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 YOUR DREAM AT
JEONJU UNIVERSITY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융합적, 사회적 가치를 지닌 인재양성

 
서브비주얼

미래융합대학 소식

[2020수시입학정보] 전주대학교

  • 등록일 : 2019-07-31
  • 조회수 : 1112
  • 작성자 : 미래융합대학



전주대, 학생 중심의 교육혁신 ‘학생 삶의 가치 향상’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대학, 학생이 성공하는 대학
전주대학교(총장 이호인)는 최근 입시 경쟁률 6년 연속 전북 1위를 달성하고, 각종 국책사업에 선정되는 등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대학’, ‘학생이 성공하는 대학’으로 대내외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전주대는 교육부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에 이어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도 최고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10여 개 대학만 선발한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과 ‘대학혁신지원 시범(PILOT)사업’에도 선정됐다. 올해에는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운영대학 사업’과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 선정됐으며, LINC+사업의 경우 호남제주권역 최우수사업단으로 평가받아 올해부터 3년간 약 170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는 ‘기독교 정신의 구현’의 건학이념 아래 ‘교육가치창출 1위, 기독교 명문사학’의 비전을 실현하고자 교육의 혁신을 거듭하고, 재학생과 졸업생, 교직원을 비롯한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받고 있다.

유연한 학사 과정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지식 습득
4차 산업혁명 대비하는 ‘수퍼스타칼리지’ 운영

전주대는 학생들의 다양한 적성과 사회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 적성을 중심으로 유연화된 학사 운영체계인 수퍼스타칼리지(Superstar College)를 구축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융합전공 단과대학을 설립한 것이다. 기존 단과대학 체제에서의 학과 및 전공의 벽을 허물고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3개 전공분야를 융합하는 융합전공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퍼스타칼리지 융합전공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입학할 때의 기존 학과 학위에 더해 융합전공의 복수학위를 추가로 받는다. 학문 융합형, 기업체 수요형, 지자체 연계형 등 다양한 형태의 연계·융합 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전문지식과 실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현재 700여 명의 학생이 21개 연계·융합 전공을 이수하고 있다. 특히 채용 연계형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하림산학공동융합전공’은 교육과정의 설계 및 운영에 하림그룹이 공동으로 참여함으로써 현장 적응성을 높이고 있다.

비교과 영역에서는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멘토링 및 학습지원, 취·창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문예체 역량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학생들은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정규 교과 과정에서 배울 수 없는 캘리그래피, 요가, 심폐소생술, 취·창업 프로그램 등 다양한 과정을 수강할 수 있다. 마일리지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학생역량개발시스템 ‘onSTAR’를 통해 스스로 도전하고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도 참여할 수 있다.

전문가 밀착 지도, 빅데이터를 통한 학생 맞춤형 진로·취업 지원
전주대는 호남권 대학 중 유일하게 고용노동부의 ‘진로·취업지원 선도대학’으로 선정됐다.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학년·전공별 맞춤형 단계별 진로·취업지원 서비스, 원스톱 경력개발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1학년은 싹수(싹을 틔우는 수퍼스타) 프로그램으로 조기에 진로를 설정하고, 2학년은 꿈수(꿈을 키우는 수퍼스타)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인 꿈과 비전을 찾는다. 3, 4학년은 땀수(땀으로 성장하는 수퍼스타) 프로그램으로 직업을 설계하고, 취업의 꿈을 실현하게 된다.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학생과 밀착해 상시 운영된다. 진로·상담 전문가들은 매주 전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진로지도 세미나’를 통해 진로와 경력개발에 관한 사항을 자세히 안내하고 상담한다. 또 단과대학마다 전진 배치돼 있는 진로 상담 전문가(CA, Campus Life Advisor)에게 언제든지 개인 또는 그룹상담을 받을 수 있다.

최근 빅데이터센터를 신설한 전주대는 학생의 입학부터 졸업, 졸업 후 진로에 이르기까지 대학 생활 동안 다양한 활동으로 축적된 모든 데이터를 분석해 학생의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 진로, 취업 지도를 지원할 계획이다.

‘학업, 취업’을 넘어 ‘학생 성공’으로, 학생의 삶의 가치 향상
전주대는 대학혁신의 목표를 ‘미래사회 삶의 가치 향상, 가치 공유 및 확산’으로 설정했다. 미래지향적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삶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교육성과를 사회에 공유·확산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실용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 성공’을 교육의 중점분야로 선정했다. 교양, 전공, 비교과 교육과정 등 다양하고 균형 잡힌 교육과정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학생의 기초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실무중심의 전공능력을 높여 ‘학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 대학 내 모든 교수와 직원이 학생과 함께 호흡하며 학생 수요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행정 시스템을 구축했다.





출처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