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ACCOUNTING & TAX

전주대학교 회계세무학과

전공교과소개

회계세무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경영학원론 (Introduction to Management) 모든 분야가 경영되고 관리되는 특징을 갖는 현대에 올수록 개인 집단 조직 및 국가전체의 각 수준에서 경영마인드는 성공의 가장 중요한 핵심관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합리적이고 성공적인 경영마인드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적 이론 및 관련 기법들을 배움으로써 경영학 전공자들에게는 이후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경영이론과 기법들의 습득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 타 학문 전공자들에게도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경영마인드 형성에 토대를 제공한다.
회계원리 (Introduction to Accounting) 회계의 조직 및 사회적 기능을 설명하고 회계정보를 산출하고 분석하는 과정으로, 거래를 일정한 방법으로 기록, 분류, 요약하여 재무제표라는 보고서로 집약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강의한다.
초급재무회계 (Introductory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의 중요 개념과 그 구조를 중점적으로 설명하며, 재무정보의 작성 및 보고과정에서 발생하는 회계문제들의 처리와 그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회계의 기초개념을 바탕으로 이해하도록 강의한다.

과목명 소개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본 과목에서는 원가정보의 추적, 집계 및 분석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최근에 기업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개편된 생산방식 및 경영방식에 적절한 경영관리 자료의 분석 및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자원의 흐름을 추적하고 집계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생산방식이나 조직구조의 개편이 원가구조 및 원가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보이지 않는 자원의 흐름을 보여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원가회계시스템의 적합성 회복방안 등을 연구한다
중급재무회계1 (Intermediate Financial Accounting1) 재무회계의 중요 개념과 그 구조를 중점적으로 설명하며, 재무정보의 작성 및 보고과정에서 발생하는 회계문제들의 처리와 그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도록 강의하되,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되도록 2개 학기에 걸쳐 강의한다.
중급재무회계2 (Intermediate Financial Accounting2) 재무회계의 중요 개념과 그 구조를 중점적으로 설명하며, 재무정보의 작성 및 보고과정에서 발생하는 회계문제들의 처리와 그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도록 강의하되,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되도록 2개 학기에 걸쳐 강의한다.
마케팅관리론 (Principles of Marketing) 소비자 선택과 만족, 그로 인한 소비자들의 후생의 극대화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고안된 일련의 경영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과정에 대해서 공부한다. 특히 4P로 지칭되는 제품, 유통, 가격, 촉진 등의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강의한다.
세법총론 (General Theory of Tax Science) 조세 전반에 대한 포괄적 강의로, 세무학의 본질을 이해시키고 조세의 기초이론, 납세자, 과세관청의 권리,의무와 납세절차 등 실체적.절차적인 내용을 전달한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기업경영에 필요한 자본의 조달과 이의 효율적 운용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아울러 기업의 재무적 상태를 분석하는 기법을 익힌다.
회계원리연습 (Practices of Accounting Principles) 재무회계의 기초가 되는 회계원리를 영어교재로 공부한다. 회계원리연습은 1학년 때 배운 회계원리의 훈련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경영활동의 유용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재무제표작성과 기본적인 재무제표분석을 함께 공부한다

