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보안
  • 공지사항
  • 자료실
  • 포토갤러리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2020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 당신의 성공을 위한 준비된 파트너 ㈜휴먼제이앤씨
작성자 김마영 등록일 2020-12-01 조회수 812
간편 URL URL 생성
첨부
(5)4층 컨벤션센터.jpg
(1)휴먼제이앤씨 회사전경.jpg
(2)인터뷰.jpg
(3)휴먼제이앤씨 근무환경.jpg
(4)1층 커리어센터.jpg
안녕하세요!
2020년 전주대학교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는 김마영입니다.
첫 번째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 활동으로 ㈜휴먼제이앤씨 기업의 인터뷰 및 기업탐방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주)휴먼제이앤씨 소개를 시작하겠습니다!

<회사소개>

(주)휴먼제이앤씨는 어떤 기업일까?

㈜휴먼제이앤씨 기업은 체계적인 컨설팅 및 코칭 시스템으로
자신의 진로 방향을 올바르게 설정할 수 있는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업입니다.

<취재목적>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로서 전주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업을 홍보하고 싶었습니다. 취재할 청년친화강소기업을 찾던 중 ㈜휴먼제이앤씨에서 청년들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을 통틀어 모든 세대를 위한 취업 컨설팅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취업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 시기에 ㈜휴먼제이앤씨를 통해 취업에 성공하기를 바랐습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취재하고 홍보하려 노력했습니다.

㈜휴먼제이앤씨의 회사전경입니다! ㈜휴먼제이앤씨는 4층까지 있습니다.
들어가는 입구 왼쪽에 층마다 어떤 부서를 운영하고 있는지 쓰여있어서 쉽게 원하는 부서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휴먼제이앤씨의 유경민 대표님께서 인터뷰에 친절히 응해주셨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조목조목 짚어주시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유경민 대표님 인터뷰>

안녕하세요! 이번에 휴먼제이앤씨기업을 인터뷰하게 된 전주대학교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입니다. 우선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신 유경민 대표님 감사합니다. 인터뷰를 시작하기에 앞서 인터뷰 내용을 녹음해도 괜찮을까요?
그럼 인터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1. 회사 소개

Q1. 기업의 사전조사를 하면서 휴먼제이앤씨가 청년들을 위한 취업지도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기업이 어떤 기업이고,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휴먼제이앤씨는 정부취업지원 민간위탁기관입니다. 정부에서 진행하는 진로지도나 취업지도에 관계되어있는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와 같은 지자체의 여러 가지 사업들을 위탁받아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Q2. 휴먼제이앤씨는 직원들과 함께 어떻게 기업을 운영해 나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부서나, 직급, 역할분담에 대해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휴먼제이앤씨같은 경우에는 취업성공패키지팀, 청년내일채움공제팀, 청년지원팀, 대학일자리센터팀과 같이 사업별로 각 팀장이 있습니다. 팀장은 팀원들과 함께 사업에 대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그 위로 실장, 본부장 그 다음으로 대표가 있습니다.
휴먼제이앤씨는 상담과 취업 지도를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일반 회사처럼 직급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팀별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팀장들이 팀원들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취업 정보에 관한 내용을 여쭤 보려고 합니다.

Chapter2. 취업 정보

Q3. 기업의 전반적인 근무 환경이나 분위기는 어떤가요?

회사에 여직원들이 많다 보니까 아늑하고 따뜻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2017년에 청사를 마련했습니다. 내담자가오셔서 진로지도나 취업지도와 같은 상담을 할 때 쾌적한 환경 속에서 자유롭고 편하게 이야기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점에 중점적으로 신경을 썼기 때문에 근무하는 직원들도 편안하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Q4. 휴먼제이앤씨의 채용절차와 선호하는 인재상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채용절차는 다른 회사들과 같습니다. 워크넷에 구인공고를 올려 서류 심사를 하고, 서류에 합격한 사람들은 면접을 진행합니다. 저희 회사 같은 경우는 상담하는 곳이기 때문에 내담자와 라포도 형성이 되어야 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을 아주 잘하는 사람보다는 어울림이 있고 팀 안에서 부드럽게 융화할 수 있는 사람을 택합니다.

팀별로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팀에 잘 어울릴 수 있는 분을 먼저 선택합니다. 기본적인 직장인의 자세나 긍정적인 마인드는 저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그런 것들이 갖추어진 분을 채용해서 업무를 숙지시키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Q5. 어떤 방법으로 신입사원을 육성하시고, 교육 때 어떤 것을 강조하시나요?

사업별로 매뉴얼이 다르기 때문에 신입사원은 2주간 집중적으로 회사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업무를 체계적으로 숙지시킵니다. 
책자나 외부 특강, 교육하는 방식으로 각 개인당 80시간 이상을 받으면서 이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휴먼제이앤씨에서 여러 프로그램들을 운영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여쭈어보려고 합니다.

Chapter3. 운영 프로그램(취업성공패키지, CAP+)

Q6.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들었는데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청년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은 정부 지원 사업이다 보니 참여수당, 훈련비와 같은 지원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하지만 지원금을 떠나서 상담을 통해 나에 대해서 맞춤으로 진로 방향 설정을 한다거나 취업할 때 자신한테 최적화해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이 청년들의 ‘길라잡이’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길라잡이와 함께 자신의 진로 방향을 설정할 수 있기에 이런 점에서 청년들에게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Q7.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잘 되거나 도움을 받은 사례에 대해 알 수 있을까요?

