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프로그램 교육목표

공학교육인증(ABEEK) 프로그램 교육목표입니다.

본 프로그램 교육목표(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PEO)

  • PEO 1 : 컴퓨터공학의 기초 및 이론 지식을 기반으로 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공학 분야의 문제에 대하여 기초 과학 및 수학, 그리고 전공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 모델링을 하고,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함을 의미한다. 이 항목이 추구하는 방향은 공학 기본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 PEO 2 : 정보기술 분야의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 정보 기술 분야에서 주어진 현실적 제한 조건을 반영하여 요구되고 있는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서 교과 과정에서 컴퓨터공학 관련 설계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 교과목을 구성하였다. 이 항목이 추구하는 방향은 컴퓨터공학 분야의 실무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 PEO 3 : 팀워크를 위한 구성원으로서의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한다.
  • 오늘날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는 혼자서 능력을 발휘하기보다는 팀을 이루어서 작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따라서 사회에서는 팀 구성원으로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프로그램에서는 팀의 구성원으로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팀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책임 의식과 희생정신을 발휘하며 협력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 본 항목의 추구 방향은 의사소통 능력 강화이다.
  • PEO 4 : 사회인으로서 요구되는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을 배양한다.
  • 본 프로그램은 지역 사회와 국가가 요구하는 직업적, 도덕적 책임 의식과 윤리 의식을 확립하고,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혀서 공학적 문제 해결 방안이 지역 사회와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항목의 추구 방향은 도덕성 강화에 있다.

본 교육목표와 대학교육 목표, 공과대학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분류 전주대학교 교육목표(UEO) 공과대학 교육목표(CEO) 학과 교육목표(PEO)
전문교양 기독교 인성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과 섬김의 리더십을 구현하는 섬김의 실천인을 양성함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한 공학윤리와 실천적 봉사정신 구현
공학적 의사소통 능력과 정보기술 활용력 배양
사회인으로서 요구되는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 배양
전공기초 기초역량 강화교육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와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지닌 학습하는 교양인을 양성함 공학적 의사소통 능력과 정보기술 활용력 배양 사회인으로서 요구되는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 배양
팀워크를 위한 구성원으로서의 의사소통 능력 배양
전공심화 다학제간 융복합 교육을 통하여 유연한 사고와 창의적 전문성을 갖춘 도전하는 전문인을 양성함 산학협력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실무수행 능력을 갖춘 전문기술인 양성 정보기술 분야의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설계능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