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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여행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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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여행 행태여행 수요자의 범위여행 욕구 등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최근 3개월간 고객들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후야놀자에서는 코로나 시대에 떠오르는 5가지 키워드 (S.U.P.E.R)를 제시하였습니다.


Supreme : 특급호텔에서 고급서비스를 받으며 휴가를 즐기는 호캉스

해외여행이 불가능한 상황비용 대비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숙소에서의 여가 선택

국내 4·5성급 호텔 예약 건수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2% 증가


이에 맞춰 호텔은특화된 관광콘텐츠 확보를 통해 관광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Untact : 사람과 접촉하지 않는 비대면서비스를 통한 예약

야놀자가 개발한 호텔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 체크인 비율, 5월 기준 전체 예약 2배 이상 증가


이는 단체패키지 관광보다 FIT시장 및 가족위주의 개별단위 관광 욕구가 높아질 것이며 APP을 이용한 주문서빙 등 기술발전 및 관광산업 도입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Private : 개인화된 개별적인 관광

전년 대비 펜션 이용 건수 105%, 독채펜션 이용 건수 93% 증가

글램핑풀빌라 인기 검색어 높은 순위 차지타인과의 접촉 가능성 낮은 곳 선호


그렇기에 국내 중심의 럭셔리 여행으로 개인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최고급 시설 중심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perience : 의미 있는 경험을 중시하는 여행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간과 활동의 제약이 커지면서 소규모 체험형 레저활동 인기

지난 3개월간 취미·여가·원데이클래스 등 체험 가능한 레저 상품 이용 건수 전년 대비 353% 증가


국가마케팅 활동을 통한 대외적 이미지를 형성해 관광수요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할 것입니다.


Rebound : 여행을 떠났을 때 받게 되는 보상심리

코로나19가 안정세를 보였던 올해 황금연휴 기간(430~55중 국내 숙소 이용 건수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


상대적으로 인파가 몰리지 않고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국내관광지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으며 장기간 여행지에 머무르며 원격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워크케이션이 인기를 끌 전망입니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여행의 선택폭이 좁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안전하고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여행객이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의 상황에 절망하기 보다는 서로 의지하며 이겨 나가보는 것이 어떨까요?


20.12.19

박고은 기자

jasmin00032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