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보안
  • 공지사항
  • 자료실
  • 포토갤러리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대학일자리센터 서포터스 홍보10팀 이윤서
작성자 이윤서 등록일 2019-09-27 조회수 427
간편 URL URL 생성
첨부
smg_busi01.png
smg_busi02.gif
안녕하세요!!!
저는 전주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서포터스 홍보 10팀 이윤서입니다.
오늘은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 청년·기업·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 또는 3년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공제금 지급 

청년

- 청년 본인이 2년 동안 300만 원(매월 12만 5천 원)을 적립하면, 정부와 기업이 공제금을 공동 적립해 지급한다. 정부는 취업지원금으로 900만 원을 기간(6개월)마다 노동자 명의 가상계좌로 적립한다. 기업은 정부에서 받은 지원금 중에서 400만 원을 기여금으로 기업 명의 가상계좌로 기간(6개월)마다 적립한다. 
만기 시 2년 기준 총 1,600만 원의 만기공제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이자는 변동금리로 공제계약성립일부터 연복리로 계산해 지급한다. 만기 후에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내일채움공제(3~5년)로 재가입이나 연장 가입도 가능하다. 청년내일채움공제와 내일채움공제를 모두 참여할 경우 최대 7년 동안 장기적으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기업

- 청년내일채움공제에 참여한 중소·중견기업은 2년간 채용유지지원금 700만 원을 지원받는다. 그중 400만 원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위해 적립금으로 납입한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 평가나 선정이 우대하는 혜택도 있다. 

지원 대상 

청년

-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로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해 참여 제한 연령을 연동해 적용한다. 단, 이때 가능한 최고 연령은 만 39세다.

기업

- 고용보험 피보험자(직원) 수가 5인 이상인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이 대상이다. 벤처기업이나 청년 창업기업 등 피보험자 수가 5인 미만이어도 참여할 수 있는 기업도 있다. 단, 소비향락업 등 일부 업종은 참여 대상에서 제외한다. 

신청방법 

정규직 채용(전환)일 전후 30영업일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 신청은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신청 후 자격심사를 통과하면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청약을 신청할 수 있다. 단, 워크넷 인증이 완료된 다음날부터 청약 신청이 가능하므로 최대 29영업일 이내에 워크넷에 참여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청약을 신청한 뒤 정규직 전환일이 되면 계약이 성립한다. 계약 성립 후 1개월 이내에는 취소가 가능하다. 계약이 취소되면 납입금은 환급받는다. 중소기업 기여금은 전액 정부에 반환한다. 만약 기업에서 직접 기여금을 납부했다면 전액 기업이 환급받을 수 있다. 

기타사항 

· 납부중지 
청년 노동자가 업무상 재해나 개인 질병, 병역의무, 육아휴직 등으로 공제부금을 낼 수 없다면, 해당 기간 범위 내에서 공제부금 납부 중지를 신청할 수 있다. 중지 기간은 연장할 수 있으며 그만큼 공제 가입 기간도 연장된다. 단, 업무상 재해와 개인 질병, 취업규칙 등에 정한 휴직, 회사 사정으로 인한 휴업 등은 최대 6개월까지로 기간을 제한한다. 

· 중도해지 
공제계약 소멸 전에는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청년 노동자가 낸 공제금은 전액 환급한다. 정부가 지원하는 취업지원금은 해지사유와 시기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노동자 귀책사유로 해지할 경우에는 최대 12월까지의 지원금만 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 기여금은 전액 정부에 반환해야 한다. 

· 내일채움공제(재가입) 
공제 가입 기간(2년 혹은 3년) 이상 장기 재직했다면, 내일채움공제로 재가입이나 연장가입이 가능하다. 연장가입은 만기 후 공제금을 받지 않고 가입 기간을 연장하는 방식이다. 내일채움공제 가입 절차에 따라 추가로 공제금을 적립하면 된다. 재가입은 만기 후 공제금을 받고 내일채움공제 가입 절차에 따라 재가입하는 방식이다. 내일채움공제 가입 기간은 3년에서 5년까지다. 

이외에 궁금하신 점은 게재된 포스터를 참고해주시거나 전주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에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유게시판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대학일자리센터 서포터스 홍보 5팀 황선주
다음글 홍보5팀 박지영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