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경영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경영학원론 (Introduction to Management) 모든 분야가 경영되고 관리되는 특징을 갖는 현대에 올수록 개인 집단 조직 및 국가전체의 각 수준에서 경영마인드는 성공의 가장 중요한 핵심관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합리적이고 성공적인 경영마인드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적 이론 및 관련 기법들을 배움으로써 경영학 전공자들에게는 이후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경영이론과 기법들의 습득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 타 학문 전공자들에게도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경영마인드 형성에 토대를 제공한다.
경제학개론 (Introduction to Economics)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의 있어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제활동에 관한 이해와 국가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각 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에 관한 이해 그리고 WTO체제 하에서의 한국경제의 위상과 대외교역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메카니즘 등을 공부한다.
통계학개론 (Statistices(concetps and controversies)) 정치, 경제, 사회, 의학, 정보 및 메스컴으로 누구나 경험 할 수 있는 많은 사례들을 각 단원의 예제를 중심으로 통계의 개념을 이해함
회계원리 (Introduction to Accounting) 회계의 조직 및 사회적 기능을 설명하고 회계정보를 산출하고 분석하는 과정으로, 거래를 일정한 방법으로 기록, 분류, 요약하여 재무제표라는 보고서로 집약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강의한다.

과목명 소개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이 과목은 현대적인 기업들이 기업의목표를달성하기위하여정보기술과정보시스템을어떻게사용하고있는지자세하게살펴보기를원하는경영학분야의학생들을위한것이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서 오늘날의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최신 개요와 전자통신, 무선기술, 정보보안시스템, 전자상거래 등의 방법론과 기술 등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소비자 선택과 만족, 그로 인한 소비자들의 후생의 극대화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고안된 일련의 경영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과정에 대해서 공부한다. 특히 4P로 지칭되는 제품,유통, 가격, 촉진 등의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강의한다.
생산운영관리 (Operations Management) 기업은 원료, 자본, 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투입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산출하는 하나의 시스템인데 이러한 변환과정의 합리적 운영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생산성, 공정, 부서 배치, 생산계획, 서비스 창구설계 등을 강의한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기업경영에 필요한 자본의 조달과 이의 효율적 운용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아울러 기업의 재무적 상태를 분석하는 기법을 익힌다.
경영의사결정 (Decision Making of Management) 본 강좌는 다양한 상황에 내재되어 있는 경영의사결정 데이터들을 경영과학적인 사고로 분석하고 경영현상들을 데이터에 의해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많은 경영과학의 도구들을 습득함으로써 앞으로의 많은 경영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것이다.
광고론 (Advertising) 신문, 잡지,TV,라디오 등 주요 매체의 발달과정과 광고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배운다. 광고와 매스미디어와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고 아울러 사회체제의 변화와 광고의 변천을 동태적으로 해명하도록 한다.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시장 경제하에서의 자원배분과경쟁원리를 배우며 기업전략을 경제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각종 국가자격시험에 대비한 미시경제이론의 응용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웹사이트설계 (Design of Web Sites) 이 과목은 디지털 기업들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해 어떻게 자사의 웹 사이트를 분석하고 설계하는지를 소개한다. 이는 HTML, XML, Java, 그리고 기타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한 웹 설계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HTML이나 웹 설계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지는 않다. 이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효과적인 웹 페이지 설계와 레이아웃,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웹 페이지 확장, 그리고 실용적인 다중 웹 페이지 생성기법 등을 배운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의 중요 개념과 그 구조를 중점적으로 설명하며, 재무정보의 작성 및 보고과정에서 발생하는 회계문제들의 처리와 그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도록 강의한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내의 개인행동과 집단행동 그리고 전체 조직행동 등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실증적 배경에 대한 이론 지식을 정립하고,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대인적 관계요인을 설명한다. 또한 이론 지식을 한국의 조직 상황에 실제 적용하여 한국 기업의 조직관
투자론 (Introduction to Investment analysys) 증권투자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위험을 최소화하며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이론들, 즉 CAPM, APT, OPT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개념들을 통하여 실제로 투자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본다

과목명 소개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의 구성원들이 조직과 개인 및 사회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그 내용은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행동과학과 인적자원관리, 고용관리, 인사고과, 교육 훈련관리, 임금관리 등이다.
계량경영학 (Quantitative Management) 경영학의 수리적 및 통계적 고찰을 통하여 과학적 관리에 접근토록 하고 의사결정론의 도구로서의 계량적인 방법론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통계적 측면에서는 회귀분석과 시계열 분석 등을 다룬다.
