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의 상세 화면
2017학년도 2학기 국제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안내
작성일: 2017-09-05 조회수: 242 작성자: 허수진
첨부 : 멘티신청서_Application Form for International Students(2017-2).hwp 파일의 QR Code 멘티신청서_Application Form for International Students(2017-2).hwp  멘티신청서_Application Form for International Students(2017-2).hwp ,   멘토 신청서(2017-2).hwp 파일의 QR Code 멘토 신청서(2017-2).hwp  멘토 신청서(2017-2).hwp

 

 

2017학년도 2학기

국제학생 멘토링(International Buddy) 프로그램 운영 계획()

 

 

 

1. 목적

. 학부 국제학생의 학업능력 향상 및 학부 관련 이해도 향상 추진

. 한국 학생과 국제학생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 및 소통의 장 확대

. 국제학생의 학부 적응력 강화 및 한국인 학생의 외국어 역량 강화

 

2. 운영 개요

. 프로그램명: 2017-2학기 국제학생 멘토링(International Buddy) 프로그램

(부제: 국제학생의 학부 적응력 및 학업능력 강화)

. 모집기간: 2017.09.07.()~09.13.()

. 활동기간: 2017.09.15.()~12.07.(), 12

. 대 상: 교내 학부 국제학생 및 학부 한국인 재학생

. 모집인원: 20

구분

기 간

활동 내용

비 고

OT

09.15.() 17:00~

멘토링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활동방법 안내 및 프로그램 소개)

 

1~5주차

09.18.()~10.20.()

멘토링 활동(2회 이상, OT 포함)

OT 참여자

1차 장학금 지원

6주차

10.24.()~10.26.()

1차 활동보고서 제출

(2회 이상 활동 필수)

 

7~10주차

10.30.()~11.24.()

멘토링 활동(2회 이상, OT 포함)

 

11주차

11.28.()~11.30.()

2차 활동보고서 제출

(2회 이상 활동 필수)

 

12주차

12.05.()~12.07.()

. 최종 보고서 1부 제출

. 활동 UCC 제출(해당자에 한함)

최종보고서 제출자

2차 장학금 지원

최종

보고회

12.15.() 17:00~

최종 보고회

(우수 팀, 그룹 발표 및 시상)

 

 


. 프로그램 추진 일정

 

3. 활동 개요

. 활동 주제 및 보고서 작성

1) 활동 내용 예시

- 멘티 비전 상담(한국에서 이루고 싶은 꿈과 희망)

- 멘티 한국생활 및 학교생활 상담(애로사항 파악 등)

- 멘티 학과 소개 및 관련 시설 이용 안내(과사 및 컴퓨터, 도서실 등)

- 멘티 학과 동아리 참석 및 과제 및 수업 학습 지도 등

국제학생의 학과 적응 및 과제 해결 등 Self-Study 위주

 

2) 보고서 작성 관련

- 2주에 1회 이상 활동을 통한 활동 보고서 작성

(모임 1회당 보고서 1부를 기준으로 하며 내용 작성 및 서명 필수)

- UCC 제출은 해당자에 한하며, 하기 멘트 표시 필수

(이 동영상은 전주대학교 국제교류원 지원금으로 제작하였음)

- 해당 UCC는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홍보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 활동 장학금 및 시상금 등 지급 관련

1) 활동 장학금: 2차에 걸쳐 차수 별 15만원, 30만원 지급

(OT 참석 후, 최종 활동 보고서 제출 후)

 

2) 우수 팀 선정: 3개팀 선정, 각 팀 별 시상금 차등 지급

(최우수 15만원, 우수 10만원, 장려 5만원)

 

3) 우수 그룹 선정: 3개 그룹 선정, 각 그룹 별 시상금 차등 지급

(최우수 30만원, 우수 20만원, 장려 10만원)

 

4) UCC 우수 그룹 선정: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선발

(등급 별 30만원, 20만원, 10만원 지급)

UCC 제출의 경우, 우수 팀 선정을 위한 점수 지표로 활용되며

제출 시 최소 점수 부여 함(2017-1학기 UCC 제출로 입상팀 변경)

 

5) CP 점수 부여: 1, 2, 최종 보고서 제출 팀에 한하여 부여

우수 팀, 우수 그룹, UCC 우수 작품, CP 점수 부여는

1, 2, 최종 보고서 제출 팀에 한하여 선발 및 부여함

4. 접수 및 선발방법

. 접수기간: 2017.09.07.()~09.13.()

. 접수방법: 국제교류원 방문 접수(국제교육관 203)

. 합격발표: 2017.09.14.() 개별 문자 발송 예정

. 제출서류: 멘토 or 멘티 모두 신청서,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각 1

. 선발방법

1) 국제학생: 학부 성적과 신청서, 활동 의지 등 평가

2) 한국인 재학생

) 1(서류심사), 필요 시 2(면접) 진행

) 이전 멘토링 중도 포기자 참여 제한

) 공인/비공인 외국어 성적 제출 시 우선 고려

) 직전 학기 학점 2.5 미만자 지원 제한

3) 동일 및 유사 전공, 학년 등을 고려 하여 우선 매칭

4) 희망 멘토 및 멘티 상대 기입 시, 매칭 고려 (동반 신청 가능)

5) 상호 교류를 위해 충분한 시간과 관심을 보이는 자 우선 고려

 

합격자는 OT에 반드시 참여하여야 최종 합격 처리 됨

(공결 처리서 제출이 가능한 경우에만 불참으로 인정, 수업인 경우 본인 수업 시간표 출력하여 제출하여야 불참으로 인정 되며 다른 경우는 탈락임)

- OT 시 최초로 멘티와의 만남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필수 참석해야 함

 

1개 팀은 멘토 1명과 멘티 3명으로 구성, 4개 팀을 하나의 그룹으로 편성

5개 그룹(20개 팀)으로 활동하며 총 5개 그룹 중 3개 그룹 시상 예정

(우수 그룹, 우수 UCC, 우수 팀 시상은 모두 중복 수혜 가능 최대 105만원)

우수 팀 선발 시, 그룹장 포함 팀은 가산점 부여 함

5개 그룹은 최종 보고회 시 그룹 별 PPT + 그룹 별 UCC 발표해야 함

 

그룹장의 원활한 활동 및 팀 별 멘토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그룹장 활동비를 지원하며 국제교류원과의 미팅이 2회 있을 예정

(또한 별도로 국제교류원과의 그룹장 석식 간담회 마련으로 의견 수렴 예정)

 

멘토, 멘티 활동 시 상호 간의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주의 할 것

(귀중품 분실, 상호 만남 시 다량의 현금 보유, 자리 이석 시 발생하는 분실 사건 등을 주의 하며 국제교류원은 이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아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