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경제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조회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과목명 소개
계량경제학 (Introductory Econometrics) 현실 경제에서 얻어낸 자료를 이용하여 경제이론의 현실적 적합성을 분석하는 계량경제학의 기초를 다룬다. 전반부에서 경제통계학의 주요 개념을 다루고, 후반부에서 상관계수, 단순회귀모형, 다중회귀모형의 최소자승 추정 및 가설 검정에 관한 이론을 소개한다. EXCEL 활용능력도 강조한다
국제무역론 (International trade) 무역거래와 국제금융거래의 이론적 분석을 통해 국제경제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국제경제의 현상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시사경제영어 (English Reading in Current Economic Issues) 시사성이 강한 해외 경제 뉴스를 영어원문으로 다룸으로써 경제에 대한 이해와 국제감각을 키운다.
유통경제학 (Marketing Economics) 농업 및 일반상품 마케팅의 발전과정과 제품,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제품계획, 판로정책, 시장정책 등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과 각종 유통기관과 구조에 대하여 강의한다.
증권경제론 (Securities Economics) 시장경제의 근간이 되는 금융시장의 미시적 구조와 제도를 살펴봄으로써 경제전반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특히 증권 및 증권시장과 증권투자의 이해를 목적으로 증권투자의 기본원리와 기법 및 사례를 공부한다.

과목명 소개
경제발전론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개발도상국의 기초적 경제발전론을 소개하고 발전사례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대내외 경제정책을 모색한다. 아울러 지난 45년간의 우리나라의 발전모형 및 향후과제를 다룬다.
경제변동론 (Theory of Business Cycle) 거시경제의 경제성장 및 경기변동에 관한 과거 및 최근 이론을 소개하며 이 분야에 관한 선진국 및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들의 사례를 개관하고 그 정책적 시사점을 다룬다.
경제정책론 (Economic Policy) 정부는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을 이용하여 경제에 개입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경제정책의 목표, 정책수단,그리고 정책의 효과 및 정책의 의사결정과정을 분석한다.
금융자격증특강 (Practice in Economics) 학생들이 졸업 후에 생활재무관리 차원에서 가계자금을 건전하게 운용하거나 또는 미래의 유망한 펀드매니저가 되도록 지금까지 배운 경제원리, 증권투자에 대한 기본원리 및 기법을 활용하여 재테크와 관련된 종합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체계적인 투자전략을 모색 한다.
노동경제학 (Labor Economics) 글로벌 노동시장의 주요주제를 다룬다. 노동수요와 공급, 노동이동, 인적자본, 노동조합의 기능등이 주요 주제이다.
산업조직론 (Industrial Organization) 시장구조에 따른 산업형태 및 행위를 분석하며 기업과 산업, 산업과 정부, 산업구조조정, 독과점, 기업형태 및 기업전략을 다룬다.
지역도시경제학 (Regional Urban Economics) 경제발전에 수반되는 도시화 추세, 도시 성장,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주요도시 문제(예:토지 이용, 도시환경, 주택, 교통), 도시재정 등을 다룬다. 또한 지역 간의 인구이동, 지역균형발전, 공공정책 등을 공부한다.
한국경제론 (Understanding of Korean Economy) 기본경제이론을 토대로 한국경제의 현실을 체계적으로 파악,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한국의 경제체제, 소득분배 및 노동문제, 산업구조, 금융 및 재정, 국제수지 및 환율, 경제성장 등을 다루고, 한국경제의 당면과제를 분석한다.
행동경제학 (Behavioral Economics) 개인 및 사회의 의사결정을 이해하기 위한 인지적 감성적 요인들의 역할에 대하여 공부한다. 인지적 감성적 요인들이 시장가격과 협상 및 자원배분에 어떻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공부한다.

과목명 소개
경제사상의이해 (History of Economic Thoughts) 자유시장경제의 배경이되는 경제사상의 이해를 도움자유시장경제를 구축하는데 기여한 위대한 경제철학자들의 사상을 조명함.
금융투자의 이해 (Understanding Financial Investments) 자본시장의 기능, 금융투자상품의 특성과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같은 금융투자의 기본내용을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 한다.
기업경제학 (Business Economics) 기업은 현대사회에서 경제는 물론 정치 사회 문화 모든 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체다. 국가의 경제를 이끌어 가며 글로벌 무한경쟁의 시대에 가장 빠르게 대응하면서 국민 생활 전반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어떻게 기능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공부한다.
북한경제론 (North Korean Economy) 이념과 체제를 달리하고 있는 북한의 사회, 문화, 경제환경을 둘러싼 논의들에 대하여 개관한다. 또한 그러한 환경하에서 시장경제와 다른 차이점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검토한다.
세계경제론 (Topic on World Economy) 무역이론의 학습을 기초로 하고 다양한 수업매체를 통하여 세계경제 및 사회문화 현상을 실제적으로 습득하고 이해한다.
시사경제해설 (Current Economic Issues) 인테넷상에 올라 있는 시사성이 강한 국내 및 해외 경제기사를 선택하여 경제논리와 함께 다룸으로써 경제에 대한 이해를 키우고, 경제적 사고의 틀을 견고하게 한다. 아울러 취업면접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과창업 (Internet and Venture Creation) 인터넷 창업시대를 맞이하여 인터넷을 이용한 창업이나 창업을 위한 인터넷 자료수집 등에 관하여 창업관련 사이트 탐색을 통한 창업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재정학 (Public Finance ) 이 강좌는 공공부문에서 정부가 경제주체로서 수행하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분석하고 소개한다.
현대경제특강 (Modern Economic Theories Seminar) 최근 새롭게 발전되는 경제학 이론을 소개한다. 특히 협상이론과 자산시장이론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