과목명 소개
법인세회계 (Tax Accounting1) 본 과목에서는 법인세법에 의한 법인세 납부세액 계산과정을 심층 학습한다. 특히 세법과 기업회계의 차이를 중심으로 공부함으로써 세법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는 데도 도움을 주도록 한다.
소득세회계 (Tax Accounting2) 본 과목에서는 소득세법에 의한 소득세 납부세액 계산과정을 심층 학습한다. 특히 세법과 기업회계의 차이를 중심으로 공부함으로써 세법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는데도 도움을 주도록 한다
e-Accounting (e-Accounting) 회계 및 세무와 관련된 자료를 전산화하고 이를 처리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또한 실무에서 주로 사용하는 회계 및 세무에 관련된 S/W를 소개하고 실습한다. 본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실무에서 회계 및 세무 전산프로그램을 능숙히 다룰 수 있는 자질을 갖추게 된다.
고급재무회계 (Advanced Financial Accounting) 특수한 경우의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 및 관련 이론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기업간의 합병 혹은 결합시의 재무제표 작성, 연결재무제표 작성, 그리고 외화환산 및 물가변동회계를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글로벌경영 (Global Management) 기업이 국제사업 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환경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시장의 글로벌화에 대하여 이해하고, 국제경영의 기초이론과 전략, 그리고 국제기업의 관리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한다.
기업결합회계 (Accounting for M&A) 다른 기업조직이나 사업부들을 매수하거나 합병 등이 발생할 경우 이에 따른 회계처리 와 재무제표 작성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의 관련 기업회계기준서나 준칙들의 내용을 아울러 해설하고, 실전 문제들을 다루는 기회도 제공한다.
생산운영관리 (Operations Management) 기업은 원료, 자본, 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투입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산출하는 하나의 시스템인데 이러한 변환과정의 합리적 운영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생산성, 공정, 부서 배치, 생산계획, 서비스 창구설계 등을 강의한다.
원가관리회계연습 (Cost and Management Accounting for Examination) 원가 및 관리회계 전반에 걸친 이론을 요약하고 정리한다. 그리고 관련된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어 보는 연습을 실시함으로써, 공인회계사 및 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과목이다.
재무회계연습 (Financial Accounting for Examination) 재무회계와 관련된 이론을 복습하고 정리한다. 그리고 관련된 문제들을 충분하게 풀어 보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실시한다. 본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공인회계사, 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재무회계 관련 시험을 자신있게 치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정부회계 (governmental accounting) 정부회계는 국가 및 지방정부와 같은 정부기관이 수행하는 경제활동을 기록, 보고하고 필요한 회계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현행 국가회계기준에 관한 규칙 및 지방자치단체회계기준에 관한 규칙 및 관련 법령들의 내용을 주로 공부하게 된다.
증권투자론 (Introduction to Financial Investment) 증권투자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위험을 최소화하며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들, 즉 CAPM, APT, OPT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개념들을 통하여 실제로 투자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본다.
회계감사 (Auditing) 재무제표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회계감사 전반에 걸친 기초적 지식을 전달한다. 구체적으로 회계감사의 필요성, 회계감사기법, 그리고 감사의견의 의미 등을 중점적으로 강의하게 된다.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회계데이터분석 (Accounting Data Analysis) 통계학의 여러 가지 중요한 개념들을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소개한다. 데이터 분석의 기본과 파이션 프로그래밍 언어 및 프로딧을 포함한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를 공부한다.

과목명 소개
e-Taxation (e-Taxation) 회계 및 세무와 관련된 자료를 전산화하고 이를 처리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실습을 통해 관련 자질을 갖춘다.
부가가치세회계 (Value Added Tax Accounting) 다양한 세법 규정을 공부한다. 부가가치세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특히, 공인회계사 및 세무사 자격증 획득을 위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세무회계연습 (Tax Accounting for Examination) 세법 전반에 걸친 규정을 정리하고 복습한다. 그리고 공인회계사 및 세무사 시험에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풀이과정을 공부한다.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기업의 신용도 및 성장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이 유용성이 있는가를 설명한다.
전공실무실습 (Practicum in Real Fields) 본 과정은 전공 3~4학년을 대상으로 강의실 출석수업 대신 전공 관련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에 대한 현장 응용능력을 배양하고, 졸업 후 취업현장 적응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략적원가관리 (Strategic Cost Management) 본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학생들은 원가관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한편, 기업의 전반적 경영에 대한 안목을 갖추게 된다. 또한 기업의 회계담당자 혹은 창업을 통하여 자신의 기업을 경영하려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다.
회계실무사례 (Case Study for Accounting) 회계(세무를 포함)와 관련하여 실무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작업은 무엇이며, 직면하게 되는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사례별로 제시하고 이해함
회계이론 (Theory of Accounting ) 전통적인 관점에서 회계이론분야로 인식되어왔던 내용들(평가이론, 자본시장회계이론, 실증이론 등)을 정리함