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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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패션비즈니스 (Global Fashion Business)

글로벌 패션비즈니스에서는 다른 나라의 다양한 성공적 패션기업 사례를 이해한다. 글로벌 패션비즈니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글로벌 리더쉽, 글로벌 패러다임, 글로벌 글쓰기 능력, 글로벌 매너, 글로벌 사고방식을 배움으로써 다음 세대를 위한 글로벌 리더가 되고자 함이다.

디자인과색채 (Design & Colors)

색채이론과 점. 선. 면의 조형요소와 구성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에 접근하는 기초과정이다. 특히 색채와 형태에 대한 기본 구성 능력을 실제로 실습하고 분석함으로써 패션디자인에 대한 기초가 되도록 한다.

의복구성학 (Clothing Construction)

의복, 인간, 사회, 문화, 환경의 총체적 체계 내에서 의류학의 기초 이론을 설명함으로써, 의복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인체계측, 의복구성방법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패션그래픽 (Fashion Graphic)

기본 그래픽프로그램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수업으로, 컴퓨터를 활용하여 패션 및 텍스타일디자인을 표현하거나 프레젠테이션 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익힌다.

복식디자인 (Fashion Design)

복식의 미적 가치를 결정하는 디자인 요소와 디자인 원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각종 의상의 도식화 기법을 훈련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lllustration)

패션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인체를 관찰하고 표현하는 연습이다.인체의 비례와 균형을 비롯하여 인체의 세부와 움직임에 따른 근육의 변화 등 다양한 포즈에 대한 데생을 실습하여 인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묘사하는 능력을 키운다.


·출처 : 학사·행정 DB

섬유재료학 (Texitile Materials)

피복재료의 원료가 되는 섬유의 종류, 역사,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에 대해 피복의 성능과 관련지어 학습하도록 한다.

패션마케팅 (Fashion Marketing)

패션상품의 생산 및 유통을 위한 마케팅 방법을 학습한다. 복식 유행 및 패션상품에 대한 소비자 행동 특징을 이해한 후 이를 패션마케팅에 활용한다.

패턴디자인(1) (Pattern Design 1)

의복 제작을 위한 패턴 제작법 중 하나인 평면재단에 관하여 기초부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재운다. 의복의 디자인, 패선 제작, 소재 및 부자재의 선택, 봉제 등에 대하여 실습한다.

한국의복구성 (Construction of Korean Costume)

한국 전통 복식 중 일상복식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전통 복식의 색, 형태, 구성법을 이해하고 현대적 감각으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드레이핑 (Draping)

머슬린을 사용하여 입체재단법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드레스폼에 표현할 수 있는 기본 기법을 실습을 통해 배우고 익힌다.

염색디자인(캡스톤디자인) (Dyeing Design(Capstone Design))

염색 기초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색의 종류 및 색상 표현 기법을 익혀 창조적 색감 표현 능력을 기른다.

패션사회심리 (Fashion Social Psychology)

인간의 패션 행동이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어떻게 변화하며, 인간관계를 보다 바람직하게 이루어 나가기 위하여 또한 심적 만족을 위하여 어떠한 패션 행동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등의 문제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인간이 의복을 착용하게 된 동기, 사회문화에 따른 의복 행동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요인들, 개인의 성격, 가치관, 태도, 흥미, 자아개념 등의 심리적 요인과 패션행동과의 관련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인간의 복식행동을 이해하고, 개인의 외모관리뿐 아니라 패션마케팅의 기초로 삼는다.

패션스타일화 (Fashion Illustration )

패션일러스트레이션1에서 습득한 인체 묘사능력을 기초로 하여 기본적인 인물 드로잉을 익히고 여러 가지 재질과 기법의 변화로 독창적인 패션디자인의 시각적 표현능력을 기른다.

한국복식문화사 (History of Korean Cosume)

고대부터 현대까지 한국 복식의 역사를 통해 한국 전통복식의 구조적, 심미적, 상징적 특성을 이해한다.


