창의적 글쓰기 연습을 한다.

중급영문법 : 기초가 다져진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 TOEFL, TOEIC에 필요한 영어의 기본원칙을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체계화하여 영어 학습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하나의 문법사항과 다른 문법 사항들과 비교, 대조, 여러 가지 각도에서 설명하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 한국인 교수가 담당하며 최대수강인원은 40명으로 한다.

중급영어(1) : 가장 보편적인 수준의 영어회화 과목으로 기본적인 패턴 연습과 Substitution Drill을 통해서 자신과 주변에 대한 표현과 대화가 가능하다.

중급영어(2) : EC-5 보다 더 확장된 상황에 대한 인지와 어휘 습득을 통해서 좀 더 상세한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표현과 대화가 가능하다.

중급영어(3) : 교과서 내의 기본 대화문에 대한 학습과 Substitution Drill을 통해 적용력을 확장하고 Activity가 포함된 창의적인 대화와 표현이 가능하다

중급영어(4) : 교과서 훈련으로 확장된 적용력을 통해 다양한 상황 설정과 그에 따른 창의적인 대화와 표현이 가능하다.

초급독해 : 다양한 주제와 수준으로 이뤄진 영어문장읽기를 통해 문장구조 및 문장구성 요소에 대한 파악능력, 그리고 속독능력 및 의미파악능력을 단계별로 습득, 향상시키도록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영어 말하기, 쓰기, 공인 영어능력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

초급영작문 : 문장단위의 기초 영어 글쓰기에서 문단으로 글쓰기 영역을 확대해가며 자기의 의견을 영어로 표현하게 한다.

초급영문법 : 영어공부에 필수적인 기본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예문과 실전문제를 반복 학습하여 학생들이 문법에 대한 이해와 정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현과 관련되어있고 한국인 교수가 담당하며 최대인원은 40명으로 한다.

초급영어(1) : 가장 기초적인 영어회화 과목으로 기본적인 패턴을 반복 학습함으로써 영어의 어순 구조를 익힌 후 가장 간단한 문장을 통한 자기중심적 대화가 가능하다.

초급영어(2) : EC-1의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패턴의 반복 학습과 확장된 어휘 습득을 통해 더 상세한 자기중심적 대화가 가능하다.

초급영어(3) : EC-1과 2를 거쳐서 EC-5나 6 또는 그에 준하는 수준에 도달한 학생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패턴연습과 Substitution Drill을 통해 기본적인 대화를 익힘으로써 기본 문형과 상황을 바탕으로 한 간단한 대화가 가능하다.

일본어

기초일본어 : 처음으로 일본어를 시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일본어의 기초를 익혀 앞으로의 일본어 학습에 길잡이가 되게 한다. 우선 기초적인 어휘와 문형 등을 배우고 교재에 포함된 일본에 관한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하여 일본어 학습의 재미가 배가되도록 한다.

애니메이션일본어 :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살아있는 일본어 표현의 습득 및 전반적인 일본 문화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일본어강독 : 초급 수준의 일본어 문법과 표현 문형을 반복 학습을 통하여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일본어 문장의 구조와 쓰임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하여 초급 수준의 어휘력, 독해력, 표현력의 기초를 다진다.

중급일본어회화(1) : 초급 단계의 일본어를 마친 후, 문형 연습을 통하여 실생활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살아 있는 표현법과 중급 어휘를 학습하여 일본어 활용 능력을 중급화 하는 과정이다.

중급일본어회화(2) : 설정된 장면에 적합한 자연스러운 회화체 표현의 학습은 물론, 일본의 드라마, 영화 등을 교재로 활용하여 현대 일본의 생활 문화, 언어 습관, 독특한 표현 등에 대해서도 알아봄으로써 일본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킴과 동시에 중급단계 일본어 회화의 완성을 꾀한다.

