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역사교육전공

  • The Major of History Education
  • 학위수여명: 교육학석사 (역사교육전공)

교육 목표

  • 가. 역사교육 전문가의 능력과 자질 향상을 위해 최신 이론을 탐구․습득함으로써 역사 교육의 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나. 역사교육의 변화 원인ㆍ방향 및 내용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능력을 길러 현장 교육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 다. 역사교육의 본질적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역사교육에 대한 열정과 실천의지를 갖도록 하며 정보화,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지향적 교사로서의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도록 한다.
  • 라. 교육현장의 실습 및 현장연구의 강화를 통하여 학교행정 및 학급운영에 대한 이해는 물론 학생 지도를 위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전임교원 명단

교수명 직급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비고
이재운 교수 박사 한국사 고대사
이상균 교수 박사 고고학 고고ㆍ박물관학
변주승 교수 박사 한국사 조선시대사,
고전번역
홍성덕 교수 박사 한국사 조선시대사,
문화콘텐츠학
김건우 교수 박사 고문서학 고문서학,
고전번역
이정욱 교수 박사 문화사 일제강점기
지역문화사
전공주임교수

전공 내규

  • 타 계열 전공 소지자 이수과목(선수과목)
    • 선수과목은 국어국문학, 국어교육학 이외의 학사 학위자에게, 교육대학원에서 국어교육을 전공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마련한 과목이다. 선수 과목 수강 대상 학생은 2개 교과목 6학점을 모두 이수해야 한다. 선수과목 학점은 수료 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며, 선수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자는 청구논문을 제출하거나 논문대체 졸업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 종합시험 과목지정
    • 종합시험은 4학기까지 해당 전공분야의 학문을 토대로 전반적인 이해 여부를 평가하면서 아울러 논문을 쓸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시험과목은
    • 이수한 공통과목 1과목을 선택하여 출제
    • 이수한 전공과목 2과목을 선택하여 출제
    • 전공과목 출제위원은 주임교수가 1~2인을 추천한다.
  • 논문지도와 청구논문 제출 절차
    • 주임교수는 3학기 초에 원생의 의견을 존중하여 지도교수를 정하도록 한다.
    • 청구 논문 제출에 앞서 논문에 대한 공개발표를 갖도록 한다.
    • 공개발표 후 전공 교수회의에서 심사여부를 결정한다.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논문 제출을 연기시킬 수 있다.

학기별 개설 교과목

학기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
1 전필 141227 한국현대사(6) 2
전필 141234 동아시아근세사(5) 2
전선(교직) 141316 역사교과교육론 2
전선 141325 한국유교문화연구 2
2 전필 141209 역사학개론(2) 2
전필 141236 한국사상문화사(3) 2
전선(교직) 141304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전선 141342 고고학연구 2
3 전필 141214 사회교육론(1) 2
전필 141225 한국중세사(4) 2
전선 141323 한국역사고고학 2
전선(교직) 141338 역사교과논리및논술 2
전선 141343 박물관과 역사교육 2
논문 논문Ⅰ P
4 전필 141210 한국고대사(4) 2
전필 141226 한국근세사(4) 2
전필 141233 사료강독(2) 2
전선 141344 문화콘텐츠와 역사교육 2
논문 논문Ⅱ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