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한문교육전공

한문교육전공

  • The Major of Chinese Characters Education
  • 학위수여명: 교육학석사 (한문교육전공)

교육 목표

  • 가. 깊이 있는 전공 지식과 훌륭한 인격을 겸비한 중등학교 한문교사와 중등 교육계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 - 중등학교 한문교사에게 필요한 양질의 전공 지식을 제공하여 교육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한문 교육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한다.
  • - 한문 고전에 대한 전문지식과 수준 높은 교수학습지도 역량을 갖춘 한문교사를 양성한다.
  • - 한문교육을 통하여 인성을 도야하고 도덕성을 함양하며 교육 문제를 해결하고 정책적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계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 나. 한문을 전공한 문화 창조 인력을 양성한다.
  • - 한문 고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문화와 예술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한문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한문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 한국학 및 동양 고전학 연구의 심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번역인을 양성한다.
  • - 고전 인문학의 정수인 문(文), 사(史), 철(哲)을 연구하는 전문연구자를 양성한다.

전임교원 명단

교수명 직급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비고
소현성 교수 철학박사 동양철학 중국철학
백광호 부교수 문학박사 한국한문학 교과교육학
김형술 조교수 문학박사 한국한문학 한시
김하라 조교수 문학박사 한국한문학 한문산문 전공주임교수
이남종 조교수 문학박사 중국한시 중국문학

전공 내규

  • 타 계열 전공 소지자 이수과목(선수과목)
    • 선수과목은 타 전공을 이수한 원생이 수학교육의 연구를 수행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하여 교과목구성의 선수과목을 1학기부터 3학기까지 3과목 6학점을 개설하여 이수토록 한다.
      단, 선수과목은 수료학점에는 포함되지 아니하나 이수하지 못한 자는 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없다.
  • 종합시험 과목지정
    • 종합시험은 4학기까지 해당 전공분야의 학문을 토대로 전반적인 이해 여부와 아울러 논문을 쓸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평가하고 시험과목은 다음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 이수한 전공과목 3과목을 선택하여 출제한다.
    • 전공과목 출제위원은 주임교수가 1~3인을 추천한다.
  • 논문지도와 청구논문 제출 절차
    • 주임교수는 3학기 초에 원생의 의견을 존중하여 지도교수를 정하도록 한다.
    • 학위청구논문 제출에 앞서 논문에 대한 공개발표를 갖도록 한다.
    • 공개발표 후 전공 교수회의에서 심사 여부를 결정한다.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논문 제출을 연기시킬 수 있다.

학기별 개설 교과목

학기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1 전필 131203 경서강독 2
전필 131206 한문문법 2
전선(교직) 131303 한문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전선 131316 한문문체교육론 2
2 전필 131204 문자학개론 2
전필 131207 한문소설선독 2
전선(교직) 131313 한문교과교육론 2
3 전필 131202 한시선독 2
전필 131208 역대산문선독 2
전선(교직) 131315 한문교과논리및논술 2
논문 논문Ⅰ P
4 전필 131201 한문학개론 2
전필 131205 한문국역연습 2
전선 131307 당송시연구 2
전선 131312 제자선독 2
논문 논문Ⅱ P
5 전필 131214 한문교육론 2
전필 131215 한문학사 2
전선 131317 한문교육과정 2
전선 131326 경서강독특강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