취업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진로 방향 설정을 하면서 자신의 숨겨진 모습을 찾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게 돼서 선생님들께 문자로감사 인사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런 친구들을 보는 게 참 보람된 것 같습니다. 청년층뿐만 아니라 어르신들도 오십니다. 자신들이 이 나이에 취업할 수 있을지 몰랐는데 취업하게 돼서 너무 고맙다면서 빵을 사 오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Q8. 예전에 CAP+에 참여하면서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다른 학생들이나 청년분들께 홍보하고 싶은데 어떤 것을 중점으로 소개하면 좋을까요?

교육센터에서 CAP+를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하고 있습니다. CAP+는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는데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 이력서 작성 클리닉, 자신한테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 것인지, 자신에 대한 걸 어떻게 꾸밀 수 있을 것인지가 짧은 시간 안에 녹아있습니다. 4일 동안 꼬박꼬박 들어야 한다는 게 어렵긴 하지만 그런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청년층이라면 한 번쯤 들으면 나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Chapter4. 마무리

Q9. 기업의 미션이 ‘더 나은 일자리 더 나은 솔루션 더 나은 서비스’인데 앞으로 이 미션을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시나요?

저희는 전 연령대에 서비스를 하려고 하는데 전라북도에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지역적 한계가 있고 또한 지사가 없기 때문에 사업들을 안착시키고 싶어도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퍼뜨리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들을 탈피해서 향후 5년 안에는 전국의 주요 거점 도시에 지사를 설립할 계획이 있습니다.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저희 기관에 찾아오면 모든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편안한 놀이공간 같은 사무실을 만들 계획입니다.

Q10. 그럼 마지막 질문 드리겠습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청년 취업이 어려운 실정인데 이것에 관해 청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일단 공기업이나 공무원 준비는 중요한 일이고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정말 진정 나의 길인가 라는 것에 대해 한 번 고민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청년들이 눈높이가 높아서 취업을 못 한다고 중장년층은 그렇게 얘기를 하지만 사실 청년층이 눈높이를 낮출 수 있는 상황도 아닙니다.
단 한 가지 생각할 것이 있다면 조직문화에 흡수되기 위해서 현명하게 어우러지는 방법들을 생각해서 직장을 구하면 직장 안에서 내 모습, 내 자리를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눈높이를 낮추라기보다는 자신이 다른 어떤 조직에 가더라도 그곳에 어울리는 쓰임새가 있을 수 있는 현명한 대처법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청년층은 충분히 혁신적이고 창의적이니 그 부분에 신경을 쓰면 적어도 조직문화에 쉽게 흡수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터뷰를 마친 후 기업탐방을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1층 커리어카페>

1층에서는 심리와 신체를 안정시키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럿이 모여 강의를 들을 수도 있고,
모두가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에는 증명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2층 청장년 취업지원>

2층에서는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서 진로설정을 하고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2층에 들어가면 입구에 안내 데스크가 있으며 스트레스를 측정할 수 있는 기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을 진행하시는 선생님들의 자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칸막이로 되어 있는 공간이 있어서 상담을 할 때 내담자께서 편한 마음으로 임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희가 2층에 방문했을 때 많은 선생님들께서 자리를 비우고 계셨습니다. 교육과 상담을 위해서 회사 밖에서도 많은 일을 하신다는 것을 듣고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나중에 그런 직장인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층 전직지원센터>

3층에서는 중⋅장년층을 위한 전직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제 2의 인생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께 진로설정을 해주고 또 제 2의 새로운 것을 찾아주는 일을 합니다. 또한 3층에 대표실이 있어 그 곳에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4층 컨벤션센터>

4층에는 컨벤션센터가 있습니다.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공간을 통해 취업 관련 강의를 진행합니다.
또한 다른 단체에게 행사용으로 대여해주기도 합니다.


<후기>

- 김마영
인터뷰를 진행하며 ㈜휴먼제이앤씨 기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대표님의 친절하시고, 구체적인 답변을 들으며 원활하게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탐방을 통해서는 ㈜휴먼제이앤씨 기업의 곳곳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1층의 커리어카페를 보며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프로그램에 임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며 회사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임금, 일과 생활균형, 고용안정이 우수한 ㈜휴먼제이앤씨라는 기업을 알게 되었고,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많은 분들에게 우리 지역의 청년친화강소기업을 알리고 싶습니다.

- 이동은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휴먼제이앤씨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직접 기업탐방 및인터뷰를 해보니 더 체계적이며 직원들과 내담자들을 위한 공간이 잘 조성되어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중에 제가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학년이 오면 꼭 방문을 해서 한 번 상담을 받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기업탐방을 통해 가장 좋았던 점은 대표님과의 인터뷰였습니다. 저희가 준비했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직접들으니 대표님의 생각이 잘 전달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불편하지 않게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질문에 신중히 고민하시며 답변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전북에 있는 청년친화강소기업 ㈜휴먼제이앤씨를 알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유게시판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2020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 21C 새로운 가치 창조를 위해 도약하는 자동차부품업계 최고의 회사 ㈜비알엠
다음글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