·출처 : 학사·행정 DB

디자인CAD (CAD for Textile)

의류 생산 현장에서 사용하는 CAD 시스템들을 날염 디자인, 직물 디자인, 편물 디자인 실습을 통하여 배우고 익힌다.

서양복식문화사 (History of Western Costume)

양복의 원류를 이루는 서구복식을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대표적 복식의 디자인(형태, 색채, 소재, 디테일)과 술어의 변천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다루어 패션 문화의 흐름을 파악함과 동시에 각 문화의 특색과 영향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의류생산및CAD(캡스톤디자인) (Apparel Prodution & CAD(Capstone Design))

의류 생산 공정과 현장에서 사용하는 Apparel CAD 시스템을 패턴 메이킹, 그레이딩, 마커메이킹 실습을 통하여 배우고 이해하도록 한다.

패션VMD(캡스톤디자인) (Fashion Visual Merchandising(Capstone design))

패션을 홍보하고 광고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와 광고 방법 등을 배우고 사진, 그래픽 작업 등을 통해 실무 능력을 익힌다

패션리테일링 (Fashion Retailing)

의류 유통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국내외 의류 제품 전반의 생산 동향, 유통 현황, 소비자 동향 등을 공부한다.

패션문화콘텐츠(캡스톤디자인) (Fashion Culture Content(Capstone Design))

고대부터 현대까지 전 세계의 패션문화콘텐츠를 통해 패션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연구한다. 시간과 공간과 문화를 초월한 분석적 시각을 통해 패션과 문화와 인간에 대해 이해한다.

패션소재기획 (Fashion Textile Planning)

패션 소재 특성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텍스타일 소재를 기획하기 위해 트랜드, 소비자, 기술에 관한 정보 조사 및 분석과정을 학습한다.

패션소재설계 (Fashion Textile Development)

패션소재에 대한 구조 분석 및 구성 원리를 파악하고 생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직물 및 니트 등 소재를 설계하는 능력을 키운다.

패션정보분석 (Fashion Information Analysis)

디자인,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 등 패션산업 전 분야를 이해하고 패션 트랜드 정보 수집 및 분석 능력을 기른다.

패턴디자인(2) (Pattern Design 2)

패턴디자인 1을 기초로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를 선택하여 보다 종합적으로 의복을 구성함으로써 전반적인 이해와 응용력을 갖도록 한다.


·출처 : 학사·행정 DB

전통의상디자인(캡스톤디자인) (Design for Traditional Costume(capstone design))

한국 전통 복식의 기본구조 및 미적 특성을 기본으로 현대적 감각의 창의적 의상을 디자인 한다.

전통패션상품개발 (Development of Traditional Fashion Goods)

전통문화에 표현된 문양과 색채의 종류와 변천을 살펴보고 한국적 디자인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현대적으로 활용하여 패션상품을 개발한다

창작의상디자인(캡스톤디자인) (Creative Fashion Design(capstone design))

개인별 관심 주제를 설정하여 다양한 소재 표현 연구 및 개발과 그에 따른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을 모색한다.

패션상품기획 (Fashion Merchandising)

패션 마케팅 요인 중 패션산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업무인 패션 머천다이징의 진행과정을 단계별로 구체적인 이론과 사례를 들어 배우며 이와 병행하여 시장조사와 브랜드 런칭작업을 실제로 진행해 봄으로써 산업현장 지향적인 수업이 되도록 한다.

패션소재디자인(캡스톤디자인) (Fashion Textile Design(Capstone Design))

트랜드, 시장 및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패션소재를 디자인 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을 개발한다.

패션소재세미나 (Fashion Textile Seminar)

패션소재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제 사례 중심의 세미나를 통해 산업 실무에 적용될 수 있는 지식 및 능력을 개발한다.

패션포트폴리오(캡스톤디자인) (Fashoon Portfolio(Capstone design))

패션 상품을 런칭하기 위하여 컬렉션 정보, 소비자 정보, 시장 정보 등의 정보문제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그 방법을 익혀서 이미지 맵핑, 소재, 칼라, 디자인 과정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출처 : 학사·행정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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