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보안
  • 공지사항
  • 자료실
  • 포토갤러리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대학일자리 서포터즈 홍보 5팀 정하빈
작성자 정하빈 등록일 2019-07-04 조회수 323
간편 URL URL 생성
첨부
블라인드 채용2.png
블라인드 채용3.jpg
블라인드 채용4.png
안녕하세요! 전주대학교 대학일자리 서포터즈 홍보 5팀 정하빈입니다!

오늘의 청년고용정책 중 하나인 ‘블라인드 채용’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 블라인드 채용이란?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에서 평등한 기회가 보장되고,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통해 누구나 당당하게 실력으로 경쟁할 기회를 보장 받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인데요. 채용과정(입사지원서, 면접 등)에서 편견이 개입되어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외모 등 항목을 요구하지 않고 실력(직무능력)을 평가하여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 스펙을 정말 1도 안 보나요?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가장 많이 오해하고 계신 부분이 바로 요 부분! 스펙 없는 채용이라고 해서 정말 스펙을 1도 안 보느냐, 그것은 역차별이 아니냐! 이런 생각하시는 청년분도 계실 것 같아요. 엄밀히 말하자면 블라인드 채용은 '완전형 블라인드'가 아니라 '선택형 블라인드'랍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 회사라면 프로그래밍 능력을, 외국계 기업이라면 외국어 능력을 볼 수도 있겠죠! 하지만 대부분 기업들이 성별, 가족관계, 학벌, 이력서 사진 등 차별 요소가 될 수 있는 내용들을 배제하고 채용을 진행하는 것이 블라인드 채용의 핵심 요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Q. 스펙을 보지 않는다면, 기업은 제 직무 능력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직무 능력이란?             
'직무 능력', 말은 조금 어렵지만 사실 엄청 간단해요! 어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일컫는 말이랍니다~ 요 직무 능력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평가하기 위해 국가에서 기준을 정했는데요. 바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입니다.

NCS란?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을 말하는데요. NCS는 사업관리, 금융/보험, 법률/경찰, 건설, 기계 등 24개 직군, 897개의 직무 기준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총 8단계의 직무 수준도 객관적인 지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신규직원 대상 요구 수준은 3~4단계 수준으로 해당 분야의 기초 이론 및 일반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합니다.

[TIP]
NCS 홈페이지 들어가면 상단에 '경력 개발' 메뉴에서 NCS 능력 진단 페이지에 접속하면 점수를 알 수 있어요~ 이런 정보들을 가지고 본인의 능력을 객관화된 지표로 만들어 보아요!

https://www.ncs.go.kr/index.do
자유게시판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중소기업 청년 취업 지원 프로젝트란?
다음글 2019 고용노동부 청년고용정책<보았수다> 영상공모전 (~7/2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