초급일본어회화 : 기초 문법 사항을 습득한 후,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소재로 자연스러운 회화체 일본어로 다양한 문형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초급학습자의 회화 운용 능력과 어휘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중급 단계로의 실력 향상을 위해서 초급 문법의 약점을 보강하고 정리하는 과정.

중국어

초급중국어회화(1) : 중국어에 대한 발음, 성조, 간체자서부터 기초적인 지식을 연마와 함께 짧은 문장 중심의 초보적 수준의 중국어회화 연습을 진행한다.

초급중국어회화(2)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한 회화들을 연습한다.

중급중국어회화(1) : 초급수준보다 한 단계 위인 문형들의 연습과 문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자기 의사표현이 가능하도록 한다.

중급중국어회화(2) : 초급수준보다 한 단계 위인 문형들의 연습과 여러 상황에 맞는 회화들을 다양하게 익힌다.

영상중국어회화(1) : 중국 영화를 보면서 중국인의 다양한 언어표현 방식을 살피고, 스토리 전개에 대한 질의, 응답을 통해 회화 능력을 높인다.

영상중국어회화(2) : 중국 영화를 보면서 중국인의 다양한 언어표현 방식을 살피고, 스토리 전개에 대한 질의, 응답을 통해 회화 능력을 높인다.

독일어

초급독일어(1)~(2) : 독일어를 체계적으로 배우기 위해 가장 기초적인 발음에서부터 어휘, 문법과 독해에 이르기까지 기본지식을 습득케하고 독일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초급독일어회화(1) : 기초적인 독일어 회화 능력 향상을 위해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대화체 표현을 중심으로 학습함은 물론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초급독일어회화(2) : 기초적인 독일어 회화능력을 갖도록 하기 위해 정확한 발음, 어휘와 문형을 습득케 하고 청취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기본적인 일상회화를 잘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프랑스어

초급프랑스어(1)~(2) : 프랑스어 공부에 필수적인 기본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예문과 실전문제의 반복학습을 통하여 프랑스어 읽기와 독해를 습득한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간단한 어휘와 표현을 학습하여 프랑스어에 자신감을 갖게 한다.

초급프랑스어회화(1)~(2) : 프랑스어 회화에 필요한 초보적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기술을 습득한다.

컴퓨터활용(스프레드시트)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컴퓨터의 계산능력 활용을 위해 엑셀, 한셀 등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의 사용방

컴퓨터활용(프리젠테이션)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프리젠테이션의 활용을 위해 파워포인트 등과 같은 컴퓨터 프리젠테이션 소프트웨어의 사용방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법과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래밍(스크래치)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의 습득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컴퓨터적 사고능력을 가질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래밍(파이썬)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습득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컴퓨터적 사고능력을 가질수 있도록 한다.

글쓰기(Writing)

디지털 시대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글쓰기 이론과 학습.

글읽기(Reading)

매체의 발전에 다른 리터러시의 변화를 효율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도구 과목

말하기(Speech)

본 교과목은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중 하나인 말하기 능력을 배양하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일반교양

교육목표 : 전공에서 배운 지식과 함께 다른 여러 학문의 개론을 배워서 학문적으로 편협한 지식이 아닌 넓은 시야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학문분야 외에도 개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살릴 수 있는 분야의 교과목을 개설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교육내용 : 학문분야 교과목은 다른 전공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교과목을 교육한다. 생활교양 교과목은 각 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엄격하게 교육내용을 교양교육위원회에서 심의한다.

융합교육 영역 이수 체계 구상

통합교양

교육목표 : 다양한 분야의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주어지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내용 :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신지식이 등장하면 기존 지식은 곧 폐기된다. 따라서 한 분야의 지식 전체를 교수, 학습되는 방식을 지양하고 핵심어 중심의 내용전달이 주요 목적이다. 지식보다 지식을 적용 또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홈페이지 관리 담당 : 기초융합교육원 행정지원실 | 063-220-3097

(55069)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천잠로 303 스타센터 306호 기초융합교육원 행정지원실
TEL : +82-63-220-3097 | FAX : +82-63-220-2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