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전주대학교 건축공학과

전공교과소개

건축공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대학수학I (CalculusⅠ) 본 과목은 수학교육전공 뿐만 아니라 이공계 및 경상계에서도 기본적으로 학습하여야만 전공분야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학습내용은 극한과 연속, 도함수와 그 응용, 정적분, 지수함수, 로그함수, 초월함수, 적분의 기교, 적분의 응용, 수열과 급수 등이다.
대학수학Ⅱ (CalculusⅡ) 본 과목은 수학교육 전공과목 중에서 기초 과목에 해당되는 과목으로써, 전공과목을 쉽게 이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학습내용은 평면 해석기하, 매개변수 방정식과 극좌표, 벡터 등이다.
건축환경공학 (Architectural Environment Planning) 건축물 계획시 열, 빛, 음환경의 제반사항에 대한 응용력을 키운다. 특히 본 교과목에서는 음환경과 빛환경에 중점을 두고 심리적인 면까지 고려한 건축환경 문제를 다룬다.
창의적공학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 스케치 및 시각적 추론능력, 팀을 이루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설계한 내용을 발표하고 토론을 통해 개선 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
건축CADⅠ (Architectural CADⅠ) CAD에서 기본도형의 작성을 습득케하고 건축CAD에서는 구조설계 실무에 필요한 구조도면 작성을 실습하는 과정으로 엮어져 있으며 구조부재의 단면과 치수, 배근도 및 접합상세등을 중심으로 강의함.
건축일반구조 (Architectural General Structure) 목구조, 벽돌조, 블록조, 석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등의 구성원리 및 설계방법을 다루며 특히, 건축물에 요구되는 성능을 재료, 시공, 환경에 부합되게 구성하는 능력을 키운다.

