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보안
  • 공지사항
  • 자료실
  • 포토갤러리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청년저축계좌에 대하여
작성자 김종권 등록일 2019-09-27 조회수 878
간편 URL URL 생성
첨부
청년저축계좌2.png
안녕하십니까 전주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서포터즈 홍보5팀 김종권입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청년정책은 '청년저축계좌'입니다.

정부가 '청년 희망사다리 강화 방안'을 발표하며, 내년부터 소득이 기준중위소득 50% 이하 청년이 매월 10만 원을 적금하면, 3년 뒤 1440만 원(이자 제외·40만 원×36개월)을 돌려주는 '청년저축계좌'를 신설한다고 말했습니다.
쉽게 말해 일하는 저소득층 청년이 10만 원을 적금하면, 정부가 그 3배인 30만 원씩 보태 3년 뒤 돌려주는 정책입니다.
현재는 시행되진 않고 있지만 곧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원 대상은 15~39세 청년 중 차상위계층 13만여 명이며, 신청 자격은 중소기업 정규직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와 달리 아르바이트나 임시직인 경우에도 신청 가능합니다.
청년저축계좌는 중소기업 취업 청년의 자산형성 지원 사업인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중복으로 받을 수 없으므로 이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만 해당하는 반면, '청년저축계좌'는 아르바이트 등 임시직이나 계약직과 같은 불안정한 일자리를 가진 어려운 가정 출신 청년들이 많은 혜택을 볼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양쪽 모두 해당되는 조건이라면, 중복 가입은 불가능하므로 좀 더 혜택을 많이 받는 쪽을 선택해야 합니다.

복지부에 따르면 정부는 청년저축계좌에 대한 구체적 사업모형을 현재 설계 중이며. 이에 따라 저소득층 청년의 자립목표 달성을 위한 지원요건, 목표 대상자 수 등이 추후에 확정될 예정이며, 이후 소요예산 규모도 충분한 논의 후 결정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청년저축계좌' 정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찾아 볼수 있습니다.
자유게시판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취업성공 패키지 홍보 5 문종훈
다음글 대학일자리센터 서포터스 홍보 5팀 황선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