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CHINESE CLASSICS EDUCATION

전주대학교 한문교육과

전공교과소개

한문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기초한문 (Basic course of Chinese classics) 한문학의 기초는 운문과 산문으로 대별되는 바, 운문과 산문의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그 유형의 문장에 대한 독해를 중진하고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한문독해입문 (Basic know-how of reading comprension) 한문학 기초를 쌓기 위해 전통 교육에서 아동용 교재를 선정 강의한다. 한자의 쓰기와, 뜻 풀이 등 기초 학습 뿐 아니라 전통사회의 사회구조, 생활습관, 선비의 학문태도 등을 이해토록 한다.
한문학개론 (Introduction to Chinese classics) 한문을 학습하고 연구하는데 필요한 기본상식과 이론을 습득한다. 한문학의 범위와 학습대상, 시대별 문학의 업적, 사상, 특징, 문학의 여러 형태, 대표 인무로가 명작, 이들이 후세에 미친 영향 등 한문학에 관한 제반 사항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문자학개론 (Introduction to character of Chinese letters) 한자의 자의적 원리와 구조를 파악하여 한자 어휘의 근본적 발달과정을 이하해하는 태도를 기른다.

과목명 소개
한문교과기초논술 (Basic Writing on the subjects of Chinese classics) 예비 교사인 사범대 학생들이 교육과 관련된 주제에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자신의 관점과 태도를 분명히 밝히는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고, 교육 현장에서 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서강독 (Reading the Confucian classics) 동양 정신의 기본을 이루는 經書 가운데 『大學』. 講讀을 통하여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른다. 『大學』은 삼강령, 팔조목을 중심으로 하여 인식론 및 심성론, 그리고 개인의 수양으로부터 치국평천하에 이르는 것으로 내외와 본말을 겸비한 책이다.
한문문법 (Chinese Classics Grammar) 한문의 일반적이고 특수한 문장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어떤 문장에나 적용,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문문법이 아직 이론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국문법이나 영문법에 비추어 강의한다.
한문학사 (History of Sino-Korean Literature) 한문학 도입기부터 고려 말까지를 대상으로 한국한문학의 발달 및 제반 문학 양식을 이해한다. 특히 주요 작가 작품 및 문학사 현상을 史的으로 이해하게 하되, 중국 고전에 대한 한국한문학의 독자성에 주목해 학습한다.
한시선독 (Reading Chinese classic Poetry) 한시를 선별하여 읽어 한시에 대한 기본 독해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한시 교수법을 배운다.
백화문선독 (Reading in selection from the works of modern chinese) 현대 한어 문학 작품을 읽고 해석함으로써 한문 해석과 이해의 능력을 제고하고, 고대 문언문 한문과 현대 백화문과의 소통을 도모한다.
서예지도법 (Method of teaching Chinese calligraphy) 한자의 생성과정과 서예의 역사 및 발전과정을 다루며, 서체별 특성과 변천과정을 실기와 병행하여 문자의 원류를 좀더 깊게 알 수 있고 현대 물질 문명 속에서 잊혀져가는 정서를 되살리도록 한다.
조선한문학사 (History of Literature in the Joseon Dynasty ) 한국의 근대 한문학이라 함은 조선시대의 한문문학이라 말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거론할 수 있는 것은 고려말의 이색으로부터 이어져온 도학파의 문학과 조선중기 이후에 형성되는 사장파의 문학을 들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근대한문학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중용강독 (Reading the confucian classics Joong-yong) 중용은 유가의 심학을 전수한 교재로써 천인의 관계와 도덕의 실천방안으로 사서 가운데 가장 깊이 있는 경전이다.
한문고사성어이해 (Introduction to Chinese instructive phrases from ancient happenings) 한문의 문장에는 많은 고사성어가 인용되므로 고사성어의 이해는 한문학습의 필수사항이다. 고사성어는 고대에 일어났던 사실에는 비롯되어 만들어진 간결한 어구로 많은 의미를 함축한 짧은 표현들이다. 고사의 원전을 통해서 고사성어가 발생한 실상을 살피고, 많은 고사성어를 습득하여 한문실력을 배양한다.