과목명 소개
건축설계 (Architectural Design) 건축물의 설계를 진행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설계기법을 훈련, 연마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창의성 있는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특징: 실습과목
건축시공 (Building Construction) 건축시공 관련 공구법들의 장단점, 내용, 특징, 주의 사항 등을 강의하며, 각종 건축시공 사례들을 분석한다.
구조역학 (Structural Analysis) 정정구조물의 힘과 응력, 보, 라멘, 아치, 트러스, 그리고 부재단면과 재료의 성질 등을 공부하여 건축구조 해석 및 설계를 위한 기초 실력을 다지고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건축계획 (Achitectural Planning) 건축의 기능과 배치, 설비 내용을 정확히 알며 실제에 응용하는 학문으로 건축물의 기능과 구성, 후생 및 상호관련성(공공관계)등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건축재료학 (Building Materials) 건축물의 설계, 시공에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도록 건축공사용 재료의 제조방법, 특성, 강도시험방법 등을 연구한다.특징: 건축기사자격증 관련교과목
건축환경계획 (Planning of Architectural Environment) 본 교과목은 건축물에서의 에너지 사용 및 활용 방안 등을 배우고 이에 대한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그린리모델링의 기초를 익힌다. 특히 ECO2-OD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에너지 시뮬레이션을 행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특징 : 건축기사자격증 관련교과목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미분적분학을 기초로 한 각종 미분방정식의 해법에 초점을 맞추어 공학적으로 문제해결 및 모델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미분방정식의 해법에서 벡터해석까지를 학습한다.
생태건축계획 (Ecological Environment Planning) 이 과정은 생태건축계획의 기초와 설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환경을 이용한 자연형 건물 설계는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은 건축 환경의 기본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재료역학 (Engineering Mechanics) 보의 응력도, 기둥과 기초, 정정구조물의 변형 그리고 부정구조물 등을 공부하여 건축구조해석 및 설계를 위한 기초 실력을 다지고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과목명 소개
건축CADⅡ (Architectural CADⅡ) 본 교과목에서는 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3D 건축설계를 익힌다. 특히 구조, 시공, 설비의 간섭을 피하기 위한 실무에 필요한 도면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건축공정관리학 (Scheduling and Time Management on Building Construction) 프로젝트 성 산업인 건축업의 생산 관리를 위한 스케줄링, 진도관리, 제 자원의 분배, 제 자원의 평준화, 3BS(WBS, CBS, OBS), 공정계획법 등을 강의하며, 각종 공정계획 사례들을 분석한다.
건축구조및재료실험 (Experiment of Structural Matirials ) 건축 구조물과 재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구조물과 그 구조물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에 대한 실제적인 실험을 통해 구조 해석과 재료의 성질에 대해 습득하고 응용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건축법규 (Building Regulation) 건축법 및 동시행렬과 시행규칙, 건축법 시행조례와 토지수용법, 도시계획법, 기타 건축물에 관계되는 법령을 해설하여 건축물설계에 적용하도록한다.
건축설비Ⅰ (Building Equipment SystemⅠ) 이 과정은 건물 설비 시스템의 기초와 설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생들은 급배수설비, 급탕설비, 전기설비, 가스설비 및 위생설비의 기본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또한 이들 설비를 통한 에너지 시스템을 이해한다. ?특징: 건축기사자격증 관련교과목
건축설비Ⅱ (Building Equipment SystemⅡ) 이 과정은 건물 설비 시스템의 실무적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생들은 hesting, cooling 과 더불어 공기조화 시스템의 기본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특징: 건축기사자격증 관련교과목
건축적산학 (Estimation) 건축과정에 소요되는 재료비, 노력비, 동력비, 간접비, 예비비, 이윤 등의 산출방법을 다룬다.특징: 건축기사자격증 관련교과목
구조계획 (Structural Planning) 구조계획의 중요성과 기둥, 보, 바닥, 지붕, 벽 등의 구조계획방법을 소개하고 구조계획과 COST와 상호관계를 공부한다.
철골구조 (Steel Structure) 철골구조의 기초이론과 구조설계에 필요한 응용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시켜 철골구조물의 구조설계능력을 키운다.
철근콘크리트구조설계(1)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1) 극한강도설계법에 의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설계방법, 배근방법 등을 학습한다. 철근콘크리트 구조설계의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철근콘크리트구조설계 2의 선수과목이다. 특징: 건축기사자격증 관련교과목
철근콘크리트구조설계(2)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Design(2)) 콘크리트 및 철재의 재료학적 제 성질과 철근콘크리트구조 전반의 원리와 설계방법을 공부한다.

과목명 소개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전공교과에서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제품의 구상, 설계와 모델링에서 시제품제작에 이르기까지전반적인 과정을 수행하여 현장 적응력을 키우는 창의적인 공학설계를 위한 교과과정이다.
건설사업관리 (Construction Management) 하나의 건축물은 프로젝트 발굴, 타당성 검토, 개념설계, 상세설계, 입찰, 조달, 시공, 시운전, 유지/보수, 해체 단계 등의 생애주기(life-cycle)를 가지고 있으며, 이 단계들에서 CMr(Construction Manager)는 고유한 자기 역할을 수행한다. 본 과목은 이러한 생애주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CMr의 역할과 이때 활용되는 각종 이론 및 기법 등을 강의하며, 각종 건축사업관리 사례들을 분석한다.
건축환경설비계획 (Environment of Equipment System Planning) 건축환경에 관한 제반지식을 종합하여 실제로 공간에서 시스템을 설계해 봄으로써 건축환경과 설비의 실제원리를 터득하고 합리적인 건축설비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Building Automation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응용한다.
구조물보수보강및실무실습 (Retrofit of Building and Field Training) 건축물이 수명연한 동안에 외부로 부터의 충격을 받아 구조부재의 일부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 손상된 구조부재를 보수 보강하여 구조물 전체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과목은 이와 관련된 최신 보강기술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보강기술의 원리를 이해한다.
컴퓨터구조설계 (Member Design of Buildings using Package Program) 구조해석 및 구조설계용 소프트웨어인 MIDS를 이용하여 건물부재의 단면형상과 크기를 결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