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게임콘텐츠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디지털페인팅 (Digital painting) 유토와 스컬피를 이용한 인물모델링과 인체의 해부학적 접근방식으로 입체조형감각을 키우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산업의이해 (Introduction of Culture Industry) 문화산업의 개념과 문화콘텐츠(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스마트미디어, 캐릭터, 문화관광, 공연예술 등)에 관한 내용을 기초적인 수준에서 강의한다.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모든 콘텐츠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배워 인문학적 소양의 함양과 함께 삶을 돌아보고 재구성하는 창의적인 스토리텔러를 양성한다.
프로그래밍로직 (Programming Logic) 프로그래밍의 기본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 과목이다. C 언어의 숫자형, 문자형, 연산자, 제어용 문장, 배열, 포인터, 구조체, 파일 응용 등 관련된 문법을 익히고 응용방법을 공부한다.
게임기초프로젝트 (Introduction to Game Making Project) 게임 구성의 원칙과 다양한 구성 툴을 학습하고 간단하고 기초적인 게임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스마트디바이스어플리케이션제작 (Smart Device Application Production) 스마트 디바이스 플랫폼에서의 어플리케이션 제작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실행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한다.

과목명 소개
2D게임그래픽1 (2D Game Graphic 1) 2D게임 그래픽의 기본이 되는 타일맵, 패턴맵, 레이어맵의 제작 과정과 맵 에디터를 이용하여 2D게임의 배경을 제작방법을 배운다.
2D게임그래픽2 (2D Game Graphics 2) 심도 있는 게임 배경디자인 테크닉을 학습한다.
2D게임프로그래밍 (2D Game Programming) 2차원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DirectDraw, DirectInput, DirectSound 등의 DirectX의 기본 라이브러리를 공부하고, 이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게임을 분석한다.
3D게임그래픽1 (3D Game Graphics 1) 3D캐릭터 및 배경제작을 위해 다양한 제작기술을 연마하고 프로젝트에 응용한다.
3D게임그래픽2 (3D Game Graphic2)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한 Bone Setup, Rigging, Weighting등의 애니메이션 기술 및 고급 게임 배경 제작기술을 학습한다.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객체, 속성, 메소드 등의 객체지향 개념과 C++의 기본적인 문법과 개념을 습득한다. 또한 C++ 언어의 템플릿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자료구조, 알고리즘 등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소양을 쌓는다.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컴퓨터 게임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C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룬다. C언어의 기본 문법, C의 데이터 구조, 입출력 함수, 배열, 포인터를 학습한다. 또 이를 응용하여 간단한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게임알고리즘 (Game Algorithms) 일반적인 알고리즘의 기술 방법, 개발 방법론, 그리고 알고리즘의 분석 및 평가 방법 등을 다룬다. 특히 탐색, 정렬, 수치해석, 네트워크 등 게임 분야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해결 알고리즘들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구현, 응용하는 문제를 다룬다.
디지털애니메이션기초 (IntroductiontoDigitalAnimation) 아날로그 만화원고를 스캐너와 디지털 카메라 등 멀티미디어 기기를 이용하여 디지털 원고로 변환시키는 다양한 표현방법에서부터 만화제작 전 과정을 멀티미디어 툴을 이용하여 완성하기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아이디어발상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법을 학습하고 여러 장르의 게임 기획에 적용한다.
애니메이션제작기법 (Animation Production Techniques) 애니메이션에 대한 제작기법을 실습을 통해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창의적소재개발 (Game Contents Design)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캐릭터, 시나리오, 이벤트, 퀘스트, 동영상, 아이템 등 재미있는 게임소재에 대한 분석, 적용방법 등을 학습하고, 팀 별로 주제를 정하여 작성, 발표하므로 게임 소재의 활용법과 중요성을 익힌다.
캐릭터디자인 (Characters Design) 가상현실 제작에 필요한 중급과정의 3D 모델 및 캐릭터 제작 실습을 한다

과목명 소개
게임프로젝트1(캡스톤디자인) (Game Project1(Capstone design)) 기획부터 완성까지 하나의 게임프로젝트를 진행한다.
3D캐릭터애니메이션실무1 (3D Character Animation Work1)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실무는 3D캐릭터에 움직이는 동작을 만들어 캐릭터에게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입니다. 게임 그래픽 전문가 과정은 게임 상에서 보여지는 그래픽을 구축하고, 3d 에니메이션과 이펙트를 실무에 맞게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높은 게임 그래픽 비쥬얼을 위해 포토샵과 페인터 드로잉 수업을 연동하며,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부여하고 포트폴리오 제작 후 실무에 접했을 때 업무 처리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을 높였습니다.
3D캐릭터애니메이션실무2 (3D Character Animation Work2)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실무는 3D캐릭터에 움직이는 동작을 만들어 캐릭터에게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입니다. 게임 그래픽 전문가 과정은 게임 상에서 보여지는 그래픽을 구축하고, 3d 에니메이션과 이펙트를 실무에 맞게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높은 게임 그래픽 비쥬얼을 위해 포토샵과 페인터 드로잉 수업을 연동하며,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부여하고 포트폴리오 제작 후 실무에 접했을 때 업무 처리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을 높였습니다.
게임그래픽제작실무1(캡스톤디자인) (Game Graphics Project1(capstone design)) 게임제작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현 3D온라인게임의 제작 Pipeline을 이해하며 Z-brush를 이용한 노말 제작 과정 등 3D그래픽 실무제작을 위한 다양한 내용을 공부하고 실습한다.
게임그래픽제작실무2(캡스톤디자인) (Game Graphic Project2(capstone design)) Maya, Max 및 관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게임, CF, 영화 등에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합성과 비주얼이팩트 제작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게임기획실무1(캡스톤디자인) (Game Design Project(capstone design)) 사이버 공간과 게이머 사이의 원활한 상호작용, 몰입, 목표성취 등 여러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에 대하여 공부하며 이를 게임에 응용할 수 있는 소양을 배양한다.
게임기획실무2(캡스톤디자인) (Game Design Project2(capstone design)) 사이버 공간과 게이머 사이의 원활한 상호작용, 몰입, 목표성취 등 여러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에 대하여 공부하며 이를 게임에 응용할 수 있는 소양을 배양한다.
게임사운드디자인 (Game Sound Design) 디지털 콘텐츠의 핵심 분야인 영상에 관련된 기본이론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영상처리의 다양한 알고리즘 구현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게임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술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히고 이를 응용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스마트디바이스프로그래밍1 (Smart Device Programming1) 스마트 디바이스의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마트 디바이스 작동하는 원리를 알아보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한다.
스마트디바이스프로그래밍2 (Smart Device Programming2) 스마트 디바이스의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마트 디바이스 작동하는 원리를 알아보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한다.
윈도우즈프로그래밍 (Windows Programming) 윈도우즈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데이터베이스, 게임, 영상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작성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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