국제통상론 (International Commerce) 중국은 세계경제의 기관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리의 최대교역대상국이자 최대 인적교류 대상국이다. 이러한 국제환경 속에서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장 인접해 있고 우리 경제의 미래가 중국의 경제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중국의 대내외경제 및 통상환경을 이해하고, 중국의 세계화와 중국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살펴보고, 변화하는 통상환경 속에서 중국의 대응전략을 공부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적이다.
글로벌경영 (Global Management) 기업이 국제사업 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환경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시장의 글로벌화에 대하여 이해하고, 국제경영의 기초이론과 전략, 그리고 국제기업의 관리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한다.
금융기관경영론 (Management of Financial Institute) 오늘날 전자 통신기술의 발달과 국제화에 따른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적응하여 금융기관 경영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추구하는 합리적인 경영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오늘날 금융기관의 경영에 있어 증대된 금리 및 환율변동위험에 대한 효과적인 위험관리기법을 연구한다.
기업위험관리 (Enterprise Risk Management) 기업위험관리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통하여 기업위험관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및 위험의 확인, 측정수단 그리고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서 기업경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사전에 올바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데이터베이스시스템 (Database Systems)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기업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수이다. 이 과목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활용에 대해 소개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데이터의 모형화, 데이터베이스 구축, 그리고 기업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 개발 등 자료 집합의 여러 활용부분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러한 기술들은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기업정보시스템, 웹 사이트, 그리고 기타 애플리케이션의 관리를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마케팅조사와실습 (Marketing & Opinion Survey) 통계학의 이론을 적용하여 실제로 소비자의 취향과 여론의 동향 등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고 실제로 분석하는 과정이다. 본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광고·홍보의 효과분석 및 기획에 있어서 필수적인 여론 수렴과정에 대하여 응용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본 과목은 마케팅의 촉진 수단인 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을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접근한다. 정보송신자, 정보내용, 매체, 정보수용자, 커뮤니케이션효과 등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사고 능력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벤처창업경영론 (Venture Management) 본 과목은 실제로 기업을 창설하거나 창업투자회사와 같은 금융분야에서 창업지원업무를 하고자 하는 학생, 혹은 창업론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설계된 교과목이다. 본 과목에서는 경영학의 다양한 기능분과의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의 창설과 성장/발전에 필요한 통합적인 사고의 틀을 개발하고 응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선물과옵션 (Futures & Option) 안정적이던 금융기관의 수익기반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상황에 따라 위험회피의 수단으로 파생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선물과 옵션 등 파생상품 시장의 확대와 발전은 금융기관 및 기업의 손익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본 강의를 통해 선물과 옵션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기업의 궁극적 마케팅 타겟인 잠재구매력을 가진 소비자의 행동을 심리학, 사회학, 미시경제학의 입장에서 분석하여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터넷마케팅 (Internet Marketing) 그동안 인터넷 비즈니스가 실무적으로 급격히 발전하여 전 세계 경제의 핵심 비즈니스로 대두되면서 실무가 이론을 앞서는 경향도 있으나, 이론을 겸비하지 않은 실무는 위험이 클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리고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가장 부족한 인재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터넷 마케터라는 사실은 이미 세계적인 공감을 얻고 있다. 본 강의는 이에 따라 최신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이해하게 하여, 전문적인 인터넷 마케터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조직구조론 (Organizational Structure) 조직 전체의 수준에 관계된 조직구조와 설계에 관한 기본 이론, 조직의 동태적 과정과 이에 따른 조직설계문제, 환경적응적인 조직의 혁신 등에 관계된 이론을 학습한다.
지능정보시스템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이 과목은 보다 나은 경영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정보의 수집, 축적, 분석, 공유, 접근에 활용되는 기업 응용프로그램의 기술적인 면과 지능형 기술들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OLTP, OLAP, 그리고 기타 데이터마이닝 기법들을 활용하여 지능형 기업시스템을 어떻게 구축, 설계하고 활용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는 데이터통합 프레임워크, 데이터 웨어하우징, 데이터마이닝,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DSS, ES, SCM/ERP 등을 포함한다.
품질경영 (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적 품질경영(TQM)은 기업경쟁력의 우위확보를 위한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으로 등장하게 되었는데 전통적 품질관리와 TQM이 어떤 차이가 있으며 ISO 9000시리즈가 TQM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비중에 대해서 공부한다.

과목명 소개
e-비즈니스 (e-Business) 이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ICT를 기반으로 한 e-Business의 개념과 모델, 그리고 기반구조가 기존의 전통적인 상거래와 기업활동과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학생들은 e-Business 개념과 모델을 금융, 관광, 교통, 운송, 물류, 교육, 음식, 건강관리 등의 분야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배울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각 학생들은 최근 이슈 중에서 한 주제를 선택하고 팀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한다.
