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전공

  • The Major of Special Education
  • ․ 학위수여명: 교육학석사 (특수교육전공)

교육 목표

    특수교육 전공은 석사학위 과정으로서 유․초․중등 특수교사와 장래의 특수교사 희망자들에게 특수아동 교수방법의 개선 및 연구의 기회를 주고, 특수교육을 통한 복지국가 구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 전공에서는 특수 아동의 교육을 위한 심도 있는 교과과정을 개발하여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내용을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특수교육 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실행능력을 함양한다.
  • 가. 특수교육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갖춘다.
  • 나. 통합교육 현장에서 특수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다. 특수교육 연구자로서의 기초 능력을 개발한다.
  • - 특수교육의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갖춘다.
  • - 특수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 연구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전임교원 명단

교수명 직급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비고
서화자 교수 교육학박사 특수교육 자폐성장애아교육
장애아가족연구
전공주임교수

전공 내규

  • 타 계열 전공 소지자 이수과목(선수과목)
    • 특수교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기본 이수과목(14학점 이상)은 반드시 해야 한다.
    • 졸업을 위한 취득학점으로는 전공필수 4과목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논문은 30학점을, 졸업보고서는 36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 종합시험 과목
    • 종합시험은 4학기까지 해당 전공분야의 학문을 토대로 전반적인 이해 여부를 평가하면서 아울러 논문을 쓸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 한다. 시험과목은 수험 학생이 이수한 전공과목 중 2개 과목을 주임 교수가 선택하고 출제위원은 주임 교수가 1~2인을 원장에게 추천한다.
  • 논문지도와 청구논문 심사 및 논문대체 졸업시험
    • 졸업(학위 취득)을 위한 절차로, 청구 학위논문 심사와 논문대체 시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그 개괄적 사항은 교육대학원의 공통 규정에 따르며, 세부 사항은 따로 전공 내규를 둔다.
    • 학위 청구 논문 지도와 제출 절차
    • - 주임교수는 3학기 초에 원생의 의견을 존중하여 지도교수를 정하도록 한다.
    • - 청구논문 제출에 앞서 논문에 대한 공개발표를 갖도록 한다.
    • - 공개발표 후 전공 교수회의에서 심사 여부를 결정한다.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논문 제출을 연기시킬 수 있다.
    • 논문 대체 졸업 시험과 졸업 보고서 작성의 시행 절차
    • - 교육대학원에서 시행하는 공식 논문대체 졸업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 - 논문에 준하는 졸업 보고서를 작성 제출해야하며 이는 전공 교수 회의에서 정한 별도의 내규에 따른다.

학기별 개설 교과목

학기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1 전필 431201 특수교육학 2
전선 431322 자폐성장애아교육 2
전선 431202 정신지체아교육 2
전선 431324 장애학생통합교육론 2
2 전필 431203 학습장애아교육 2
전필 431204 정서・행동장애아교육 2
전선 431321 의사소통장애아교육 2
전선 431319 다문화가족이해와학생지원교육 2
3 전필 431326 장애아진단 및 평가 2
전필 431206 지체장애아교육 2
전선 43133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연구 2
전선 431320 단일대상연구방법 2
논문 논문Ⅰ P
4 전필 431207 시각장애아교육 2
전선 431327 응용행동분석방법 2
전선 431332 특수교육통계분석방법 2
전선 431301 장애아동가족지원연구 2
논문 논문Ⅱ P
5 전필 431205 청각장애아교육 2
전선 431334 장애아동심리재활연구 2
전선 431316 특수교육독립연구 2
전선 431323 장애인정책및재활복지 2
전선 431325 중복ㆍ중증장애아교육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