과목명 소개
경전강독 (Confucian classics : The works of Mencius) 맹자는 전국시대에 존천리, 알인욕을 제창하여 왕도정치의 구현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교과는 맹자의 사상과 주요 문장을 읽고 뜻을 터득하고자 한다.
역대산문선독 (Selective Reading of Chinese Prose) 중국의 역대 고전 산문을 선독함으로써 산문에 대한 독해력을 신장하고, 더불어 산문에 대한 이해 감상 분석 능력을 제고한다.
한문교과교육론 (Educational theory of classical chinese instruction) 본 교과는 예비교사들이 증등학교에서 현장교육을 담당함에 있어 한문교과와 한문교육 현상에 대한 분석과 반성을 통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고 교사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한문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Research & teaching method of Chinese classics' instruction books) 본 교과는 예비교사들이 중등학교의 한문 학습내용을 학습지도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교사의 자질을 함양하고 학습지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한문소설선독 (Reading classical Chinese novels) 한문소설의 발생과 내용을 개관하고 우리나라의 한문소설 중에서 김시습의 작품과 박지원의 작품을 뽑아 원문을 강독함으로써 한문소설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경학사상지도론 (Reading the Confucian classics) 동양 정신의 기본을 이루는 經書 가운데 『大學』. 講讀을 통하여 한문 독해 능력을 기른다. 『大學』은 삼강령, 팔조목을 중심으로 하여 인식론 및 심성론, 그리고 개인의 수양으로부터 치국평천하에 이르는 것으로 내외와 본말을 겸비한 책이다.
디지털시대의한문번역 (Training of translating Chinese into Korean in Digital Environment) 디지털시대에 요구되는 한문번역 능력을 신장한다. 각종 디지털 공구서 및 DB를 활용하여 한문 원전을 정리하고 정확성, 가독성을 갖춘 번역 성과를 내는 데 중점을 둔다.
역사문헌선독 (Reading select Sino-korean history) 한국과 중국의 대표적인 역사서를 강독함으로써 한문독해능력을 기르고 역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중국한시선독 (Reading select Chinese Poetry) 중국의 고대 시가로부터 역대의 한시를 발췌하여 운문 문학의 특질과 구성, 그리고 분석과 이해를 통해 시학을 학습하고자 한다.
한중문학교류사 (Exchange history of Korean and Chinese literature) 전통시대에 이루어진 한국과 중국의 문학 교류의 양상을 사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동아시아 문학사의 흐름을 이해한다.

과목명 소개
한문논리및논술 (Chinese classics Logic and Essay writing ) 한문학습을 충실히 하고 좋은 연구업적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논술교과에 의한 학습이 필요하다. 한문학 전 분야의 각종 사안에 대해 논제를 설정하는 방법, 작품 분석법, 주제에 따른 논리적인 서술방법 등을 습득한다. 논리적인 사고와 분석력을 제고하여 한문학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연구하도록 한다.
동양고전지도법 (Method of teaching oriental classical Chinese) 한문교육 전 과정에서 배운것을 토대로하여 한문학을 연마하고, 새로운 학문에 근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제자선독 (Selected reading of The Hundred Schools of Thought) 제자백가의 문장을 선독함으로써 중국 고대 사상에 대한 이해력과 중국 고대의 다양한 한문 문장에 대한 독해력을 제고한다. 특히 순자와 도가, 법가의 문장을 선독하고 그들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한국고대산문선독 (selective reading the ancient Chinese proses of Korea) 삼국시대와 고려조의 산문을 강독한다. 시대별 작가의 강의를 병행하여 한문학사의 흐름을 파악토록 한다. 또 유사한 중국 작품과도 강독 비교하여 우리 한문학의 특성을 찾도록 한다.
한국근대산문선독 (Selsctiv reading the Chinese proses of Josun dynacty) 이는 개화기 이전, 즉 근대의 개화와 아울러 구 체제, 즉 전통유학의 고수에 의한 문장을 중심으로 한문학의 변화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한국시화 (Analytic storics about the Chinese poetry of korea) 한시의 창작 동기, 작품의 가치평가, 작품에 담겨있는 여러 가지 유래나 일화,작가에 대한 소개 등을 논한 만록, 또는 수필 등이 포함된 잡록체 문장을 시화라 한다. 이에 한국인이 지은 시화를 소개하고 작품을 강론하여 시화에 대한 인식을 깊게 하고자 한다.
한국인성교육론 (Korean humanistic education theory) 한국의 전통문화에 내재된 인성교육의 내용과 의미 그리고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실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운다.
한문과교육과정및수업론 (Curriculum & Instruction in Chinese classics) 본 교과는 예비교사들이 중등학교의 한문 수업을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 한문과 교육과정과 이에 기초한 수업 시연, 관찰, 분석함으로써 한문과 수업에 대한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문학비평 (Criticism on Chinese Classical Literature) 한문에 있어서의 비평의 원리, 목적, 기능 및 작품 비평의 개관을 다루며 한문학상에 대표적인 비평가와 작품을 소개하고 이해시켜 그 작품의 인식을 다른 각도에서도 새롭게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