경영분석 (Business Analysis) 본 강의에서는 재무제표 위주의 근시안적 분석 대신, 기업의 가치창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강조한다. 그리고 기업외부에서의 기업평가와 기업내부에서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경영효율성 제고, 경영통제시스템 설계, 경영평가를 위해 정보분석 등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다룬다.
경영실무실습 (Business Internship) 경영실무실습은 대학과 기업 간 상호협조를 바탕으로 과정을 설계·운영하는 과목이다. 경영대학 학생들이 국내 산업조직에서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관리적 활동 즉, 인사, 조직, 재무, 회계, 마케팅, 생산, 전략 등을 직접 경험하게 함과 동시에, 전공 이수학점(3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교과목의 초점은 단순한 기업견학이 아니라 경영대학 학생들을 기업현장에 비교적 장기간 배치하여, 기업경영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산학협동기회를 창출하는데 있다.
경영영어 (Business English ) 글로벌 경영에 적응할 수 있으며, 경영실무에서 접하게 될 영어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은 중급수준의 영어 독해를 다룬다.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이 과목은 경영전략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들을 학습하며 이를 다양한 사례에 적용시켜 전략적 사고와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강의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산업분석, 경쟁전략분석, 내부자원과 역량 분석, 전략적 단위의 활동과 전략변화 관리 등이다.
국제재무관리 (International Corporate Finance)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국제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글로벌재무지식을 전수하는 데 본 강의의 목적이 있다. 다국적기업이나 국제화된 기업은 해외직접투자나 합작투자, 전략적 제휴, 기술이전 나아가 무역활동 등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금조달이나 포트폴리오투자, 국제금융시장의 활용이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1학기에 설강하고 있는 외환시장론 과목이 선수과목이므로 수강생 모두가 조건을 충족시키길 기대한다.
기술경영 (Technology & Management) 하나의 생산요소로서 과학기술정보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공부한다. 발명활동의 동기, R&D의 과정, 특허의 역할, 기술의 확산과정 그리고 기술정보의 효과 등을 공부한다.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기업경쟁력과 기술간의 관계, 국제기업간 기술이전등의 문제도다룬다
기업경영특강 (Management Seminars) 기업이 차지하는 경제적 위치와 사회적 위치에 대하여 공부한다. 아울러 기업의 변천사 및 우리 나라 대기업의 변천사 등을 공부하며 함께 토론한다.
기업윤리론 (Business Ethics) 본 강좌는 선한 윤리적 기준과 좋은 기업 간 관계에 있어서 나타나는 일종의 윤리적 딜레마와, 그와 관련된 이슈들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강의내용은 윤리개념을 포함하여 기업윤리, 우리나라의 윤리강령, 기업의 다양한 윤리에 관한 아이디어들로 구성된다.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경영자와 노조 간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단체교섭의 이념, 노동협약의 체결과 실시, 경영참가의 이념과 운영 등 제반 문제를 한국기업의 과거의 경험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여 바람직한 노사관계의 방향을 학습한다.
마케팅사례와실습 (Marketing Internship) 실제로 기업의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예비적 지식을 습득한다. 본 과목은 다양한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하여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분석한다. 강의실에서 습득했던 이론을 직접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마케팅자료분석 (Analysis of Marketing Data) 현대 기업 활동에서 중요한 마케팅 기회의 활용을 위한 자료의 수집, 조사 설계의 유형 및 특성의 이해 그리고 이의 분석에 필요한 통게기법을 공부한다. 특히 광고홍보 현상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연구 설계, 측정도구의 준비와 실사과정, 연구결과의 정리 및 보고서 작성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브랜드관리 (Brand Management) 브랜드파워는 글로벌 경쟁에서 핵심성공요인으로서, 그 중요성이 갈수록 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의 주요 목적은 브랜드 관리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심어주고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의 구축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는데 있다.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서비스 경영은 제품과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산업을 그 대상 학문영역으로 한다. 서비스 산업의 정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다른 산업과도 광범위하게 결합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강의내용도 서비스경영의 이해와 활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자산관리 (Asset Management) 평생동안 생활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자산관리를 통하여 전 생애를 통하여 일정 소득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자산관리 방법으로 사회 안전망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보험과 이를 뒷받침하는 기업연금, 개인연금 그리고 소득보장에 필요한 금융상품의 적절한 활용 필요하다.
채권및파생상품 (Bond Analysis) 본 과목에서는 채권의 발행과 유통시장, 이자율의 기간구조, 채권의 가치평가, 자산유동화증권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그리고 채권의 듀레이션 개념을 이용한 투자전략과 금리선물, 금리스왑, 금리옵션 등의 파생상품을 이용한 위험관리에 대하여 공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