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FIRE SAFETY ENGINEERING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의 상세 화면
1학기 진로지도 결과 공개
작성일: 2010-04-01 조회수: 582 작성자: 관리자
첨부 : 2010학년 1학기 진로지도 결과.pdf 파일의 QR Code 2010학년 1학기 진로지도 결과.pdf  2010학년 1학기 진로지도 결과.pdf

2010년도 1학기 중에 실시한 진로지도 결과를 공개합니다.

1학기 중 진로지도에 도움을 직접 주신 초청강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소방안전공학과는 매주 수요일 16:00-18:00에 전체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진로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서도 따라 할 수 없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방안전공학과에 갓 입학한 학생들에게 물어보면 거의 100%가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해 소방안전공학과에 입학했다는 얘기를 합니다.

소방공무원을 한번이라도 만나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어떤 어려움과 보람을 느끼고 있는지 들어본 적이 있느냐고 물어보면 거의 대부분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면 왜 소방공무원이 되겠다고 하느냐면 대답을 정확히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막연한 생각에 소방공무원이 되겠다고 합니다. 소방관련 직업이라고 하면 아는게 소방공무원밖에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 자신이 일반직공무원(사무관), 소방공무원(소방서장), 대기업체(삼성화재)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면, 우리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도 맞으면서 비전이 있는 직업을 택하는게 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보다 더 나은 직업과 직장이 많이 있습니다. 능력이 있으면 공무원을 하기 보다는 더 나은 대우를 받으면서 우리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이 되겠다고 하는 학생들의 5%도 공무원이 되지 못하는 것이 또한 엄연한 현실입니다. 공무원 아무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공무원 아무나 해서도 안될 것입니다.

소방안전공학과는 소방공무원을 하더라도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제대로 준비해서 공무원이 되라고 합니다. 특별채용을 노리고 입학한 학생은 알아서 학과를 떠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는 특별채용과 거리가 먼 학과이기 때문입니다) 소방공무원이 되려면 정정당당하게 일반공개채용으로 입문하라고 강조합니다. 소방공무원이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더 중요한 것은 소방공무원으로서 실력을 인정받고 안정된 직장생활을 하는 것이겠지요.

현실은 입학한 학생은 물론 학부모님도 소방안전을 공부하면 어떤 진로가 있는지 잘 모릅니다. 소방안전을 제대로 공부하면 다양한 분야의 번듯한 직장에서 상당한 대우를 받으면서 직장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할 수 있고, 어떻게 하면 그런 곳에 갈 수 있는가는 실제 그런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는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소방안전공학과는 매주 수요일 2시간씩 소방안전과련된 분야의 다양한 분들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고 진로를 고민하고 대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배려해주는 대학, 학과는 아마 대한민국에 없을 것입니다.
전공교수진 또한 그냥 공부만 하다가 온 사람들이 아닙니다. 실무와 학문적인 업적, 대외활동 등 모든 분야에서 검증된 사람들만 있습니다.

소방안전공학과는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치밀하게 학생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성실과 실력보증, 명확한 진로지도

소방안전공학과에서 실제로 하고 있습니다.

소방안전공학과는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학과입니다.

나 자신이 실력과 성실이 보증되면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은 많을 것입니다.

2010년 6월 9일(2차수정)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